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들을 만났을때의 장점은 수없이 많지만, 아마도 우리가 같이 늙어가고 있다는 것이 그중에서도 가장 으뜸할 것이다. 비슷한 관심사도 즐겁지만 우리가 늙어가는 부모에 대해 공감하며 이야기나눌 수 있다는 것은, 사실 별 거 아닌 것 같아도 위안이 된다. 어제도 또래 친구들을 만나 나의 아버지가 다시 수술하셔야 하는 일에 대해 이야기하고 친구의 시어머니가 수술하신 최근의 일에 대해 이야기했다. 우리는, 우리도 늙어가고 있지만 더 늙어가고 있는 부모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그런 시간들은 이야기의 내용 자체가 유쾌한 게 아니어도 집으로 돌아가는 발걸음을 가볍게 만든다. 잭 런던 짱이라고, 아니 글쎄, <나는 어떻게 사회주의자가 되었나>라는 책도 있다니까? 라고 말하자 친구들은 허겁지겁, 어머 제목좀 봐, 그건 읽어야 해, 하고는 체크해두었다. 잭 런던 처음인데 진짜 너무 재미있고, 근육과 지적인 여성에 대한 거 다음으로도 막 열심히 책 읽고 공부하는거 나오는데 더 좋아, 더좋아, 하면서 내가 글쎄 잭 런던 책을 검색해서 다 담으려고 하는데 <길 위에서>가 잭 런던에 검색이 안되더라고. 나는 그거 집에 있거든. 그래서 이상하다? 하고 길 위에서를 검색했더니, 그건 잭 런던이 아니라 잭 케루악이더라고. 이러면서 친구들과 나는 빵터져서 웃었다. 잭 런던, 나는 어떻게 사회주의자가 되었나, 길 위에서, 잭 케루악을 말하면서 함께 웃을 수 있는 거, 너무 좋지 않나. 십대 아이들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내 조카가 십대인데 아이엄마가 너무 힘들어하네, 라는 나의 말에 부모와 자녀사이라는 책을 보면 말이야 추울 때 여름 바지를 입고 나가려는 아이에게는 '밖에 추운데' 까지만 말해야 한다고 하더라, 고 알려주었다. 각자 환경은 다르지만 우리가 세상에 태어나 살아온 시간이 비슷했고, 그런 우리는 세상에 태어나 살아온 시간이 비슷한 부모를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세상에 태어나 살아온 시간이 비슷한 아이들도, 어떤 형태로든 우리 곁에 있었고. 요즘엔 이런게 소중하다.


일찍 만나 양꼬치를 먹고 양꼬치는 처음이라는 친구가 맛있게 먹는걸 보고, 그러면 경장육슬도 한 번 먹어볼테야? 친구들에게 경장육슬도 맛보여주고 우리는 와인을 마시러 갔다. 와인 집에서 아직 메뉴가 다 나오기 전에 직원분께 부탁해 사진을 찍고 깔깔 웃다가, 친구 한명이 나와 함께 있는 사진을 찍고 싶다고 해서 자리에서 일어나 친구랑 바싹 붙어섰는데, 마주 앉은 친구가 사진을 찍으려던 순간, 레스토랑 창문에 크리스마스 장식들이 반짝였고, 레스토랑 안에 음악이 흐르고 있었고, 테이블에 와인이 놓여있었고, 그리고 웃는 친구들이 있어서, 갑자기 그 순간이 눈물날만큼 행복해졌다. 자리에 앉아서, 아 친구들아 너무 좋았어, 방금. 저 창에 크리스마스 장식이 있는걸 보는데 이 순간이 너무 소중한거야!






가게 유리창은 크리스마스 전구들로 반짝였고 공기에도 눈의 냄새가 묻어났다. (p.229)












한 친구가 차려진 안주와 와인의 사진을 찍으려고 하면서 아, 책 한 권과 함께 찍으면 딱 좋은데 오늘은 책을 안가져왔네, 하길래 내가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나에게 있지! 내가 줄게!' 하고는 나의 백팩에서 다락방의 미친 여자 를 꺼냈다. 껄껄. 친구야, 말만 해, 내 가방안에는 언제나 책이 있단다? 심지어 요즘은 다락방의 미친 여자가 있단다? 

나의 다락방의 미친 여자는 친구 사진의 오브제가 되어주었다.






오늘 아침 일찍 출근해 정원 문을 여는데 쨍-하고 바람이 차다. 나는 그 순간을 좋아하는데, 아 좋다, 하고 하늘을 보는데 저기 뭔가 천천히 날아가고 있다. 얼른 핸드폰을 가져와 사진을 찍었다.



육안으로는 잘 보이는데 사진으로는 잘 안보이네? 확대해서 찍어보았다.



이거..비행기인가?

설마...별똥별?

정체를 모르면서 그래도 보니까 뭔지 몰라도 좋네? 하다가, 그런데 만약 별똥별이었으면 어떡하지.. 나 소원도 안빌었는데.. 그런데 밑으로 떨어진게 아니라 옆으로 움직였으니까.. 비행기..겠지? 뭐가 됐든 좋구먼. 으하하하하하하하하하.



어제 리베카 솔닛의 신간 소식을 알게 되었다. 앗, 솔닛의 신간? 사실 솔닛을 예전만큼 그렇게 막 좋아하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솔닛.. 이어서 살까, 하다가 잠시 침착해지자, 사두고 안읽은 솔닛이 많다, 이건 나중에, 솔닛을 지금 당장 읽지 않으면 미치고 팔짝 뛸것 같을 때 사자, 하고 내 욕망을 눌렀다. 욕망자제 일인자..


















마틴 에덴 1권 다 읽었고 베티 블루 중간까지 보았다. 이 두 개 너무 겹치는 지점이 있어가지고 아아, 이런것이 동시성이란 것인가... 막 이런 생각했네. 이건 조만간 페이퍼로 써야겠다. 아직 베티 블루를 보지 않은 사람들이 혹여라도 보고 싶다면 영화 시작부터 섹스신 나오니 후방을 주의하세요. 소리도..... 



마틴 에덴 1권 다 읽었다. 1권 미처 읽기도 전에 그의 알고자 하는 욕망, 루스에 대해 불타오르는 사랑, 막 이런거 읽고 있는데 하아... 스포 밟아서 너무 짜증이 ㅠㅠ 하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아무튼 2권이 남아있고, 나는 잭 런던 다 읽어볼것이다.. 일단 사야겠구나. 껄껄.




















점심으로는 짬뽕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해물짬뽕..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2-12-02 1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틴 에덴 정말 쫄깃하죠?
전 스포 없이 읽다가 정말 놀랐는데...
다락방님 심심한 위로를.... ㅠㅠ
저도 어제 서점에서 솔닛 신간 보고 살까....하다가 다부장님과 같은 이유로 꾹 참았어요.
우리 잘했다... 읽고 삽시다. ㅋㅋㅋㅋㅋ

그나저나 어제 좋은 시간 보내셨네~~

다락방 2022-12-02 14:54   좋아요 2 | URL
이 책의 스포를 밟다니 정말 미치겠어요. 1권 읽으면서 마틴이 얼마나 열심히 살려고 하는지 알게 되기 때문에 더 짜증나네요. 이 책의 스포야말로 브루스 윌리스가 귀신이다 급이잖아요. 너무해요 증맬루 ㅠㅠ

솔닛 신간 나오는대로 사놓고 읽지는 않으니 진짜 꾹 참았다가 읽고 싶을 때 사야겠어요. 작가들이 책을 내주어서 좋으면서 싫으네요. ㅋㅋㅋㅋㅋ

인생에는 이렇게 좋은 시간들이 찾아오기 땜시롱 살아갈 수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후훗.

잠자냥 2022-12-02 15:47   좋아요 1 | URL
하도 궁금해서 누가 스포했는지 찾아봤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22-12-02 15: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2-02 15: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2-02 16: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2-02 16: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독서괭 2022-12-02 13:4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네? 다락방님, ‘욕망자제 일인자‘라고요? 제가 다락방님 스스로 예찬하시는 모든 말에 동의하지만 이것만은 안 되겠습니다 ㅋㅋㅋ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 보내셨군요. 책 이야기를 비롯, 말이 통하는 사람들과의 대화는 정말 소중하죠^^ 좀 부럽네요? ㅎㅎ
마틴 에덴 잠자냥님 리뷰 보고 궁금했는데 다락방님도 이렇게 재밌게 읽고 계시네.. 휴.. 내년 1월에 사볼까. 심각하게 고민합니다~ (진정한 욕망자제 일인자 올림) ㅋㅋ

다락방 2022-12-02 14:56   좋아요 3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저걸 지적하는 분이 계실거라고 생각은 했지만 역시 하시는군요 ㅋㅋㅋㅋㅋㅋㅋ독서괭 님이 지적하셨다!! ㅋㅋㅋㅋㅋ 아니 그러니까 어제 그 순간 만큼은!! 욕망을 자제하였다, 뭐.. 이렇게.. ㅋㅋㅋㅋㅋ

마틴 에덴 너무 재미있고 좋아요, 독서괭 님! 사랑 이야기로도 재미있지만 마틴의 성장기로도 너무 재미있습니다. 아무쪼록 독서괭 님, 부디 스포 밟지 마시고 이 책을 읽으시길 바랍니다. 저는 끝까지 스포를 하지 않을 거고요, 독서괭 님, 다른 분들 리뷰나 페이퍼 읽지 마세요. 네버, 네버, 네버, 네버!! 읽지 마세요! 이 책은 스포 밟으면 진짜 큰일납니다 ㅠㅠ

잠자냥 2022-12-02 15:47   좋아요 1 | URL
괭님, 마틴 에덴은 책 다 읽기 전에는 결코 알라딘 100자평, 리뷰, 페이퍼! 읽지 마셈. 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2-12-02 16:14   좋아요 1 | URL
아니 그 스포하신 분 진짜 누구예요. 경고문구도 안 해두셨나요? ㅠㅠ
네 저는 절대 다른 거 안 읽고 보겠습니다. 그게 뭔지 궁금해서라도 이 책 꼭 읽어야겠네요 ㅎㅎ

2022-12-02 16: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책읽는나무 2022-12-02 21:54   좋아요 0 | URL
나였나??
아직 2 권을 안 읽어서 저도 대충 대충 리뷰들 읽었었는데 저도 1 권은 뭐라고 주절주절 쓰면서 스포는 피한 것 같은데 뭐라고 썼는지 기억이 안나네요ㅋㅋㅋ

다락방 2022-12-05 08:03   좋아요 1 | URL
책나무 님의 글은 저에게 스포하지 않았습니다.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저는 마틴 에덴 2권을 오늘 아침 시작했습니다. 아, 너무 좋고 너무 슬프고.. 그렇습니다. ㅠㅠ

바람돌이 2022-12-02 16: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안타까워라! 마틴 에덴 스포라니....ㅠ.ㅠ (그러면서 아 나는 리뷰 쓸때 결정적 스포 안한거 맞지? 맞을거야 이러면서 또 찾아보는 소심함..... ㅎㅎ)
아 그런데 잭 런던 책요. 다른 책은 또 진짜 마틴 에덴과 많이 다릅니다. 미리 책 다 사지 마시고 한권씩 사라고 권하고 싶은데요. 저는 이번에 마틴 에덴 보면서 진짜 깜짝 놀랐어요. 제가 아는 잭 런던과 너무 달라서요. 그 이야긴 그러니까 예전에 잭 런던의 다른 책들을 제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제 생각엔 다락방님도 딱히 좋아하지 않을거 같다는 예감이라고나 할까요? ㅎㅎ

아 저기 친구들과 막 좋은 시간을 가지면서 아 좋다 하는데 그 순간 막 레스토랑에 크리스마스 불 켜지는 장면 어쩜 좋아요. 막 제가 그 자리에 있었던듯 마음이 뭉클.... 너무 좋네요. ^^

다락방 2022-12-05 08:06   좋아요 0 | URL
잭 런던의 책을 제가 두 권을 주문할 예정입니다. 후훗. 특히 <어떻게 나는 사회주의자가 되었나> 이 책이 너무 궁금해요. 왜냐하면, 마틴 에덴을 읽고나면 왜 사회주의자가 되었는지 대략 짐작 가능하잖아요. 그것을 문장으로 정리한 글을 너무 읽어보고 싶어요. 인생의 이 시점에 잭 런던을 알게 되어 너무나 좋습니다. 흑흑.
읽어야 할 작가가 아주 많으니 천천히 잭 런던도 한 권씩 봐야겠어요. 게다가 저는 다락방의 미친 여자도 읽어야 하고... 아직 절반도 못읽었는데 12월 벌써 5일이.. ㅠㅠ

어젯밤 엘리자베스 스트라우트의 오 윌리엄 읽으면서도 느낀건데요, 저는 일상을 그리고 삶을 사랑하는 것 같아요. 스트라우트 소설 읽을 때면 그런 감정이 확 와요. 너무 좋네요!!

단발머리 2022-12-02 16: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최근에 어떤 장소에서 친구들, 가족들과 함께 있는 순간이 머리 속에 찰칵 장면으로 찍히는 경험이 있었어요. 아, 행복하다. 아, 너무 행복해... 그런 생각이 드는 순간이요. 아주 찰나였는데, 그런 순간은 사진처럼 기억되더라구요. 다락방님이 말씀하시는 그 순간이 제가 느끼는 그런 순간과 비슷한 느낌일 것 같아요. 아주 근사한 밤이었겠네요.

이렇게나 잭 런던을 사랑하시게 되었다니, 잭 런던은 큰일났네요. 하하하.

다락방 2022-12-05 08:10   좋아요 0 | URL
맞아요, 단발머리 님. 찰칵 사진처럼 찍혀서 그 장면이 기억되는, 바로 그런 느낌이 비슷합니다. 앞으로 시간이 오래 흘러도 이 순간을 잊고 싶지 않은, 그리고 기억하게 될 것 같은 그런 아름다운 밤이었어요. 삶에 있어서 그런 순간들이 있다는 것은 축복입니다. 인생 참 잘 살아왔다는 생각을 하게 해요. 그 밤은 저와 제 친구들이 만든 밤입니다. 후훗.

그러게나 말입니다, 잭 런던 어쩌나요 이제. 저 마틴 에덴 2권 시작했는데 아, 이건 계급과 사랑에 대해서도 할 말이 많아지는 책입니다. 샐리 루니 생각도 났어요. 가난하고 먹을 게 없고 머무를게 없는 사람에 대한 상황과 그 감정을, 그 경험이 전혀 없었던 사람으로서는 감히 짐작조차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사랑하는 여인은 마틴의 굶주림을 눈치채지 못하지만, 옆방의 가난한 여인은 마틴의 굶주림을 눈치채죠. 사랑이 하지 못하는 일들이 있어요. 그걸 썼습니다, 잭 런던이.. ㅠㅠ

책읽는나무 2022-12-02 22: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틴 에덴 1 권 읽으면서 막 흥분했던 부분 부분들이 있었어요. 열정적으로 공부하고, 열정적으로 여친을 귀히 여기고...열정적으로 일 하고....그게 너무 귀여웠어요ㅋㅋㅋ
그래서 저도 이 작가 다른 소설들은 어떨까? 생각하긴 했었는데 다락방님은 또 열정적으로 잭 런던 다 살 것 같군요!!ㅋㅋㅋ

크리스마스 장식이 반짝거리는 그 순간이 눈에 박힐 때, 그 기분 뭔지 알 것 같아요.
저도 제 개인적인 사진처럼 찰칵 머릿속에 박힌 장면들 몇 개 떠올렸어요.^^
그러면서 전 더 놀란 게 올리브 키터리지 책을 인용하신 게 놀랍네요. 저 문구가 있었군요?
스마트 하십니다^^
전 오늘 걷다가 추워진 공기와 오후 햇살을 보고 느끼면서 <다시 올리브>의 2 월의 햇살이란 문구가 떠올렸고, 작년에 감상 평 쓰면서 올려볼까? 싶어 2 월 오후 햇살 사진을 찍어 뒀었는데 결국 못 올리고 그냥 넘어갔었어요. 두 달 뒤면 다시 2 월!! 그런김에 <올리브 키터리지>랑 <다시 올리브>를 다시 읽어볼까? 생각했었는데 여기서 책을 보니 놀랍고 반갑네요^^
그리고 전 잠자냥님 영화 글 읽고 ‘따뜻한 색, 블루‘를 다시 보고 있어요ㅋㅋㅋ
진짜 문학 수업 장면은 나름 좋더군요!!
‘베티 블루‘도 다시 봐야겠군요ㅋㅋ
전 그 영화는 처음 보고 뭐니? 하면서 섹스신만 다 보고 껐어요. 이젠 끝까지 다 봐야겠어요^^;;;

다락방 2022-12-05 08:14   좋아요 1 | URL
저는 베티 블루 보고 나면 아마 베티 싫다는 욕을 한바가지 써놓고 시작할 것 같아요. 아직 다 보진 못했는데 베티 성격이 너무 저랑 안맞아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너무 욕하고 싶네요? 껄껄. 저도 베티 블루 다 보고나면 따뜻한 색 블루.. 를 보려고 생각중이긴 한데, 그 섹스신이 너무 싫었어가지고 볼 의욕이 전혀 생기질 않네요.
어제 트윗에서 넷플릭스 영화 <채털리 부인의 연인> 추천 받았는데, 세상에 그게 그렇게 에로틱하다네요.. 전 그걸 보려고 합니다. 아 볼 것도 많고 읽을 것도 많고!1

책나무 님, 아니 다시, 올리브의 2월의 햇빛을 기억하시는군요! 크- 명장면이죠. 저는 그 장면에서 스트라우트를 격렬하게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 전에도 사랑했지만요. 저도 그 장면 기억해요! 그 장면과, <루시 바튼>에서의 야구장에서의 일몰에 대한 부분과요. 햇빛이, 저녁 노을이 순간순간 스트라우트 소설을 얼마나 빛나게 만들어주는지요! 저는 어제 <오 윌리엄> 읽고 진짜 스트라우트 천재라고 울며 잠들었습니다. 흑흑 ㅠㅠ

마틴 에덴 너무 재미있어요, 책나무 님! 지금 2권 시작했습니다!! >.<

2023-03-04 11: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3-04 12: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3-04 12:3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