작가가 1989년에 태어났다는 사실을 고려해보면 이 소설은 확실히 잘 쓰여졌다. 고작 스물을 넘긴 시점에 쓴 소설이라니. 그러나 이 소설 자체만 놓고 보자면 이 소설은 뭐 그다지 특별할 것도 대단할 것도 없다. 천재작가라는 타이틀은 너무 오버한게 아닌가 싶지만, 그래도 고작 이십대 초반이라니, 앞으로 어떤 소설을 쓸지 기대가 되는구나. 

 

 

 

 

 

 

 

60살 할아버지와 22세 젊은 여자와의 사랑이라니, 나는 작가가 혹여 22세의 여자에게 초점을 맞춰 한껏 멋을 부렸으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웬걸, 이 소설은 60대 할아버지가 화자로 등장한다.  

육십 대 남자의 심리와 그가 겪어온 시대적 문화적 배경들이 22세 아가씨가 썼다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아주 자연스럽게 작품 속에 녹아들어 있다. 어떻게 해서 나이 든 남자 주인공의 1인칭 시점으로 소설을 쓸 생각을 했느냐는 질문에 안토니아 케르는 자신은 나이 든 남자들이 이야깃거리를 많이 갖고 있어서 나이 든 남자들을 좋아한다고, 나이 든 남자들의 이야기라면 몇 시간이고 들을 수 있다고 대답했다. -옮긴이의 말, 206 

하하. 발랄하고 독특하다. 반면 나는 그녀에게 십년후에는 그 생각이 달라질 것, 이라고 말해주고 싶다. 십년후에는 나이 든 남자들의 이야기를 듣기 보다는, 스스로가 더 많은 이야기들을 만들고 싶어질 거라고. 아니, 이건 나이 문제가 아니고 개인의 성향탓일지도 모르겠구나. 이야기를 듣기를 원하는 쪽과 자신이 이야기를 만들기를 원하는 쪽. 그건그렇고, 이 소설, 발칙하고 귀엽게 에로틱하다. 

하지만 술 향기에 취한 것만큼이나 조에가 내 오목가슴 위에 남겨둔 어떤 것에 흠뻑 취했다. 나는 타이타닉호였고, 그녀는 빙산이었다. 머지않아 나는 꾸르륵꾸르륵 소리를 내며 침몰할 것이고, 그녀는 자연의 업적답게 영원히 그 자리에 있을 터였다. (p.62) 

자신이 너무 늙어서 그녀에게 맞는짝이 오랜시간 될 수는 없을거라고 생각하는 남자, 그 남자는 자신을 침몰하게 될 타이타닉호에 비유했다.  

그녀의 하얀 팬티가 드러났다. 그 마술적인 광경이 내 아랫배를 경련이 일도록 뒤흔들었다. 우리는 친구로 보기는 어려운 기묘한 관계에 대해 환상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p.67) 

나는 남자와 여자 사이의 친구 관계에 대해서, 더 정확히 말하자면 '친구로 보기는 어려운 기묘한 관계'에 대해서 아주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생각하면 웃음이 난다. 입꼬리가 올라간다. 친구로 보기는 어려운 기묘한 관계. 더 나아가지는 않되 긴장을 풀 수 없는 이런 관계가 삶을 조금 더 탱탱하게 만들어주는 것 같다. 

그는 자신의 딸이 선택한 남자가 마음에 들질 않는다. 자신의 손주들의 아버지가 정말 내키질 않는다. 그리고 자신이 그렇다는 걸 딸에게 숨기지도 않는다. 그런참에 딸과 통화를 한다.  

"기분 좋아질 거다. 하지만 네가 네 아이들을 위해 다른 아빠를 원한다면 나에게 도움을 청하거라. 나는 너처럼 예쁜 여자를 돌보는 일을 반겨할 매력 있는 젊은 남자들을 많이 알고 있어. 어쨌든 오언보다 나은 남자를 찾는 건 별로 힘들지 않을 게다‥‥‥" (p.125) 

딸은 행복하다는데도 그는 딸에게 이렇게 말함으로써 결국은 딸이 울면서 전화를 끊도록 만든다. 그런데 난 이 부분이 너무 웃겨서 피식피식 웃었다. 하하하하. 네 아이들을 위해 다른 아빠를 원한다면, 이라니. 하하하하. 그리고 또 빵 터졌던 부분은 길에서 우연히 만난 수의사와 대화를 나누는 바로 여기. 

"시장하십니까? 제가 토끼 한 마리를 준비했습니다. 관심 있으세요? 오늘 아침 일하러 나가기 전에 총으로 쏘았어요. 우편함 옆에서 서서 자고 있더군요."
"나는 당신이 수의사인 줄 알‥‥‥."
"우리는 동물을 사랑할 수도 있고 동물이 맛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죠."
그가 대답했다. 분별 있는 말이었다. 그는 과학 잡지들과 포르노가 꽉 들어찬 카운터 위에 김이 피어오르는 짐승을 내려놓았다.
(p.138)

  

하하하하. 이 여자, 재밌네. 

 

어제는 친구에게 편지를 썼다. 마지막에 나는, 생뚱맞게 이런 글귀를 첨부했다. 

레오, 고백할 게 있어요. 물론 해서는 안 되고, 하는 게 좋지도 않지만 그냥 하고 싶어요. 레오, 저는 지금 행복하지 않아요. 왜인지 아세요? (알고 싶지 않으시겠지만 그래도 얘기할래요. 미안해요.) 저는 행복하지 않아요. 당신이 없어서. 레오의 이메일들은 제 행복에 속해요. 제가 행복하려면 레오의 이메일이 있어야 하는데 그게 없어요. 그 메일이 얼마나 그리운지 모르겠어요. 당신 목소리를 알게 된 뒤로 메일이 세 배는 더 그리워요. (p.325) 

 

 

 

 

 

 

 

나는 에미가 저렇게 말하는게 너무 좋다. 당신이 있어야 하는데 없어서 나는 행복하지 않다고 말하는 게. 그리고 목소리를 알고 나니 세 배는 더 그립다고 말하는 게. 하나를 가지면 다른 하나를 더 가지고 싶고, 다른 하나를 더 가지면 전부를 가지고 싶다. 욕망은 늘 더 간절해지고 충족되질 않는다. 그리운 사람에게 그립다는 말을 하는 에미가, 이 여름을 보내면서 나는 무척이나 아름답게 느껴진다. 

I have to admit something, Leo. Actually I don't have to admit it, and it's not a good thing that I am, but I can't help it. Leo, I'm so unhappy at the moment. And do you know why? (You probably don't want to know at all, but that's just too bad-sorry.) Because you're not there. Emails from Leo make me happy. And I'm unhappy because I'm not getting them. It is my misfortune that my happiness depends so much on your emails. And now that I know your voice, I'm missing your emails three times as much. (p.225) 

내가 당신의 에미였어야 했는데. 그렇다면 좀 더 오래 아주 오래 당신 곁에 머무를 수 있었을지도 모르는데. 나는 어쩌자고 당신의 현실이었을까. 왜 에미이지 못했을까.

 

 

 

 

 

- 오늘 아침 출근길에는 지하철을 타자마자 책을 읽기 위해 귀에 꽂고 있던 이어폰을 뺐다. 그리고 책을 펼쳤는데 코끝으로 훅- 옆에 서있는 남자의 향수냄새가 밀려왔다. 대놓고 볼 수가 없어서 책을 펼친 뒤 옆을 흘깃 보니 깔끔하게 양복을 차려 입은 남자가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고 있었다. 갑자기 기분이 좋아졌다. 며칠전부터 거리에서 여자들의 향수냄새가, 지하철안에서의 남자들의 향수냄새가 달라졌다. 내가 어떤 향을 맡아왔는지는 전혀 기억나지 않지만, 공기중의 향기는 분명 달라졌다. 날이 추워지고 어둠이 빨리 찾아오면서 나도 향수를 바꿨는데 아마 다른 여자들도 그리고 다른 남자들도 그랬는가보다. 다들 계절의 변화를 어떤식으로든 받아들이고 있는 것 같다.  

 

- 어제는 동료와 함께 수제버거를 먹으러 갔다. 콜라를 따라놓은 컵 하나에 빨대를 두개 꽂았다. 하나는 하늘색이고 하나는 분홍색. 나는 분홍색 빨대를 입에 물기 전, 동료에게 말했다. 

"내가 핑크로 먹을게. 괜히 나랑 간접키스 하고 싶다고 핑크 빨대로 빨지 마요." 

동료는 소리내어 웃었다.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메르헨 2011-09-22 09: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을...입을 옷이 없어서 한참을 옷장 앞에서 서성거렸죠.
(향수도 갈아입는군요. 향수를 쓰지 않아서 생각도 못했는데...)
에미의 말투가 어딘지 내 맘과 같아서 아침부터 다락방님 서재 앞에서 또 서성입니다.
좋은 하루...

다락방 2011-09-22 12:35   좋아요 0 | URL
저는 날이 더울때와 쌀쌀할 때 뿌리는 향수가 다릅니다. 아마도 향수를 쓰는 사람들은 사시사철 같은 향수를 쓸 것 같진 않아요. 흐음, 저만 그런건 아닐 것 같은데.
옷은 저도 없어요. 대체 지난 가을에 아니 올 봄에 어떤 옷을 입고 출퇴근을 한건지 기억도 안나요. 이렇게 입을 옷이 없는데 대체 무얼 입고 다녔던가!

레와 2011-09-22 09: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미말은 매몰차게 거절할 수 없는 간절함이 있어요.


바람이 부네요. 가을입니다..

다락방 2011-09-22 12:35   좋아요 0 | URL
표독스러우면서도 사랑스러워요. 가슴이 싸-해요, 레와님.

June* 2011-09-22 09: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나는 어쩌자고 당신의 현실이었을까.
 이 말이 막 너무 아파서요 , 엉엉.
 

다락방 2011-09-22 12:35   좋아요 0 | URL
현실이 되지 않는 한, 환상은 좀 더 오래 갈 수 있을텐데요. 그치요?

차좋아 2011-09-22 1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핑크 빨대를 거절당했으니, 파란 빨대로 콜라에 바람을 불어 넣어서 간접공기키스를 ㅋㅋㅋ 하지는 않던가요? 더러운가??ㅋㅋ

다락방 2011-09-22 12:36   좋아요 0 | URL
아뇨. 아예 생각도 없는 사람한테 제가 뻘짓한거죠. ㅋㅋㅋㅋㅋ

무스탕 2011-09-22 15: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183, 총 165166 방문

다락방님의 애정을 무한으로 받는 캐랙터의 대표로는 누가 뭐래도 새벽 세 시에 메일을 쓰는 에미일거에요!
담엔 꼭 핑크 빨대로만 두 개 준비하세요 :)

다락방 2011-09-22 17:10   좋아요 0 | URL
안돼요, 안돼요 ㅎㅎㅎㅎㅎ 핑크 빨대, 말하고 나니 너무 웃겨요. 핑크 빨대. ㅋㅋ 갑자기 버럭 화를 내던 예전 남친이 생각나네요. 사귀는 사이인데 빨대 하나로는 못먹겠다는 여자는 너밖에 없을거라고 했던.. 하하하하. 결벽증인가....음....

무스탕님, 고백하자면,
저는 에미보다는 레오를 더 사랑합니다. 레오가 짱이죠.

꼬마요정 2011-09-23 00: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후훗.. 훅 하고 남자 향수 냄새가 밀려와 왠지 모를 기대감으로 두근거리며 향수의 근원지를 찾아 고개를 돌리시면.. 꼬마요정을 볼 지도 몰라요. 남자 향수를 쓰는 여자사람이요..^^

다락방 2011-09-23 08:25   좋아요 0 | URL
앗 저는 여자향수 쓰는 남자사람도 알고 있었는데요. ㅎㅎㅎㅎ 그 남자사람은 구찌엔비 뿌리고 다녔어요. 하하하하. 꼬마요정님은 남자향수 어떤거 뿌리시는 거에요?

꼬마요정 2011-09-23 09:51   좋아요 0 | URL
저는 샤넬 플래티넘 에고이스트랑 불가리 파란 거랑 아르마니 까만 거요.. ㅋㅋ 조만간 ck도 써 보려구요^^

다락방 2011-09-23 13:44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 샤넬 플래티넘 에고이스트, 는 샤넬의 남자향수라는 거죠? 저는 불가리라인은 별로 안좋아해서. 샤넬 남자 향수 향 엄청 궁금한데요. 조만간 백화점에 가서 시향해보고 남동생 사줘야겠어요. 얘야, 남자가 되렴, 하고 ㅎㅎ

꼬마요정 2011-09-24 00:31   좋아요 0 | URL
샤넬 남자향수 중에 플래티넘 에고이스트인지 에고이스트 플래티넘인지 하여튼 고거 향 제일 좋아요. ㅋㅋ 뿌리는 즉시 남자가 될 거에요!!!^^

달사르 2011-09-23 1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존 쿳시'의 『슬로우 맨』과는 조금 다른 느낌이지만 이 책도 흥미로운 책이네요. 이십대 초반에 썼다는 젊은 작가도 관심이 가구요.

ㅎㅎ 새벽 세 시.., 에미와 레오의 사랑은 고독감이 묻어나는, 가을의 붉게 타오르며 떨어지는 낙엽같은 느낌이에요. (아직 읽진 않았는데도 이런 느낌을 주다니요. 다락방님이 언급하신 저 부분만 읽었는데도 느낌이 화악! 옵니다. ^^ )

다락방 2011-09-23 13:43   좋아요 0 | URL
이 책 [조에를 위한 꽃]의 작가는요 지금도 이십대 초반이에요. 1989년생. 필립 로스, 우디 앨런에 대한 오마주 라고 책 날개에는 쓰여져 있던데, 저는 다 읽고 나서 그들보다는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쪽이 더 생각나더라구요. 잘 자라면 그렇게 될 수 있겠다 싶었어요. 에로틱, 에로틱.

달사르님, 그런데, 정녕, 아직까지도, 새벽 세시, 바람이 부나요를 읽지 않으셨단 말입니까? 네? 이게 지금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저 좋아한다고 하셨잖아요. 그런데 왜 아직도 그 책을 안읽으신 겁니까, 네? 네? 실망이에요. 흥!

달사르 2011-09-23 21:51   좋아요 0 | URL
우헤헤. 삐진 다락방님은 더 매력적이십니다!

넹, 넹~ 저는 이제 장바구니에 잔뜩 모아놓은 것들을 내일, 주문하렵니당. 김승우의 생의 이면, 작가는 기억 안나고 에미와 레오가 나오는 세벽 세시, 바람이 부나요. 를 포함해서 말이죠. ^^ 어떤 책들은 제목만 읽고서도 빠져드는 경향이 있는데 얘네들은 그런 부류! 플러스! 내가 좋아하는 다락방님이 좋아하는 책이기에 또, 미리부터 좋아지는 그런 책. ㅎㅎㅎㅎ

다락방 2011-09-25 16:52   좋아요 0 | URL
달사르님, 저는 지금 졸린 일요일 오후를 보내고 있어요. 친구들을 만나고 좀전에 들어왔는데 낮잠을 좀 자야겠어요. 달사르님은 어떤 오후를 보내고 계세요? 책 읽고 계시나요? 일요일이잖아요. 월요일이 올걸 생각하면 지독하게 우울해지지만, 맛있는 거 많이 먹고 기운내서 남은 오후도 잘 보내세요. 다정하고 아름다운 책들이 오늘 오후 달사르님과 좋은 친구가 되어주면 좋겠어요.
:)

음. 2011-09-23 14: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괜한 이야기지만, 저도 여자친구랑이라도 가능하면 다른 빨대를 사용하고 싶은데요.
물론 같은 빨대도 사용할 수는 있지만.

다락방 2011-09-23 14:20   좋아요 0 | URL
아, 저 같은 사람이 저 뿐만은 아니군요. 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