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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크를 자르지 못하는 아이들 - 모든 것이 왜곡되어 보이는 아이들의 놀라운 실상
미야구치 코지 지음, 부윤아 옮김, 박찬선 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10월
평점 :
아동정신과 의사인 이 책의 저자 미야구치 코지는 소년원에서 상담일을 하고 있기도 하다. 그 과정에서 죄를 저지르고 소년원에 들어온 이 소년들의 아주 많은 경우가 인지능력이 부족하다는 걸 알게된다. 아이들에게 원형의 케이크를 그려주고 '자 이걸 세 명이서 똑같이 나누려면 어떻게 잘라야 할까?' 물어보았는데, 제대로 자르는 아이들이 없었던 거다.
초등학생이 아닌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의 소년인데 위의 그림 두 개처럼 균등한 삼인분을 해낼 수 없었던 것.
밑에 그림 두 개는 '다섯명이 나눠 먹을 때 어떻게 해야할까' 라는 질문에 소년들이 그린 그림이다. 동그란 원을 세개(벤츠 마크처럼)로 나누는 걸 생각해내지 못하는 아이들은 대체적으로 숫자 계산 능력도 떨어지고 글을 읽는 능력도 서툴렀다. 하나의 원을 세 개로 나누는게 부족한 아이들, 즉 인지 부족인 아이들은, 그래서 보통의 다른 아이들처럼 생각하지를 못했다. 돈이 필요하면 어떻게 해야 하냐는 물음에 남의 것을 훔친다는 답도 그냥 나오는 거다. 이런 아이들에게 '너희가 저지른 것은 범죄다'라고 말을 하며 혼내고 반성문을 쓰라 하고 혹은 소년원에서 시간을 보내게 해도, 다시 사회로 나왔을 때 또 범죄를 저지르는 것은 반복된다. 공평하게 나눈다는 개념 자체가 없고 남을 해치면 안된다는 인지 자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소년원에 잇는 아이들 중 어떤 아이들은 '그냥 사람을 죽여보고 싶어서' 사람을 죽이기도 하는거다. 그 다음 과정 '그러나 다른 사람을 죽이는 것은 해서는 안되는 일이다'까지 나아가지를 못하는 거다.
다만 이렇게 자른사람이 강도, 강간, 살인 등의 흉악 범죄를 저지른 비행 소년들이라는 것, 그리고 이들이 중학생, 고등학생 연령이라는 것이 문제였다. 이들에게 잘못된 행동에 대한 반성과 피해자의 마음을 헤아려보게 하는 지금까지의 교정 교육을시행해봤자 대부분 한쪽 귀로 듣고 한쪽 귀로 흘려버릴 것임은 쉽게 상상할 수 있었다. 저지른 범죄에 대한 반성 이전의 문제인 것이다. 게다가 이렇게 케이크를 제대로 나눌 수없는 소년들이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좌절을 경험했을지, 사회에서 얼마나 힘들게 살았을지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학교에서 이런 아이들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지 못했다는 점, 아이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을 알아채지 못하고 특별한 배려를 해주지 못했다는 점이었다.
그렇게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다가 비행을 저지르고, 마지막으로 도달한 소년원에서도 이해받지 못하고 ‘비행에 대한 반성만 끊임없이 강요받았다는 점‘이었다. -p.58
나는 최근에 범죄자는 무식하고 게으르기 때문에 범죄를 저지른다고 생각해왔는데, 이 책을 읽노라면 정말 지적 능력이 떨어져서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가 많았다. 아이일 때 지적 능력이 떨어지면 자꾸 선생님에게 혼나고 다른 아이들로부터 따돌림을 받고 성적도 제대로 안나오고 그런 상태로 그 다음의 학습 자체가 가능해지지 않는 거다. 게다가 아이큐가 현저히 떨어지는 지적장애가 아닌 지적 장애의 경계에 있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그 아이의 잘못이 조금 낮은 아이큐 때문이라고까지 생각하게 되는 일은 거의 없다는 것. 그 아이들이 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이렇게 소년원에 들어오고 나서야 많은 의사와 상담선생님들이 상담한 후에 발견되는 거다.
미야구치 코지는 이미 범죄와 지적능력 부족의 연관성을 파악한 박사들이나 교수들에 대해 언급하면서 자신 역시 그 뒤를 따르게 된 것이라고 했다. 그래서 이미 유명한 뇌의 일정부분 손상에 따른 범죄에 대한 사례도 들려준다. 그래, 미야구치 코지가 하는 말은 모두 다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인지 능력을 포함한 지적 능력이 부족하면 내 기분과 욕망만 들여다보게 되고 학습능력도 사회성도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그런 아이들이 그 상태로 어른이 된다고 해서 갑자기 학습능력이 저절로 좋아질 리도 없고 인지가 발달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어릴 때의 교육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특히 어린 시절 시간을 많이 보내는 부모님의 관심이 필요하고 그리고 학교 교육이 중요하다는 거다. 지금이야 매 학습 시간에 인지 능력 훈련을 하기가 어렵게 느껴진다 해도, 미야구치 코지는 자신의 책에서 매일 수업 시작하기 전 조회시간 5분만 투자해서 아이들에게 인지 능력을 길러주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많은 범죄가 인지 부족을 포함하는 지적장애로부터 온다는 것은 매우 날카로운 지적이고, 그걸 알았기 때문에 우리가 앞으로 일어날 범죄와 또 재범을 예방하기 위해 인지능력을 교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적합한 방법이다. 그것만이 답이라고 나 역시 생각한다. 내가 생각했던 '무식함(생각하지 못함)은 악으로 연결된다'는 그러니까 정말로 생각하지 못한다는 현상을 갖고 있는 것이었다. 어릴 적부터 그것을 교육할 수 있고 그렇게 세상의 범죄를 줄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나는 이 책을 읽고 학교에서 수업 시작 전에 오분씩, 저자도 언급하지만 매일이 아니라 일주일에 세 번이라도 할 수 있다면 확실히 사회가 지금보다 조금 더 나아질 거라고 생각을 했다. 그렇지만,
'몰라서' 혹은 '부족해서' 저지른 범죄의 피해자들을 생각하면 갑자기 책을 읽던 내가 튕겨져 나온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인지 능력이 부족해서 학습도 사회성도 부족한 아이들은 따돌림의 대상이 될 확률이 높다. 그런데 그 따돌림에 대한 현상으로 아동 대상 성범죄가 벌어지는 거다. 인지 능력 부족이 벌어지는데 그것이 왜 아동대상 성범죄로 이어져야 하는가. 그리고 그 범죄의 피해자는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이걸 대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 싶어서 내가 갈 곳을 잃는 거다. 범죄를 저지른 가해자가 세상을 왜곡되게 보고 있기 때문에, 보통의 사람들만큼의 사고능력이 없기 때문에, 그래서 피해자의 피해에 대해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하는걸까. 그 많은 아동성범죄를 저지른 청소년들이 성인 포르노를 보고 저지르기도 하지만 왕따를 당해서 저질렀다고 답하는 데에는, 도대체 내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를 모르겠는 거다. 나는 집단 따돌림을 당한 아이들이 성범죄 가해자가 된다고, 가해자들의 말을 빌어 얘기하는 지점이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했다. 저자는 성범죄를 저지르는 부분에 대해 뇌의 어떤 특정부분이 영향을 준 것이 아닐까에 대해서도 가설을 세우고 있다. 실제 범죄자들 중에는 뇌에 문제가 있던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그러나 뇌에 이상이 있다고 해도, 피해자에 대해서라면 역시 가해자의 무지를 받아들이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 싶어진다. 아, 노파심에 얘기하자면 저자 역시
아무리 범인이 뇌 기능에 이상이 있다고 해도 심각하고 중요한 사건에 대해서는 진지하고 신중한 논의가 필요하다.(p.225)
고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재차 인지 기능 트레이닝이 필요함을 주장하고 있다.
이 책의 감수자 역시 책의 중간 중간 인지 기능 트레이닝과 그걸 할 수 있는 공간과 지원이 필요함을 언급하고 있다. 너무나 당연한 얘기이고 꼭 필요하기 때문에 이 책은 그 자체로 의미가 있지만, 그러다가 자꾸 '몰라서 저질러진 범죄'의 피해자는 도대체 어쩌라는건가, 싶어지는 거다. 그걸 방지하자고 우리가 아이들을 어릴 때부터 관심 있게 지켜보고 교육하자고 말하고 있는데, 그걸 맞다고 듣고 있다가도 자꾸만 억울해지는 거다.
아래에 밑줄긋기도 했지만, 전두엽의 손상이 범죄로 이어진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더 많은 책들을 읽어보고 싶어졌다. 미야구치 코지가 보여주는 인지 기능 트레이닝은 분명 필요한데, 전 세계 어린이들의 교육 과정중에 반드시 포함되었으면 하고 바라본다. 그러기 위해서 저자는 이 책을 쓴 것이고 나는 읽은 것일테다.
"지금 가지고 있는 돈이 얼마 없어요. 그런데 일주일 후까지 10만 엔(약 110만 원)을 준비해야만 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떤 방법이라도 상관없으니 생각해보세요." ‘어떤 방법이라도 상관없다‘는 말이 나왔으니 친척에게 빌린다, 소액 대출을 받는다, 훔친다, 남을 속여서 돈을 빼앗는다, 은행을 턴다와 같은 대답이 나온다. (친척 등에게)빌린다‘는 선택지와 ‘훔친다‘는 선택지가 아무렇지도 않게 나란히 나오는 것이다. ‘훔치는 것‘과 같은 선택을 하게 되면 나중에 심각한 상황을 겪을 수 있고, 무엇보다 생각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판단하는 것이 보통일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앞으로 일어날 일을 유추할 수 있는 예측력이 있는 사람이다. 하지만 앞으로 일어날 일을 헤아려 계획을 세우는 힘이 약하면, 즉 실행 기능이 약하면 과정이 더 간단해 보이는 ‘훔친다‘ ‘속여서 빼앗는다‘와 같은 방법을 선택하기도 한다. - P61
세상에는 "어쩌면 그런 바보 같은 짓을 저질렀을까?" 하는 사건이 많은데, 그런 짓을 저지른 사람들에게는 ‘앞뒤를 생각하는 힘이 약하다‘라는 문제가 숨어 있다. 비행 소년들 중에도 이렇게 앞을 내다보고 계획을 세우는 힘이 약해서 과정이 간단해 보이는 방법을 택해 나쁜 짓을 저지른 소년들이 많았다. - P61
성인 영상물로부터 영향을 받은 케이스도 많다. 발달 장애가 있는 청년에게서도 가끔 듣는 건데, 성인영상물을 보면 처음에는 싫어하던 여자가 나중에는 좋아하는 장면이나오는데 그걸 보고는 "사실 강간을 좋아한다고 생각했다" 고 자신의 범죄 이유를 말하는 소년도 있었다. - P70
하지만 소년원 등 교정 시설에 있는 지적 장애 및 경계선 지능 청소년을 위한 지원책은 아직 미흡한 형편입니다. 2010년연세대 의대 신의진 교수를 중심으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82명의 성폭력 가해 청소년의 지능을 검사한 결과 26.5퍼센트에 해당하는 19명이 지적 장애(IQ 69 이하 4명)이거나 경계선 지능(IQ 70~79에 해당 15명)에 해당하는 지적 수준을 보였다는 점이 제기되었습니다. 또한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출된 자료에 따르면 2016년 3월을 기준으로 전국 10개 소년원에 있는총 1018명의 보호 소년 중 정신 질환, 품행장애(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사회적 규범을 어기는 행위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 등으로 정신건강 치료가 필요한 보호 소년은 230명으로전체 인원 대비 22.6퍼센트를 차지하는데, 이 중 37퍼센트가지적 장애 및 경계선 지능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감수자 노트 中) - P138
이에 한국에서도 보호 소년에 대한 약물 치료 및 심리 치료등 전문적인 의료 지원을 할 수 있는 의료 보호 시설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현재 각 시설에 속속 부설 의원이 개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낮은 인지 기능을 보완하여 이들의 잠재적 기능을 높임으로써 도덕의식 회복 및 바른 삶에 대한 의지를 제대로 갖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아직 부족한 실정입니다. (감수자 노트 中) - P138
일반적으로 성범죄를 저지른 소년은 유소년기에 성적 학대 같은 피해를 당한 경우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연구자가 적지 않다. 그런데 내가 만난 성범죄 소년들은 이 경우에 해당하지는 않았다. 본인이 성적피해를 당했다고 말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그보다는 집단 따돌림 쪽 피해가 더 많았다. 95퍼센트 정도가 심한 따돌림을 당하다가 그 스트레스로 유아를 상대로 일을 저지른 케이스가 대부분이었다. 이들에게 분명한 장애가 있었다면 주위 사람들이 알아보고 따돌림당하지 않도록 어떤 지원을 해주었을 가능성이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해서 잊혀지고 ‘경도‘라는 이유로 방치된다. 그 상태로는 공부를 따라가지 못해서, 인간관계가 서툴러 친구를 사귀지 못해서, 운동을 잘하지 못해서 등의 이유로 따돌림을 당할 위험이 높아지고, 그렇게 따돌림을 당하면 이번에는 자신보다 약한 존재를 찾아 성범죄를 저지르는 것이다. 이런 일이 반복된다. 그야말로 피해자가 새로운 피해자를 만들도 있는 상황이다. - P160
1966년, 미국 텍사스 대학에서 엄청난 일이 벌어졌다. 총기 난사 사건으로 17명이 죽고 32명이 다친 것이다. 용의자는 당시 스물다섯 살이었던 찰스 휘트먼(Charles Whitman)이었다. 그는 사건을 벌이기 전날 편지를 썼다. 거기에는 공포와 폭력적 충동에 시달리며 심한 두통을 앓았던 것과 자신이 죽고 나면 시신을 해부해서 어떤 신체적 질환이 있었는지 조사해달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그의 시신을 부검한 결과, 뇌의 심부에 호두알 크기의 악성 종양이 발견되었다. 이에 폭력적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이 저하되었을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현재도 논의되고 있지만, 뇌종양이 폭력적 충동 행위를일으킬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사건이다. 사형수 다쿠마마모루가 뇌종양 진단을 받은 것도 단순한 우연일까? - P221
뇌 기능, 특히 전두엽의 기능 저하와 반사회적 행동의 연관성을 알아졸 수 있는 유명한 일화가 있다. 피니어스 게이지(Phineas Gage) 사례다. 1800년대 미국의 철도 공사 현장 감독으로 일하던 스물다섯 갈의 피니어스 게이지는 유능하고 인망 있는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었다. 그런데 1848년 9월의 어느 날, 불의의 화약 폭발 사고로 쇠막대가 왼쪽 눈 밑에서 정수리(전두엽)를 관통하는 사고를 당하고 말았다. 왼쪽눈은 손상되었지만, 다행히 부상은 빠르게 회복되어 다시 일상생활로 돌아올 수 있었다. 그는 이후로 12년을 더 살았다. 하지만 게이지의 인격은 완전히 변했다. 제멋대로고 예의를 모르며 때때로 모욕적인 말을 하기도 했다. 동료에게 경의를 표하는 일도 거의 없었다고 한다. 게다가 욕망을 억제하지 못하고 집요할 정도로 완고하며 장래계획을 세우지도 못했다. - P221
그가 죽은 후그의 두개골과 쇠막대는 미국 보스톤에 있는 하버드 대학의 워렌 해부학 박물관에 안치되었다. 100여 년이 지나고 1994년 신경학자 안토니오 다마지오(Antonio Damasio)가 보관되어 있는 게이지의 두개골과 표준적인 사람의 뇌 MRI 영상을 비교해본 결과, 좌우의 전전두엽˚이 손상되었고, 그로 인해 합리적 의사결정이나 감정 장애를 일으켰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했다. - P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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