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기억이 맞다면 '시드니 셀던'의 『별빛은 쏟아지고』에는 젊은 여자와 불륜의 관계를 맺고 있는 한 노인이 등장한다. 이 책속의 주인공은 '젊은 여자'이고(주인공 이름이 로라였던가? 갸웃) 노인은 조연이며 그녀의 뒤를 받쳐주는 든든한 백이 되어주는 역할인데, 역할이 역할인만큼 그는 한 기업의 사장이며 돈이 아주 많다. 그는 그녀와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사무실에 따로 전화를 설치하고 옷차림에 신경을 쓰는 장면들이 당연히 나오는데, 그런 그를 보고 그의 아내가 그는 지금 어떤 여자와 사랑에 빠져있다는 걸 짐작하게 된다.  

그가 남자가 되었어. 

라고 아내는 생각한다. 그는 지금까지는 회사의 사장이었고, 남편이었고, 아버지였을텐데(아버지였는지는 잘 모르겠다 기억이 안나지만 대체적으로 그런 역할을 수행하니까), 그가 갑자기 '남자'로 변신하는 것. 그것때문에 그녀는 그의 외도를 눈치채게 된다. 나는 이 책을 읽을 당시에 고등학생이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짐작할 수 있었다. 노인이 어느날 남자가 되는 것. 짐작할 수 있다고 해도 그것을 몸소 느낀건 아니었는데, 그 뒤로 시간이 지나고 내가 스스로 여자임을 자각하는 순간, 혹은 여자이고 싶다고 느끼는 순간, 나는 그때 그 소설속의 그 장면에 대해 생각해보면서 그가 말하고자 했던게 바로 이런것이었겠구나, 라고 생각하게 되는거다.  

나는 어느순간부터 그런 이야기들을 좋아하게 됐다. 자식으로서 부모를 공경하고 부모로서 자식에게 희생하는, 또 한 가족의 구성원으로서 다른 가족을 다 먹여살려야 하는 책임감을 어깨에 무겁게 지게 된 그런 이야기 말고, 자기가 자기 자신이 되고자 하는 이야기, 자신이 온전히 여자이고 싶은 이야기, 자신이 온전히 남자이고 싶은 이야기. 현재 자신이 맡은 수많은 역할들을 다 뒤로 감춘채 여자로서 혹은 남자로서 빛나고 싶은 그런 이야기들. 나도 내가 이런 이야기들을 좋아하는 줄은 미처 몰랐는데, 어느 순간 내가 그런 이야기들을 읽으며 기뻐하고 있었다. 그래, 그렇게 살아. 다른 역할들에 너 자신을 감추지마, 라고 힘껏 응원하면서. 

그런 점에서 '존 쿳시'의 『슬로우 맨』은 또 하나의 기쁨이었다. 

 

 

 

 

 

 

 

주인공인 남자는 예순살이다. 아내도 없고 자식도 없이 혼자산다. 그러던 그가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어느 젊은이가 운전하는 차량과 부딪쳐서 다리 한쪽을 잃는다. 한쪽 다리의 무릎 아래를 절단해낸다. 수술을 해낸 의사는 그에게 이 선택 밖에는 없었고, 수술은 무척 잘 되었다고 말하지만, 그는 화가 치밀어 오른다. 왜 나한테 어떤것들을 감수하고서라도 다리를 자르지 않을지도 모를, 그런 선택을 하게끔 물어보지 않았느냐고 화를 내고 싶다. 그는 수치스럽고 치욕스럽다. 자신의 다리 한쪽이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도 감당하기도 힘이 든다. 왜 내게 묻지 않았습니까, 왜, 왜. 그는 이제 사람들을 만나기 겁이 나는 지경이 되었다. 이 모습을 보이고 싶지 않다. 당당하게 다리 한쪽이 없다고 밝히는 일이 그에겐 무척이나 어렵다. 그런 그를 돌봐주기 위해 퇴원한 그의 집에 정기적으로 간호사가 방문하게 되고, 그녀의 다정하고 숙련된 간호에 그는 그녀에게 사랑을 느끼게 된다. 그는 그녀의 종아리를 보고 감탄하고, 사랑이라 생각하고, 혹은 욕망인가 갈등하고, 무엇보다 그는 남자이고 싶은 강한 열망에 사로잡힌다. 

그는 움츠러든 남자이긴 하지만 이 모든 일의 와중에서도 남자로 남아 있으려고 노력한다. (p.45) 

예순살의 남자, 다리 한쪽을 잃은 남자, 목발이 없이는 걸을수도 없는 이 남자가 '남자로 남아있기 위해' 노력하고 싶어하는 이 장면에서 나는 희열을 느낀다. 그의 절절한 마음. 예순이지만 사랑을 하고 싶고, 예순이지만 남자로 있고 싶은 마음. 나는 그를 응원해주고만 싶다. 그를 설레이게 한 세 아이의 엄마이자 한 남자의 아내인 그녀의 이름은 마리야나 조키치. 

그에게 일어난 좋은 것 중 하나는 마리야나 조키치가 그의 삶 속으로 들어온 것이다. (p.45) 

그는 그녀를 만날 수 있게 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어서 이제는 자신을 차로 들이받은 젊은이에게 고마움까지 느낀다. 

 

그가 여자에게서 원하는 건 무엇일까? 그는 그녀가 다시 미소를 지었으면 싶다. 자신을 향해 미소를 지어 줬으면 싶다. 그는 그녀의 마음속에 아무리 작더라도 자신의 자리가 있었으면 싶다. 그는 그녀의 연인도 되고 싶은 걸까? 그렇다. 어떤 의미에서 보면 그걸 간절히 바란다. (p.97) 

사랑한다고 해서 반드시 '연인'의 형태로 그 사람의 옆에 있고 싶은 건 아니라는 걸,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고 있을 것이다. 나도 그렇다. 너무 좋아서 오히려 연인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사람도 있다. 거기에는 사소한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어쩌면 너무 좋아서 그의 벌거벗은 몸을 보고 싶지 않은걸 수도 있고, 어쩌면 너무 좋아서 헤어짐을 감당하고 싶지 않아 연인이 되고 싶지 않은걸수도 있다. '이정도의 관계'가 이 좋은 감정을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거리일지도 모른다. 그러니 그가 사랑을 느낀다고 해서 '연인도 되고 싶은걸까?'하고 묻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아, 사람의 욕망은 얼마나 단순한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자신에게 미소를 지어주기를 바라는 이 순수한 욕망. 물론 그 욕망은 그것들이 충족되는 순간 더 커지고 더 다양해지겠지만, 미소만을 요구하다니 정말 감탄할만하지 않은가. 그런데 이 미소가, 왜 그토록 얻기 어려운 것일까.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는. 

게다가 그는 여자의 육감이란 것이, 여자가 느끼는 공기의 흐름이란 것이 얼마나 예민한지도 알고있다. 

"마리야나, 당신은 분명히 알고 있을 거요. (입이 마르고, 가슴이 쿵쿵거린다. 열여섯 살 때처럼 두렵고 짜릿한 느낌이다.) 여자는 늘 알잖아요." (p.102) 

여자는 사랑앞에서 그리고 남자앞에서 예민해진다. 숨겨져있든 감각의 촉수가 모두 뻗쳐나온다. 공기의 흐름이 달라지는 것을 느낀다. 남자와 한 공간에 있는게 아니어도 이 공기중에 어떤 감정들이 숨겨져있는지 느낄 수 있다. 그는 바로 그걸 지적하는 것이다. 자신이 말하지 않아도 자신이 여자에게 가진 감정을, 너는 여자이니 알 수 있지 않느냐, 하는 것. 물론 그녀는, 다른 모든 여자들과 마찬가지로 모르겠다고 답한다. 

그에게는 이제 그녀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일, 그녀를 돕는 일, 그녀가 행복하게 하는 일이 가장 큰 과제다. 가장 큰 소망이다. 그는 그녀에게 말한다. 

"당신에게서 나를 차단하지 말아요." (p.215) 

 

무엇보다 이 소설의 놀라운 점은, 그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갖지 못했다고 해서 '원하지 않는 차선책'을 선택하지는 않는다는거다. 세상의 잣대로 보면 그에겐 가진게 얼마 없으니, 그가 가지기에 적절한 것은 '원하지 않는 차선책'이었을것이다. 그러나 그는 그것을 갖지는 않겠다고 한다. 그는 고집스럽다.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는다. 나는 차선책을 선택한적이 있었다. 별로 원하지 않았는데도. 나는 원하지 않았지만 상대가 원하니 괜찮을거라는 생각으로. 그러나 그 후에 찾아온 건 엄청난 후회였다. 나는 차선책으로 만족할 수 없는 사람이란 걸, 그때는 몰랐다. 사랑도 노력하면 될거라고 생각했는데, 나는 그다지 노력하는 인간도 아니고 내게 사랑은 노력이 아니었다. 그는 고집스러움으로써, 차선책에게 예스를 말하지 않음으로써, 남자로서의 자존심을 세우고 꼿꼿하게 살아갈 것이다. 여자이기 위해서 그리고 남자이기 위해서 내던지지 말아야 할 것은, 그러니까 마지막까지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은 자존심일지도 모르겠다. 자존심이 여자를 여자로, 남자를 남자로 지탱하게 한다.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버벌 2011-09-07 0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기의 흐름이 달라지는 걸 느끼죠 예민해지죠. 내가 느끼는 거면... 그도 느끼는 걸까요? ㅎㅎ

저 역시 차선책에 고개를 끄덕여서 후회한 적이 많아요. 지금까지 그랬고, 지금 그렇지 않겠다고 결심을 하더라도 나중일은 어찌 될지 장담 할 수는..... 자존심. 맞아요. 자존심. 여자를 여자로. 아 책 읽어야 겠다. ^^

참참참 올만이에요 락방님.
드뎌 블베가 예약 판매 시작을 했어요.
제손에 오게되면 큼지막하게 알려드릴게요 ㅎㅎ


다락방 2011-09-07 12:32   좋아요 0 | URL
버벌님 아니요, 그렇질 않아요. 내가 느끼는 거면 그도 느끼느냐..아니에요. 그도 느끼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남자들은 머저리들이라...하하하하

저는 제가 왜 차선책에 고개를 끄덕였나 자꾸만 생각해봤는데, 그때는 그거라도 붙잡자 하는 심정이었던 것 같아요. 그러나 일의 진행과정을 보아가며, 아, 나는 차선책으로 만족하며 살기엔 자존심이 너무 세구나 싶더라구요. 그때 왜그랬을까 싶기는 하지만, 그랬기 때문에 앞으로는 그러지 않을 수 있어요. 거기에서 배우는거죠.

우아아아 블베 우아아아. 버벌님의 블랙베리!! 왓섭, 왓섭. 사자마자 왓섭이에요. 알았죠?

Forgettable. 2011-09-08 13:59   좋아요 0 | URL
전 ㅋㅋ 블베가 블루베리인줄 알고 ㅋㅋㅋ 나도 달라고 손벌릴 뻔 ^^
요즘 블루베리 너무 좋아요 ㅋㅋㅋㅋㅋ 맛있어 ㅋㅋ

다락방 2011-09-08 22:07   좋아요 0 | URL
아 어울린다 뽀. 블루베리랑 어울려요. 그런데 블랙베리랑도 어울려요. 뽀. 만약에 스맛폰으로 바꿀거면 뽀도 블랙베리로 바꿔요. 블랙베리는 참 뽀대나는 것 같아요. 난 지금 당장 바꾸고 싶은 심정 ㅋㅋ 버벌님 사는거 보고 괜찮으면 나도 미친척하고 바꿔버려야지. ㅋㅋㅋㅋㅋ

레와 2011-09-07 1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받았던 편지중에 '자존심은 스스로 자기를 지키는 마음이야..'라고 한 사람이 있었어요.
지금도 가끔 이 말을 생각해요. 스스로 자기를 지키는 마음.


예순살 남자 주인공이 남자로 남아 있으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이 페이퍼에서는 거부감 없이 나에게 다가와요.
막상 내가 [슬로우맨]을 읽어 본다면 이 느낌이 어떤식으로 바뀔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괜찮은 느낌이네요.
이와 반대로 박범신의 [은교]는 지금도 약간 불쾌감이 남아있어요.
노시인 이적요는 '나이듦'을 안간힘을 쓰고 벗어나려고 하는 듯 했었거든요. 그래서 거부감이 들었고 어떤 부분에선 불쾌했죠.


참, 페이퍼 제목 의미심장한데요! ㅋㅋ

다락방 2011-09-07 12:35   좋아요 0 | URL
스스로 자기를 지키는 마음, 이게 별거 아닌것 같지만 의외로 어려워요. 나를 둘러싼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자신의 만족을 위해 나에게 희생을 강요하게 될 때가 많으니까요. 편한게 편한거지, 하고 손해를 감수하는 경우도 더러 생기구요. 나이들수록 더 이타적이 되어갈줄 알았는데, 웬걸, 나는 그저 점점 더 나 자신을 꼿꼿하게 지키고 싶어지더라구요.

이 책은요, 레와님. 은교와는 완전히 달라요. 절대 달라요. 저도 [은교]는 불편했어요. 아주 많이. 그건 늙은 남자의 환상을 버무려놓은 판타지 소설 같았죠. 은교에 대한 욕망을 말하는게 아니라-그건 당연한거라 보여지거든요-, 레와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나이들었지만 남자이고싶다'가 아니라 '나이듦'을 벗어나려고 애쓰는 모습이 보여서이기도 했어요. 물론 내가 가장 불쾌했던건, 노시인의 제자와 여고생의 관계였지만 말에요. 존 쿳시의 책은 불쾌하지 않아요. 오히려 감탄만이 있을 뿐이죠.

페이퍼 제목은 그러니까, 음... 하하하하. 여기까지.

비로그인 2011-09-07 1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배우 이미숙이 [여배우들]에서 나는 죽을 때까지 여자로 살고 싶다고 말하는 장면이 떠올랐어요. 저는 아직 남자로 남고 싶다거나 뭐 그런 생각은 없는데 (성적인 의식이 없는 탓일지도..) 얼마 안 있어 그런 생각을 가지게 될 지도 모르겠어요. 사랑이 오면, 그런 생각이 들 것 같기도 하고.. ( '')~ 요새는 다락방님 페이퍼로 로맨스 소설을 대신하고 있답니다 ㅋㅋ

다락방 2011-09-07 12:37   좋아요 0 | URL
괄호안의 성적인 의식이 없는 탓일지도, 라는 수다쟁이님의 문구를 보니 갑자기 그렇다면 나는 성적인 의식으로 가득차있나, 뭐 이런 생각이 들어서 웃었어요. 언제 어떤식의 생각을 갖게 될지는 우리가 알 수 없는 것 같아요. 저도 제가 지금의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이 되어있을지 몰랐거든요. 좋다 나쁘다가 아니라 이런 마인드를 내가 가지다니, 하는 그런 생각이요. 전 제가 굉장히 이타적인 어른이 될 줄 알았어요. 그런데 저는 전혀 그런 사람이 될 수 없더라구요.

수다쟁이님, 나중에 아주 늙어서 나랑 같이 실버타운에 머무르게 될때, 그 때, 남자이고 싶다, 는 생각을 하실 수 있게 되기를 바랄게요.
:)

비로그인 2011-09-07 13:02   좋아요 0 | URL
아핫, 그 때까지 건강하게 책으로 몸보신 든든하게 하고 있을게요. 다락방님은 걱정 없겠지요? ㅎㅎ
[모두 다 예쁜 말들] 너무 좋은데, 지금 읽을 책이 산처럼 쌓였어요. 오랜만에 개강을 하니까, 학교 도서관에서 닥치는대로 읽고 싶은 책을 빌려왔거든요. 날밤이라도 새서 읽어야겠어요 :)

다락방 2011-09-07 14:00   좋아요 0 | URL
네, 수다쟁이님. 우리 그때까지 잘 먹고 잘 읽고 잘 싸고 잘 놀고 잘 말하면서 그리고 잘 들으면서 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도록 해요. 실버타운에서 수다쟁이님 만나면 내가 아주 많은 이야기들을 들려줄게요. 쉬지 않고 말할테니까 혹여 듣기 지겨워지면 스톱, 이라고 말해야 해요.

모두 다 예쁜 말들을 좋아하는 사람을 저는 좋아할 거에요. 후훗

노이에자이트 2011-09-07 17: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 매력이란 객관적으로 인정을 받아야 하는데 다른 사람들은 내게서 전혀 매력을 못느끼겠다고 한다면 그것 또한 서글픈 현실이겠지요.특히 이성이 내게 아무 매력을 못느꼈다면...

다락방 2011-09-07 17:42   좋아요 0 | URL
그치요, 노이에자이트님. 누군가가 내게 매력을 느꼈다는 걸 안 순간, 나 스스로도 반짝 빛나게 되는 것 같아요.

신`s 2011-09-07 17: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나도 끝까지 당신을 차단하지 않을 거에요.

다락방 2011-09-07 17:42   좋아요 0 | URL
이런 로맨틱한 사람 같으니라고. ♡

차좋아 2011-09-07 18: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읽어보겠어요 ㅎㅎㅎ 존 쿳시를 좋아하는 건 우리의 공통점 ^^

다락방 2011-09-08 09:00   좋아요 0 | URL
오, 차좋아님. 존 쿳시를 좋아하십니까? 와- 엄청 반가워요. 전 제 주변에서 존 쿳시 좋아하는 사람 보지를 못했거든요. 아, 딱 한분 빼고 ㅋㅋㅋㅋㅋ

차좋아 2011-09-08 09:27   좋아요 0 | URL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게 될거에요. 다락방님이 좋아하는 작가니까요.ㅋㅋㅋㅋ

다락방 2011-09-08 22:08   좋아요 0 | URL
어머, 안그래요 차좋아님 ㅋㅋㅋㅋㅋ 제가 좋다고 한 소설을 읽고 안좋다고 하시는 분들이 더 많은 것 같아요. ㅎㅎㅎㅎㅎ

달사르 2011-09-08 1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멋져요! 남자와 여자가 사랑에 빠졌을 때의 그 지극한 행복에 대한 느낌이 전달되는 듯해요. 각자의 짐 같은 역할을 떠나, 소유하고자 하는 욕심을 떠나, 온전히 남자와 여자만으로 만나는 그것은..햐아..다락방님, 이 포스팅 너무 좋습니다요. ^^

다락방님은 사랑을 아는 멋진 여자! ^^

다락방 2011-09-08 22:09   좋아요 0 | URL
달사르님, 이 페이퍼를 좋다고 해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왜냐하면 저도 이 페이퍼가 엄청 좋거든요. 그래서 제가 이 페이퍼를 좋아하는 만큼 다른 분들도 이 페이퍼를 좋아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쓰는 사람이 좋은글과 읽는 사람이 좋은 글은 다르더라구요. 좋아해주셔서 고마워요. 히히. 막 신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