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십대 시절, 뉴욕에 가본 적도 없으면서 뉴욕을 좋아했고 20대와 30대에 뉴욕을 가보고서는 사랑했다. 그 찬란한 도시가 왜그렇게 좋던지. 거리를 걸을 때면 좋다는 생각말고 다른 생각은 들질 않았다. 그래서 이번에 또 뉴욕에 가고 싶었다. 뉴욕을 내집처럼 만들거야! 라는 생각을 하고 비행기표를 예약해두었고, 갔던 곳에 다시 가는 그 반가움과 익숙함을 몸소 체험하겠다! 했다.


그렇게 뉴욕행을 일주일 앞두고서는, 뉴욕에 대해 뭔가 몰랐던 걸 더 알고 가자 싶어 마침 나온 뉴욕관련 신간을 읽었다. 그게 '한대수'의 [나는 매일 뉴욕 간다] 였는데,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결론부터 간단하게 말하자면, 굳이 읽지 않아도 좋다. 이 책을 읽는다고 뉴욕에 대해 남달리 특별히 더 알게되는 것도 거의 없을 뿐더러, 심지어 이 70세 할아버지의 꼰대같음에 책 자체가 재미가 없다. 한대수가 젊은 시절 음악으로 얼마만큼 이름을 날렸는지 나는 관심이 없어서 모르지만, 이 할아버지의 일대기는 나에게 전혀 흥미가 없고 게다가 짜증이 난다. 그렇게나 일찍부터 대도시를 알고 경험했으면서도 그는 딱히 페미니스트를 좋아하는 것 같지도 않고, 여성을 인간 보다는 여성으로 보는 것 같다. 어디에서 살든 뿌리박힌 생각은 고쳐지지 않는 것 같아. 그래서 내가 사랑하는 뉴욕에 대해 말하는 이 책이 재미있지를 않았어.


한대수는 음악에서도 재능을 보인 사람이지만 사진으로도 그랬다. 예술쪽으로도 아는 것이 많아 예술가들에 대해서도 설명해주는데, 그가 칭송하는 예술가의 사진을 보다가 도대체 이런 사진을 왜 찍고 앉았나 싶어지는 것이다. '아라키 노부유시'란 작가의 묶인 여성이 보여지는 작품은 도대체 이런 작품을 왜 만든건지 노이해 되는 것이다. 이런 사진을 보는게 너무 끔찍해. 안그래도 오늘 읽은 2016년 신문기사에서는 남성이 섹스 도중 여성의 목을 졸랐다가 여성을 살해했다는 게 있었다. 남자는 살해의도가 있었던 게 아니라, 그저 행위 도중 목을 졸랐을 뿐이라고 햇는데, 왜 영화 같은 거 봐도 나오지 않나. 더 큰 쾌감을 원해서 여성의 목을 조르는 행위를 하기도 한다고. 아 진짜 너무 끔찍해. 아 너무 싫다 싫어 진짜. 쾌감이 뭐라고 목까지 졸라가며 그지랄들을 해. 내 목을 졸라가며 얻는 쾌감 같은 거, 나는 바라지 않는다. 행위 도중 목을 조르는 것이 어떤 사람들에겐 원하는 것이 될 수도 있겠지만, 아, 나는 그것은 두렵고 싫다. 무분별하게 그러면 좋대, 이러면서 아무거나 다 따라하고 그러지좀 마. 그런데 한대수가 소개한 '아라키 노부요시'의 작품에서는 여자가 교복을 입고 끈에 묶여 천장에 매달려 있다. 정말이지 씨발스럽다 아니할 수 없다. 이걸 굳이 뭐하러 작품이라고 찍어 놓는건지 모르겠고, 이걸 작품이라고 해놓은 걸로 그냥 모든게 다 설명되는 것 같다. 이걸 작품이라고 만들고 전시하고 이 작가가 유명해지는 건...뭐야?? 책에 나온 사진 올릴까 하다가 관두기로 한다. 나는 이 사진 보는 순간 너무 짜증이나서, 아직 책의 절반도 읽지 않고서는 책읽기를 그만둘까 어쩔까 고민했다. 끝까지 다 읽었지만, 뭐 좋은 건 없었다.




앤디워홀 전시는 나도 가본 적이 있는데, 앤디 워홀이 페미니스트로부터 총을 맞았었다는 건 처음 알았다. 한대수는 이렇게 설명한다.



워홀의 가장 큰 비극은 1968년에 일어났다. 남자들을 혐오하는 페미니스트 발레리 솔리나스로부터 총을 맞았던 것이다. 목숨이 위독할 정도였다. 가슴을 열고 대수술을 한 결과 겨우 살아남았다. (p.48-49)




그러니까 한대수는 페미니스트는 남자들을 혐오하는 사람이라고 정의내리고 있구나, 라고 저 구절을 읽으면서 생각했다.


1987년, 워홀은 담낭 수술을 받고 회복하는 도중에 합병증으로 죽었다. 나이 58세였다. 항상 병원 공포증으로 검진과 치료를 기피해온 결과였다. (  p.49)



아 이부분 읽는데 너무 무서웠어. 내가 받은 수술인데... 요즘 나는 부쩍 피로를 잘 느끼는데, 관리 잘해야겠다. 과식하지 말아야지 ㅠㅠ 과식하면 힘들더라 ㅠㅠ 그런데 오늘 저녁도 또 과식했어 ㅠㅠ 맛있는 게 너무 많았어 ㅠㅠ 과식하지 않을게요. 건강하자. 아프지말고 행복하자, 우리.. 행복하자, 아프지말고..



한대수는 고등학교를 미국에서 다녔는데 영문학에 큰 재능을 보였다고 했다. 그런데 한대수가 쓴 이 책을 보면서 몇 번이나 '글 되게 못쓰는구나' 생각했다. 역시 문학에 관심있다고 해서 글을 잘 쓰는 건 아니구나, 새삼 깨달았네. 한대수는 여러 소설가를 좋아했지만 그중에서 에드거 앨런 포를 가장 좋아했다는데, 하아, 나는 포에 대해서도 모르는 게 좋았을뻔한 것을 이 책을 통해 또 알게 되어버려서 입맛이 쓰다.



그런데 1836년, 그는 사랑에 빠진다. 상대방은 14세 버지니아 클렘. 결혼할 때 아내의 나이가 21세라고 거짓말을 한다. 인생 처음으로 포에게 '가족'이 생겼고, 그는 행복을 느꼈다. 아침에 일어나 커피를 같이 마실 수 있는 동반자, 처음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친구가 그에게 생긴것이다. (p.67-68)





........... 어제 내게로 동화책을 가져오며 읽어줘, 라고 말한 나의 조카가 열 살이다. 나는 원래도 포에 그다지 관심이 없었지만, 저 사실을 알았다면 포를 버렸을 것 같다. 열네살... 열네살 아내와 커피를 같이 마시는 동반자...행복......... 그만두자.........




칠십세의 한대수이기 때문일까. 아내를 마누라라고 칭하는 것도 듣기 싫고, 큰 딸같다고 얘기하는 것도 읽는게 괴로웠다. 아내는 22살 연하인데, 아내와의 사이에 딸 하나를 두고 있다. 




호텔에 도착하자마자 아파트를 구하기 시작했다. 큰딸 같은 젊은 마누라와 초등학생 꼬맹이, 두 딸이 편히 살 수 있는 뉴욕의 첫번째 아파트, 어디로 갈까? 인터넷과 뉴욕 타임스를 뒤지니 가격이 장난 아니었다. (p.231-232)



위의 문장은 두 번 읽었다. 어? 계속 딸 하나라 그랬는데? 젊은 마누라가 큰딸같아 두 딸이라고 표현한 것이었다. 정말....하아.....



환갑이 다 되어 아내랑 사이가 안좋아 헤어질 생각을 하게 됐었는데 그 때 아이가 생겨 다시 사이좋게 같이 살 수 있었다고 한다. 그 때 일을 이렇게 써놨다.



그런데 갑자기 나를 대하는 옥사나의 태도가 바뀌더니 "I love you." 하면서 육탄 공격을 했다. 그녀는 임신을 간절히 원했다. 내 생각엔, 나 혼자 태국으로 이주한다고 의심했던 것 같다. 그리하여, 기적이 일어났다. (p.242-243)




.................... 만약 내 앞에서 누가 저렇게 얘기했다면, 듣기싫어 그만 말해, 라고 햇을 것 같다.



한대수는 본인이 대학을 중퇴했고 자신의 아이가 공부하기 싫어하는 걸 이해한다고 했다. 우리나라 아이들이 너무 공부를 많이 한다는 걸 유감스럽게 생각했다. 나도 물론 그 점에 대해 어느 정도 동의하고 인정하는 바다. 공부가 전부가 아니고 공부를 열심히 한다는 것이 곧 훌륭한 삶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니까. 그러나 공부를 하고 싶어하는 것 역시 그 사람이 원하는 것일 수 있다. 더 공부하고 싶고 더 많이 알고 싶어하는 것은, 그렇게 하고 싶은 사람의 욕망이다. 그러나 한대수는 본인이 그렇게 생각하는 것 이외의 삶 혹은 사고방식에 대해 이해할 생각이 없어 보였다.



친한 친구 부인은, 나이 60세에, 갑자기 박사학위를 받겠다고 학교를 다니기 시작했다. 친구가 말했다. "대수 형, 나 죽겠어. 생활하기도 힘든데, 학비가 부담스러워." 나는 깊은 생각에 빠졌다.

우리는 학교, 학벌, 지위, 권위, 직책, 너무 따진다. 이것은 열등의식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꼭 박사 모자를 써야 자신감이 생기고, 별을 달아야 장군이 된 기분이고,  CEO가 되어야 성공한 기분이고, 또 그래야 상대방의 존경과 부러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건, 참 촌스런 생각이다. (p.267)



에세이의 가장 큰 장점은 저자의 평소 생활이나 생각에 대해 알 수 있다는 것이고 거기에서 작게나마 공감하는 부분들을 찾아낼 수 있다는 데 있을 것이다. 같은 의미로 에세이의 가장 큰 단점이 될 수도 있다. 작가의 생각과 생활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에세이이기 때문에 나랑 가장 다른 점도 들여다볼 수 있다. 60세에 박사학위를 받겠다고 한 아내 때문에 신랑이 경제적으로 힘들어할 수 있고, 그것이 고민이 되어 누군가에게 말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박사학위를 받고 싶어하는 그 마음이 '열등의식에서 일어나는 현상' 이라고 치부하다니, 너무 어처구니가 없다. 꼭 타이틀이 있어야 되다니 촌스럽다, 라고 하는데, 박사학위를 받고 싶다는 것을 타이틀 따는 거에 연연한다고 생각하는 것이야말로 자기 생각안에 갇힌 거 아닌가. 인생 경험이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했다고 해서 시야가 넓어지는 건 아닌것 같다. 젊은 시절 다양한 경험을 했어도 나이 들어서 딱히 더 현명해지는 것도 아니야. 첫번째 아내와 이혼하기 전까지 외도도 많이 했다는데, 만약 내가 그의 음악을 좋아했다면, 그랬다면 나는 지금 이 책을 읽고, '그래도 음악의 천재니까' 하면서 끄덕일 수 있었을까? 내 경우엔 그의 음악을 좋아했었다 한들 이 책을 읽으면 으으, 별로다... 사요나라~ 했을 것 같다.



책의 마지막 추천사는,


김훈이 썼다. 



김훈과 한대수는 동갑이라는데,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졌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19-07-29 0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왜 그러셨어요. 이런 책을 그 좋은 여행을 앞두고 ..... 암튼 즐거운 여행!!

다락방 2019-07-29 08:30   좋아요 0 | URL
이게 이런 책일줄을 제가 몰랐지 않았겠습니까... 하아-
일주일만 버티면 저는 휴가입니다. 꺅 >.<

지나 2019-07-29 1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뉴욕좋아요 이제까지 가본곳 중 최고
해질녁 메트로폴리탄 덴두르 신전이 넘 멋졌어요.이집트를 못가본 저에게 이집트에 온듯한 느낌을 줬어요.
즐거운 여행 되세요

다락방 2019-07-29 14:17   좋아요 1 | URL
저도 뉴욕이 너무 좋아서 뉴욕을 내집처럼 만들고 싶다는 꿈이 있습니다. 사실 중학생 때부터 언젠가 미국에 터를 잡고 사는게 꿈이었는데... 아주 현실적이 된 지금은 제가 그곳에서 거주하는 건 좀 힘들거란 걸 알겠더라고요. 대신 자주 가서 내집삼자..(응?) ㅎㅎ
이번엔 세번째 방문이니만큼 아마도 더 익숙하고 더 반갑겠죠.
잘 다녀오겠습니다. 으하하하하하하하하

slobe00 2019-07-29 14: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슷한 느낌의 표지인데 ㅡ뉴욕 생활 예술 유람기ㅡ를 보셨음 좋았을 것을..
김훈과 동갑...하아..안 봐도 알것같습니다^^;;

다락방 2019-07-29 14:19   좋아요 0 | URL
오, 존재를 몰랐던 책인데 슬로브 님의 댓글 덕에 검색해 봤습니다. 말씀하신 책이 훨씬, 훠어어어얼씬 더 나을 것 같네요. 사서 비행기 안에서 읽어봐야겠어요. 후훗. 추천 감사해요!! >.<

단발머리 2019-07-29 14: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은 읽지 말랬는데요, 난 이 책 읽고 다락방님이랑 저자 욕을 같이 하고 싶어지지 말입니다.
읽으면서 중간중간 배경음 넣었어요. 제기랄... 뭐, 이런 종류요.
잘 읽고 갑니다^^

참, 잘 다녀오세요. 멋진 시간, 멋진 추억 되시길요~~~~

다락방 2019-07-29 14:30   좋아요 0 | URL
나이든 남자들은 되게 징그럽다는 공통된 특징을 갖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나이든 남자들에게 지면도 잘 주고 마이크도 잘 주는 것 같아요. 이제 그들의 말과 글을 더이상 읽지 않아도 되는데 말예요.

저는 지금 위에 슬로브님 추천으로 뉴욕 책을 하나 더 주문했지 뭡니까! 후딱 또 읽고 또 뭔가 써야지요. 가능하다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나저나 단발머리님, 여성주의 고전을 읽는다...는 잘 읽고 계신겁니까? ㅎㅎ

단발머리 2019-07-29 14:34   좋아요 0 | URL
네에~ 제가 45~57%만큼 읽었는데, 내일 반납인데 정리를 아직 못 하고 있습니다요. <사회주의 페미니즘>도 쪼금 아껴주고 하다보니까요 ㅠㅠ
다락방님은 다 읽으셨잖아요?! 부럽...

다락방님도 아직이네요? ㅎㅎㅎㅎㅎㅎㅎㅎ

다락방 2019-07-29 14:37   좋아요 0 | URL
저도 아직. 저의 목표는 오늘 다 끝내기인데 될지는 잘 모르겠어요. 저는 현재 엥겔스, 콜론타이, 버틀러... 남겨두고 있습니다. 사실 베벨, 이리가라이...는 무슨 말을 하는지 하나도 모르겠더라고요? 그래도 어쨌든 읽기는 읽었습니다. 버틀러 읽는 중이었는데..... 단발머리님, 저는 버틀러 책은 앞으로 안읽는 걸로 하겠습니다. 이 책에서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는데 버틀러 책 읽으면 저 독서의 흥미를 잃게될 것 같아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저 이 책에서 버틀러 읽으면서 지금 뭔가 핑핑 돌고 있는 것 같아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여성은 여성으로 태어나 어머니를 사랑하는데 그것은 동성이라 안돼 거부되고 근친이라 안 돼 한 번 더 거부되고 동성 우울증... 뭐라는건지 진짜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단발머리 2019-07-29 14:46   좋아요 0 | URL
전, 이번에 다 못 읽으면 (흐흑.... 남은 시간 23시간) 며칠 뒤에 다시 대출해서 읽으려고요. 엥겔스, 콜론타이 책은 못 읽더라도 정리해준거는 읽어야된다는 심정으로... 맘 같아서는 정희진샘이 여성주의 고전을 다 정리해 주시면 좋을것을.
어쩌면 그러면 ‘정희진의‘ 여성주의 고전이 될 수도 있겠네요.

버틀러는.... 흐흠.... 그 나라 말로 읽는 사람들도 넘 어렵다고 한다고 하더래요. 저는 어렵게 쓰는 것도 재주라고 생각해요.
특히 이 분야, 여성학은 그냥 다 쉬워야한다는 생각, 만만하다는 생각이 많잖아요.
하나의 학문으로서 인정받고 자리 잡기위해서는 그런 도전도 괜찮다는 생각이에요.
그래도 사양하고 싶네요, 버틀러는.... 좋아하지만, 사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아가 경험하는 두 번의 좌절을 다룬 이론은.... 그러게요. 어렵더라구요, 진짜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다락방 2019-07-29 14:54   좋아요 0 | URL
저는 버틀러가 하는게 뭔가... 싶어지기도 하더라고요. 이것이 페미니즘하고 어디서 어떻게 연결되는 것인가 싶으면서.. 아 너무 어려워서 지금 버틀러 뒤에 좀 남아 있는데 ㅠㅠ 아아 엄두가 안나고. 아무튼 저는 그래도 7월안에 반드시!! 다!! 읽어서!!!! 읽었어요!! 에 체크하겠습니다. 빠샤!!!!!

다른 얘긴데 저는 이 책 읽고나니 베티 프리단이 궁금해졌어요. 여성성 신화는 꼭 사겠어요!(불끈!)

단발머리 2019-07-29 15:00   좋아요 0 | URL
저도 버틀러를 들었다 놨다만 몇 번 째라서, 사실 앞으로도 읽을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인생은 짧은데 읽을 책이.... 좀 많잖아요~~~~~~~~~~~~
근데 전 그래도, 누군가 이론을, 페미니즘 철학 이론을 다듬는 사람이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윤김지영 선생님처럼, 그래도 좀 쉽게 설명해주시는 분도 계시고요.
버틀러는 어렵기는 해도 그래도 주류에서 좀 먹히는 것 같더라구요. 제가 인터넷에서 주워들은 바로는요.

다락방님은 약속은 지키는 사람이군요. 꼭 읽었어요!!! 성공하시길 바래요.
<여성성의 신화>는 상대적으로 쉽다고 볼 수 있겠네요. 다락방님의 또 다른 불끈을 기다리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