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몬 베유'는 아우슈비츠 생존자이면서 여성이다. 그녀는 홀로코스트기념재단의 회장을 맡았으며, 여성으로 살면서 프랑스에서 보건부 장관으로 임명되기도 했다. 이 책, 《시몬 베유의 나의 투쟁》은 그런 그녀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그 많은 정체성을 대변해 연설한 기록들을 싣고 있다.


이 책이 이번 9월의 '여성주의 책 같이읽기' 도서이기 때문에, 나는 얼른 이 책의 <3부 여성해방을 위한 투쟁>과 <4부 더 나은 사회를 위한 투쟁>을 읽고 싶다. 얼른 내가 생각하는 본문으로 나아가고 싶은 마음이 커서, 이 책의 목차를 들여다보면서, 1,2부를 나중으로 미루고 3,4부를 먼저 읽을까, 에 대해서도 고민했다. 그러나 1,2부를 미뤄둔다면 아마도 읽지 않고 넘길 확률이 클 것 같아, 차근차근 순서대로 읽기로 했다.



1943년 9월 독일 점령이 시작되면서 체포되는 친구들이 생겨났습니다. 학교를 떠나라는 명령이 떨어졌고, 숨어 지내다 열흘 뒤 가족과 함께 체포되었습니다. 드랑시에 잠시 억류되어 있다가, 목적지도 알지 못한 채 가축 수송용 열차에 실려 아우슈비츠로, 보다 정확히는 비르케나우로 끌려갔습니다. 몇 시간 뒤 우리는 열차를 타고 떠났던 모든 이들은 이미 가스실에서 죽임을 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p.53)



그녀는 2003년 3월 11의 연설에서 자신의 경험에 대해 말한다.

자신이 저지른 잘못 때문이 아니라 자신이 유대인이라는 이유만으로 가축 수송용 열차에 실려가고, 그리고 그 뒤에 죽음이 찾아온다는 걸 알게 된 사람은 어떤 마음으로 세상을 살아갈 수 있을까. 거기에서 살아남는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 살아남는다는 것, 같은 민족을 잃고 친구를 잃고 가족을 잃고 살아남는다는 것.

매 연설에서 시몬 베유는 이제 그 당시의 생존자들이 차츰 사라지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언급한다. 지금 살아서 그것을 증명하는 이들이 끊임없이 말하지 않는한, 그 일은 묻혀질 수도 있을테니까. 그렇게 그녀는 연설하고 연설하고 또 연설한다.



600만 명의 유대인들은 학살당했고, 역사에 이 페이지는 쓰였으며, 그것은 절대 지워져서는 안 됩니다.

그렇다면 증인들에게 육성으로 이야기를 듣고, 그들과 직접 만나 솟아오르는 감정을 이제 곧 더 이상 느낄 수 없게 된다면, 우리는 역사와 역사가들에게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p.76)




이 책의 51페이지에는 '포그롬' 이란 단어가 언급된다. 아니, 이 단어는 내가 《페미사이드》에서 보았던 단어가 아닌가!



유럽의 유대인 대학살 의지와 그 실행은 인류사에서 영원한 단절로 남을 것입니다. 이 죽음의 이데올로기, 이 대학살에 대한 의지는 홀로코스트가 일어나기 전 수 세기 동안 유대인들에 대한 박해와 종교재판, 게토로의 격리, 포그롬을 정당화한 종교적 불관용과 증오를 통해 매우 광범위하게 유지되어온 반유대주의 전통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p.51-52)


포그롬:인종이나 종교를 이유로 행해지는 조직적인 박해와 학살을 의미하는 러시아어로, 특히 권력의 묵인 아래 행해진 유대인에 대한 약탈 및 대량 학살을 가리킨다. (p.51 각주)



시몬 베유의 연설에서는 유대인 대학살을 다룬 예술 작품에 대한 언급이 간혹 보이는데, 시몬 베유가 그중 성공적이라 생각하는 건, '아트 슈피겔만'의 《쥐》였다.




제가 생각하기에 성공을 거둔 도적적인 작품으로서 아트 슈피겔만의 만화 『쥐』를 언급하고 싶습니다.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작가의 통찰력과 감수성은 대중문화 중에서 가장 접근이 쉽고 오락적인 매개체를 이용하여 홀로코스트를 동물의 세계에 겹치는 과감한 시도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예술, 픽션, 구전 역사, 민속학의 교차로에 있는 만화 『쥐』는 수용소에 갇힌 영혼의 깊은 공포를 성공적으로 보여주고 유대인 대학살 사건에 비극적인 성격을 부여한 작품입니다. (p.42)

















『쥐』 라면, 오만년전에 1권을 읽었던 것 같은데, 시몬 베유의 언급이라니, 다시 한 번 읽어봐야겠다.




지금은 이 책의 초반이라서 2002년과 2003년에 그녀가 연설한 연설문들을 읽고 있다. 아침 출근길에 그녀가 2002년에 작성한 연설문에 대해 읽으면서, 2002년에 나는 무얼 했던가, 생각해 보았다. 2002년, 그 때 아마 지금의 회사에 입사를 했던 것 같다. 


이곳에서의 지금의 삶과 다른 곳에서의 다른 시기의 삶을 비교하는 건 딱히 유의미한 건 아니지만, 시간이 모두에게 각자 다르게 흘러가고 있음에 대해 생각했다. 그런 한편, 아우슈비츠에서 가족을 잃고 살아남아 다른 사람들에게 그 잔인한 역사의 증거를 보여주려 하는 사람이라는 게 새삼 위대해 보였다. 이 사람은 어떤 운명을 타고난걸까. 어떤 운명을 타고나서 이런 일을 겪고, 살아서 그걸 다른 사람들에게 증거하고, 옳은 방향을 가자고 얘기를 할 수 있는걸까. 그 삶만으로도 벅찬데, 나중에는 프랑스의 장관이 되어서 베유법을 만들어낸다. 한 인간의 삶이 어떡하면 이토록 꽉 채워질 수 있을까. 가끔 나는 운명론자가 되는데, 이럴 때 그렇다. 시몬 베유는 그런 운명으로 태어난 게 아닐까. 어떤 일들을 겪고 살아남아 다른 사람들에게 그것을 증거하고 정의로운 쪽에 힘이 실리도록 하는 역할을 부여받은 게 아닐까.



나치의 유대인 학살이야 모르는 사람들이 없겠지만, 그걸 이렇게 생존자의 입으로 듣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책장이 쉽게 넘어가질 않아, 이 책을 내가 과연 다 읽을 수 있을까 벅차기까지 하다.



그러나 내가 이 책을 읽는 것은 매우 잘하는 일이란 생각이 들고, 그래서 여성주의 책 같이읽기를 잘했다고 또 생각했다. 나는 지금 내가 서있는 곳까지 왔고, 여기까지 오기에는 여성주의 책 같이읽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만약 이 같이읽기가 아니었다면 나는 어디쯤에 서 있게 됐을까?




9월이 다가기 전에 시몬 베유의 나의 투쟁을 다 읽도록 해야겠다.

자, 같이 읽는 여러분, 힘내세요!! 빠샤!!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심술 2019-09-23 12: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뜬금없는 얘기인데 프랑스엔 시몬 베유가 둘이라 헷갈립니다.

Simone Veil(1909-43)랑 Simone Weil(1927-2017).

이 글은 더블유 베유 얘기군요.

다락방 2019-09-23 13:02   좋아요 0 | URL
네, 후자입니다.

단발머리 2019-09-23 1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그런 생각을 했어요. 아우슈비츠 같은 고통, 아우슈비츠 같은 지옥을 살아온 사람이라면, 편하게 살고 싶어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요.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받았던 피해를,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커버하면서 말이지요.
우아한 삶, 교수 정도(교수 비하 발언 아닙니다. 저는 치열하게 공부하는 교수님들 존경합니다. 여기의 ‘교수‘는 교수로서의 지위를 누리면서 공부하지 않고 학문적으로 발전을 이루지 않는/이룰 생각이 없는 직업으로서의 교수를 의미합니다.) 하면서,
피해자라는 훈장을 들고 객관적인척, 용서하는 척, 초월한 척 하면서 편하게 살고 싶어하지 않을까 하면서요.

베유법, 제정하면서 욕이란 욕은 다 먹고 종교계를 비롯한 각종 단체에서 테러 위협을 받으면서까지 자신의 신념을 굳건히 지켜온 베유의 삶을 생각하노라면, 뭐랄까... 거인이다. 이런 생각이 들어요.

다락방님 <쥐>에 대한 언급 보니 부럽네요. 벌써 읽으셨단 말이지요. 저도 똑같은 부분 인덱스 해놓았는데, 저는 작가도 책이름도 처음 듣는 책이에요. 만화라고 하니 관심이 200% 늘어나네요.
저도 이 달이 가기 전에 시몬 베유의 이 책 꼭 마무리하려고요. 한결같이 함께 하는 동지들이 있어 너무 든든합니다.
힘냅니다, 저도! 빠샤!!!

다락방 2019-09-23 13:07   좋아요 0 | URL
단발머리님, <나, 시몬 베유>는 다 읽으셨나요, 혹시? 저는 이왕이면 이번 달에 그 책까지 다 읽고 싶은데, 지금 읽는 <시몬 베유의 나의 투쟁>이 어려워서 그 책까지 되려나 몰라요. 이 책이 책장이 쉬이 넘어가질 않아서요. 인상 써가며 읽어야해요.

단발머리님 말씀, 무슨 뜻인줄 알아요. 그리고 그렇게 살았다고 해도, 앞으로 나서지 않고 나는 이렇게 힘겹게 살아온 사람이야, 라고 한다해도 누구도 뭐라하지 않을텐데, 그러나 앞으로 나서서 증명하고 증거하려고 하잖아요. 정말 대단한 사람인 것 같아요. 동시대에 같은 경험을 했다해서 누구나 다 시몬 베유 처럼 살 수는 없을텐데요. 아마 저 역시 시몬 베유와는 거리가 먼 삶을 살지 않았을까 싶어요. 그래서 너무나 대단하고 감사한 마음이에요. 앞에 나선다는 거, 목소리를 낸다는 거 정말 지치고 어렵고 힘든 일이잖아요.


쥐는 1권만 읽었는데 사실 기억이 잘 안나요. 어렴풋하게 누가 누구를 숨겨주고.. 이랬던 내용이 있는데, 백자평 써놓은 거 보니 그 당시에 인상적이었던것 같긴한데, 저도 다시 읽어봐야겠다 생각하고 있어요. 도서관에 가서 다시 볼까 싶은데 아마 책먼지가 많지 않을까.. 합니다.

자, 열심히 읽고 열심히 써봅시다, 단발머리님. 우리 어깨동무하고 함께 가요! 빠샤!

단발머리 2019-09-23 13:16   좋아요 0 | URL
저는 <나, 시몬 베유>는 다 읽었다고 합니다. 비연님도 다 읽으신 걸로, 저는 기억하고 있습니다.
키햐~~~ 비연님 뭐 읽었는지도 아는 나는 누구, 여긴 어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책은 연설문이고, <나, 시몬 베유>는 자신의 인생을 어린 시절부터 연도별로 풀어가는 이야기라서요. 앞쪽은 괜찮은데 뒤쪽의 유럽 연합 이야기 막 나올때는... 쩜쩜쩜... 배경지식이 부족한 상태 그대로 쭉쭉 읽었다고 합니다.

우리 모두 <쥐>를 읽게 되겠군요. 알아서 시행하는 보충학습. 움하하하하핫!

다락방 2019-09-23 13:17   좋아요 0 | URL
아니, 단발머리 님은 대체 어떤 분이십니까. 언제 그 책은 또 다 읽으셨단 말입니까! 아아. 제가 분발하겠습니다. 제가 부지런히 따라가도록 하겠습니다. 영차 영차!!

비연 2019-09-23 14:27   좋아요 0 | URL
단발머리님의 관심대상이 된 저는 혼자 자뻑이 되어 봅니다. 단발머리님의 관심받는 여자 비연.. 음으홧홧!!!!!!

우리 모두 이제 <쥐>를 곧 ㅎ 아 너무 좋아요. 함께 읽는 이 찰진 맛~

다락방 2019-09-23 14:28   좋아요 1 | URL
관심이 오고가는 아름다운 알라딘 서재인 것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19-09-23 14:36   좋아요 1 | URL
저의 관심대상이 되신 비연님 저의 사랑 10개 수령해 가시기 바랍니다.
❤️🧡💛💚💙❤️🧡💛💚💙

다락방 2019-09-23 14:37   좋아요 0 | URL
우리 11월에 모임을 갖는다면 하트가 오고가겠군요. 하트가 넘치는 만남이 되겠어요. ♡

비연 2019-09-23 14:37   좋아요 0 | URL
으하하. 단박에 수령 완료!!!! 😍

비연 2019-09-23 14:46   좋아요 0 | URL
흠? 모임을 갖나요 11월에?

다락방 2019-09-23 14:47   좋아요 0 | URL
네, 11월에 여성주의 책읽기 함께하는 사람들끼리 모임을 가져볼까 합니다. 비연님은 당연히 참가자격이 되시고 말이지요. 우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아직 날짜와 장소는 정하지 않았지만, 11월의 어느날..이라는 것만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10월에 날짜를 정해보도록 하지요. 후훗.

단발머리 2019-09-23 14:51   좋아요 1 | URL
하트 10개 수령자는 필참입니다.
하하핫!!!

비연 2019-09-23 14:52   좋아요 0 | URL
어멋. 느무 기대되는.. 둑은둑은..

다락방 2019-09-23 15:03   좋아요 0 | URL
둑은둑은.. ♡

비연 2019-09-23 1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시몬 베유라는 여성. 정말 대단한 분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아우슈비츠에서 생존했고 아마도 정신적 트라우마가 계속 있었을텐데 그 모든 에너지를 다른 생산적인 일에, 다른 여성들을 위해 쏟을 수 있었다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구요. 평생을 고단하지만, 참으로 알차고 치열하게 살았던 분이구나 싶어 한줄 한줄 허투루 읽혀지지가 않네요.

예전에 <쥐>를 읽었었는데 한번 다시 읽어야겠다 마음 먹게 됩니다.

다락방 2019-09-23 13:08   좋아요 0 | URL
저도 이 책을 읽으면서 쥐를 다시 읽어봐야겠다 생각했어요. 하도 오래되어 기억이 잘 나질 않거든요. 아마도 시몬 베유를 읽은 후의 쥐는 그 전과는 또 다르게 다가오지 않을까 합니다.

정말 대단한 여성이죠, 시몬 베유.
이번 달에는 모든 에너지를 시몬 베유에게 쏟아 부어야겠다 생각하고 있어요.
함께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비연님.
우리 함께 읽고 함께 씁시다. 에너지를 팍팍 쏟아보아요.
화이팅!

2019-09-23 13: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9-23 13: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9-23 13: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9-23 14: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블랙겟타 2019-09-24 23: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 저도 <시몬 베유의 나의 투쟁>을 읽다가 쥐를 읽어봐야겠다고 생각이 들었거든요. 마침 도서관에 있기도 하구요.
저 같은 경우는 <나, 시몬 베유>랑 이 책을 동시에 집어들었거든요. 그런데 읽다보니 <나, 시몬 베유>는 시몬 베유라는 사람이 어떤사람인지 알 수 있는 책이라서 이 책을 먼저 읽고 <시몬 베유의 나의 투쟁>으로 넘어가는 것이 더 괜찮을 것 같아서 그렇게 읽고 있어요. 그리고 오늘 <나, 시몬 베유>를 다읽었으니 내일부턴 <시몬 베유의 나의 투쟁>을 열심히 읽어야죠 ^^

다락방 2019-09-25 08:27   좋아요 2 | URL
저는 읽기 전부터 <나, 시몬 베유>를 먼저 읽고 <시몬 베유의 나의 투쟁>을 읽자, 즉 <나, 시몬 베유>로 준비운동을 하자, 생각했거든요. 그래서 같이 사뒀는데, 제가 게으름 피우다가 나의 투쟁도 못읽겠더라고요? 그래서 안되겠다, 나의투쟁을 먼저 시작하자.. 이렇게 된것입니다.

아니 근데 블랙겟타님도 그렇고 단발머리님, 비연님까지 <나, 시몬 베유>를 다 읽으신 거 아니겠어요? 하하하하. 다들 왜이렇게 철저하고 준비도 잘하시고, 응? 다들 왜 그러신거죠?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