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성.나는 그동안 살아오면서 결혼 생활을 그만두지 못하는 친구들, 계속 바람을 피우다 중단해버리는 친구들, 심지어 때로는 바람피우는 일을 시작도 못 하는 친구들을 보았는데, 모두 똑같은 이유를 내세웠다. "그렇게 하는 건 전혀 현실적이지 않아." 그들은 지친 목소리로 말한다. 거리가 너무 멀고, 기차 시간표가 편치 않고, 일하는 시간이 맞지 않는다. 그다음에는 주택 저당, 자식, 개 이야기가 나온다. 또 물건들의 공동 소유 이야기가. "레코드 모은 걸 정리하는 일을 도저히 감당할 수 없어." 남편을 떠나지 못하는 여자가 나한테 그렇게 말한 적이 있다. 사랑의 첫 전율을 느끼던 시절 남녀는 그들의 레코드를 합치고, 겹치는 것은 버렸다. 그렇게 꿰맨 모든 것들 다시 푸는 것이 어떻게 실현 가능한 일인가? 그래서 그녀는 그대로 머물렀다. (p.140)



친애하는 청년과 서재 결혼시키기에 대해 얘기한 적이 있다. '앤 패디먼'의 《서재 결혼 시키기》가 아니라, 정말로 서재를 결혼시키는 것에 대해서. 그러니까 질문은, '너는 만약 너만큼 책 많은 남자랑 결혼한다면 서재를 합칠것이냐'였다.


으으- 이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였다. 앤 패디먼의 책을 읽으면서도 나는 고민했더랬다. 만약 나정도의 책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우리는 하나의 서재방을 만들어 책장을 합쳐야 할까? 그러다 겹치는 책이 나오면? 그러면 그중 한 권은 정리하면 되겠지? 그렇지만 만약 그게 내가 좋아하는 책이라면, 내 책에는 내 고유의 밑줄이 있을 것이고, 상대의 책 역시 그러할진대, 그렇다면 처분할 수 없지 않을까. 그렇다면 같은 책이 나란히 꽂히게 되지 않을까. 그러느니 우리는 각자의 서재를 만들면 어떨까. 최소한 방 세 개짜리에 살면서 하나는 우리의 침실, 하나는 내 서재, 하나는 당신 서재..이렇게.


친애하는 청년은 내게 '겹치는 책이 많은 게 좋을까, 없는 게 좋을까' 라고도 물었다. 으으.. 이것도 너무나 어렵다. 나와 겹치는 책이 많은 게 좋을까? 어쩌면 우리는 취향이 비슷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테니 그 편이 나을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겹치는 게 별로 없어서 서로가 그간 관심없던 분야의 책을 새로이 맞이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내 책장이었다면 꽂히지 않았을 책을, 이 사람과 함께 하므로 꺼내볼 수 있게 된다는 것은 그 자체로도 너무 멋지잖아?


음..그렇지만 너무 다르기만 하면... 그러니까 겹치는 책이 없는 그런 사람이라면..음...서재를 합치기 보다는 따로 하는 게 나을것 같다. '너무' 다르면... 내가 상대의 책을 꺼내 읽을 일이 없을 것 같아.......... -0-

그래도 내가 가끔 당신 서재에는 들어가보리다. 당신 책읽다 자면 내가 이불도 덮어주고 그럴게요.

그리고 내 서재방의 책은 아무때나 꺼내 읽으시구려.


그런데... 사실... 책을 안 읽는 상대라면..이런 고민은 너무나 쓸데없어 지는 것......... 책을 전혀 안읽는다면, 내가 서재방 만드는 거에 태클이나 걸지 말았으면...그러다가 어느날에는 '나도 책 좀 한 번 읽어볼까?' 하고는 내 서재방에 들어가 아무 책이나 골라 읽고 그러다가 책에 재미 들려서 내 서재방을 자기 놀이터 삼아 자주 들렀으면. 그렇다면 내가 서재에 큰 소파를 놓으리다. 킹사이즈 침대를 놓을 수도 있겠소. 음..그러면 그것은 침실인가 서재인가...당신은 내 서재방 책장 곳곳에서 내가 보관해둔 와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거 나 몰래 마시기 있긔없긔?



줄리언 반스의 책에서 저 부분, 레코드 정리가 복잡해서 헤어지지 않았다는 부부 얘기를 읽으니, 일단 너무 싫은 상대였다면 '다 필요없어, 됐어' 하고 그냥 나와서라도 헤어졌을 것 같지만, 레코드가 차마 헤어지지 않을 핑계가 되어준 거였겠지만, 나의 경우 책이 섞여있다면 어쩌나 싶긴 하다. 음..역시 '그냥 다 당신 가져' 하고 나올 순 없을 것 같아. 아마도 정리의 시간은 필요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내 책 당신 책 표시를 해두어야 할까. 그러나 그렇게 표시를 해둔다는 것은 '우리가 헤어질 것을 대비해서' 해두는 것 같잖아. 일단 우리가 같이 살기로 한 이상, 해피 에버 에프터...를 상상해야 하는 것 아닌가...



그런데 나는..알라딘에서 만난 사람이 아닌 다른 곳에서 만난 사람 치고...나만큼 책을 읽거나 가진 사람 못봤고요..그러니 내가 책 많이 가진 사람 만나서 뭐가 되도 될 것이라는 생각 같은 것은 안하고요..그것은 바라지도 않고요..서재 결혼? 훗. 우습다. 그냥 나는 내 책 내가 가지고 내 서재방 내가 꾸미고, 그러다 읽고 팔고 또 사고... (오늘도 샀다! 만쉐이!! 아니, 그러니까, 오늘은 나의 친애하는 청년이 나에게 책 영업을 하는 게 아닌가...그래서 쏠랑- 넘어가서 홀랑- 사버렸네?) 그래도 너무 어쨌든 즐거운 상상이다. 나와 당신의 서재를 합칠 것인가 분리할 것인가, 당신은 나의 서재를 싫어할 것인가..나의 서재에 태클 거는 사람이라면...내가 애초에 딱히 좋아했을 것 같지도 않다. 책을 안읽는 사람이라면 최소한 내가 책읽는 거라도 좋아해야 해... 아무튼 나는 그렇게 당신과 나의 서재를 합쳤다가 분리했다가 헤어질 땐 어쩌나 고민도 했다가 아아 그러나 다 부질없다 책 안읽는 남자가 세상엔 훨씬 많다 했다가, 음..어쩌면 아예 다른 식의 이야기가 펼쳐질 수가 있겠다. 국제 결혼을 하면... 한 쪽 방에는 원서가 가득차겠지. 꺅. 이것도 좋군. 후후훗.



아무튼 나는 안잘생겨도 좋으니까 멍청하지 않은 사람이 좋다. 여기서 멍청하다는 건 머리가 나쁘다거나 나쁜 학교를 나왔다거나 하는 게 아니라, 상대방 말을 듣지 않는 걸 의미한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듣지 않으면 사고의 확장이 안되고 자기 안에 갇히게 된다. 자기 안에 갇혀서 자기가 세상 똑똑한 줄 알아. '아아 나는 세상 똑똑한 놈이다' 하는 세상 멍청한 놈이 되는 것이다...



아아, 서재를 결혼 시키려다가 이야기가 왜 이렇게...


아무튼 나는 오늘 내가 읽을 책을 내 돈 주고 샀다. 그 책들은 내 서재방에 가지런히 꽂힐 것이다. 아니면 침대 머리맡에 쌓이든가. 킁킁.



그런데..

우리 가족 중에서도 책 읽는 사람은 나밖에 없어...흐음.......... 나는 어쩌다 이렇게 되었지??



《연애의 기억》에 대해서는 더 길게 할 말이 있을 것 같지만, 글이 나를 찾아오면, 그 때 써야겠다. 글이 나를 찾아오겠지. 샤라라랑- 하고는 내게 다가와 톡톡 어깨를 두드릴거야. 그럼 그때까지 이만 총총.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꽃핑키 2018-09-28 15: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다락방님 페이퍼를 읽다보면 정말 막 - 모니터 안으로 쑥 들어가서 같이 손벽 치고 맞장구 치고 한 자리 잡고 같이 계속 이야기 나누고 싶어져요 ㅋㅋㅋ 저는 책 1도 안 읽는 남자와 결혼해서 7년째 그럭저럭 살고있는데요.. 권태기 왔을때는 진짜 책이고 뭐고 다 버리고 (다시 사면 되니까요!ㅋㅋㅋ ) 도망가고 싶었구요 ㅋㅋㅋ 책 안 읽는 사람과 살다보니 내남자도 제발 좀 책 좀 읽었으면.. 하는 로망이 항상 있었는데요, 그랬던 남자가 최근에 <7년의 밤>을 완독 하고 뭐가 어쩌고~저쩌고 하면서 테클 테클 거니까 막 겨우1권 읽어놓고 막 - ㅋㅋㅋ 이러면서 짜증이 짜증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하,
암튼, 넘 오랜만에 덧글 남겨봅니다ㅋㅋ

다락방 2018-09-30 08:52   좋아요 0 | URL
아니 꽃핑키님..이게 얼마만입니까! 안그래도 며칠 전에 꽃핑기님 서재에 새 글 올라온 거 보고, 아아 이제 알라딘에 다시 오시려는가..했는데 제 서재에서도 이렇게 뵙게 되니 반가워요! 그간 잘 지내셨습니까?

제 남동생이 거의 한달에 한 권 꼴로 책을 읽거든요. 그런데 자기가 이제 너무 책을 많이 읽어서 ㅋㅋㅋㅋ 웬만한 책은 제목만 봐도 내용이 짐작된다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제 책을 써야할 시점인 것 같대요. 참나원 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내 남자가 책을 안읽어도 상관은 없는데, 책을 읽든 안읽든 좀 대화가 되는 사람이었으면 좋겠어요. 저랑 같은 책을 읽는다면 그건 그것대로 또 너무 좋고요!! 꽃핑키님, 자주 오세요!!

단발머리 2018-09-28 18: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 남자는 책을 읽는 남자여야 하는가, 아니어야 하는가...는 참 중요한 질문인 것 같아요.

일단 책이 좋다, 책 읽는 게 좋다,라는 걸 아예 이해하는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의 잘못은 아니지요.
하지만 이해를 못 합니다. 뭐가 좋아, 책이 뭐가 재밌어? 하면 말이지요. 뜨아~~
책을 많이 읽지는 않지만 책 읽기 좋아하는 걸 이해하는 정도의 사람. 그런데 그럼 그 사람도 책 읽는 거 좋아하지 않을까요?

아무튼 오늘의 문장^^

그런데 나는..알라딘에서 만난 사람이 아닌 다른 곳에서 만난 사람 치고...나만큼 책을 읽거나 가진 사람 못봤고요..그러니 내가 책 많이 가진 사람 만나서 뭐가 되도 될 것이라는 생각 같은 것은 안하고요..그것은 바라지도 않고요.

다락방 2018-09-30 08:54   좋아요 0 | URL
ㅎㅎ 단발머리님. 저는 내 남자가 책을 안읽어도 상관은 없는데요, 대화는 됐으면 좋겠어요. 단발님이 말씀하신 책읽는 재미부터 시작해서 책에 관한 내용을 얘기했을 때 잘 듣고 반응하고 하는 것들이요. 우리는 잘 알지 않습니까. 책을 아주 많이 읽는다고 해서 상대랑 대화가 잘 되는 게 아니라는 것을요. 책 많이 읽어서 자기가 제일 많이 안다는 고집에 휣싸일 수 있잖아요. 으으. 책을 읽는 것보다 더 중요한게 열린 마음고 깨어있는 정신인 것 같아요. 저는 이곳 알라딘에 단발님이 계시므로 책 읽는 남자에 대한 같은 환상은 가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책에 대한 부족한 저의 지식이라든가 또 같은 책을 읽은 후에 나누는 감상을, 단발머리님과 아주 충분히, 만족할만하게 나누고 있어요.

사랑합니다!!

꼬마요정 2018-09-29 0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후후후 저는 책을 읽기는 하지만 순식간에 다 읽을 수 있는 책을 좋아하는 남자랑 결혼해서 서재방을 만들구요. 그 남자는 책 좀 그만 사라고 맨날 잔소리 하지만 책장 주문해서 책 꽂아주구요. 어느새 저랑 같이 책을 읽고 있어요. 처음엔 니 책들은 읽을 게 없어. 라고 했지만 지금은 읽을 게 너무 많아. 다 읽고 싶어. 라고 한답니다. 저 결혼 잘 한 거 같아요. ㅎㅎㅎ 자꾸 세뇌시키니까 되더라구요. (자랑하고 도망갑니다 ㅎㅎㅎㅎ)

다락방 2018-09-30 08:56   좋아요 0 | URL
아니 이것은 무슨 현실에 있을 법하지 않은 자랑이란 말입니까! 지난번에는 가장 좋은 친구라고 남편에 대해 말씀하시더니, 이번엔 책 친구이기까지 하다는 말씀이십니까!!! 꼬마요정님은, 아시는 것처럼 정말 결혼 잘하셨습니다. 제이슨 므라즈도 자신의 노래 [럭키]에서 얘기하잖아요. 가장 좋은 친구랑 연인이 되다니, 나는 운이 좋았다고. 꼬마요정님도 정말 운이 좋은 분이시네요! 가장 완벽한 것은 그야말로 베스트 프렌드와 결혼하는 거 아닙니까!!

뒷북소녀 2018-11-02 1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글 제목 때문에 이 책이 읽어보고 싶어졌는걸요.^^

다락방 2018-11-05 08:32   좋아요 0 | URL
줄리언 반스는 굉장히 우아한 글을 쓰는 것 같아요. 읽어보세요, 뒷북소녀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