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미나리. 흔하디 흔한 한국의 채소가 세계적으로 알려지다. 


윤여정*의 재발견 


내가 초등학교에 다닐 무렵 학교는 늘 어수선했다. 학생들이 수시로 전학을 오고 학교를 옮겼기 때문이다. 그 중에는 아주 멀리 미국으로 이민을 가는 경우도 있었다. 그 당시만 해도 아메리카는 꿈의 땅이었다. 이런 마음을 아는지 머나먼 미국에 가서도 학교로 편지나 우편엽서를 보내오는 아이들도 있었다. 자랑하고 싶었겠지. 그러나 나이가 들어 생각해보니 마냥 행복하지 많은 안았던 듯싶다. 정직하게 말해 한국에서 번듯한 직장을 가진 가장이 왜 회사까지 관두고 온가족을 이끌고 말도 안 통하는 남의 나라에 가겠는가? 뭔가 사정이 있었겠지.


미나리는 한국 이민자의 삶을 다룬 영화다. 미국에서는 때 아닌 국적논란까지 있었지만 보고 난 소감은 누가 뭐래도 미국 영화다. 단지 한국말이 대사의 절반의 넘었기 때문에 미국 처지에서 외국영화로 분류하는 건 도무지 이해하기 어렵다. 도리어 이민자의 나라라는 정체성을 새삼 일깨워준다는 점에서 매우 미국적이다.


영화 자체로만 보면 정직하게 말해 조금 지루하다. 등장인물이 제한되어 있고 장소도 크게 변화가 없다. 알칸소의 이동주택에 정착한 한국계 미국인 가족. 부부는 의견 차이 때문에 다툼이 잦고 아들은 심장에 문제가 있다. 외할머니가 합류하면서 집으로와 같은 코믹감동으로 흐르다 갑작스런 반전을 맞는다. 더 이상은 스포에 해당하니 이쯤에서 그만.


그럴 만도 하다. 이 영화는 독립영화다. 곧 큰돈을 지원받지 못했다. 선덴스 영화제 출품작이라는 타이틀을 보라. 그러나 미국에서 크게 화제가 되고 골든 글로브에서 외국영화상까지 받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아마도 아카데미 영화제에서도 뭔가 큰 일이 일어날 것 같은데. 단지 한국계 감독과 배우들이 출연해서 국뽐에 취하고 싶은 마음은 없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윤여정을 새로 발견한 놀라움과 기쁨이 컸다. 아주 오래된 배우이고 예능에도 간간이 출연한다는 것 외에는 다른 정보가 없었다. 그러나 이 영화에서 윤여정은 놀라운 연기력을 뽐낸다. 특히 초반 능청스럽고 천연덕스러운 할머니로 나올 때도 좋았지만 아프고 나서 보여주는 죽음의 문턱에 선 모습으로 나올 때는 정말 경이로울 정도였다. 특이 감독의 성향인지 모르겠지만 종교적 색채가 가미되면서 말하기 어려운 아우라를 뿜어낸다. 실제로 아이의 심장을 낫게 하는 대가로 할머니가 대신 병에 걸린 것은 아닐까라는 의구심이 들 정도로, 앗, 이건 정말 스포일러인데. 아무튼 윤여정은 상복이 터졌다. 만약 그가 아카데미에서까지 수상을 하게 된다면 와우 정말 대단한 사건이 될 것임이 틀림없다. 


* 미나리는 좋은 영화임에 틀림없으나 미국에서의 때아닌 논쟁으로 씁쓸함도 안겨주고 있다. 골든글로브 후보에서 외국어영화로 분류된 것이다. 더욱 큰 문제는 이 영화에 출연한 어떤 배우도 후보로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심지어 이미 다른 영화제에서 수많은 상을 수상한 윤여정조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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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이 시작되었다고 해서 곧바로 기다렸다는 듯 봄이다라고 외치는 건 아니다. 사실 4월 초까지도 날씨는 쌀쌀하다. 심지어는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눈이 오기도 한다. 그럼에도 몸과 마음에 느껴지는 기운은 다르다. 내게는 이불의 무게가 달라진다. 희한하게 3월 1일부터 두텁게 느껴진다. 불과 며칠 전까지만 해도 엷은 홑이불을 겹쳐 덮어도 전혀 무게감을 전달받지 못했는데. 그만큼 공기의 기운이 바뀌었다는 말이다. 여전히 아침, 저녁으로는 쌀쌀하고 잘 때는 보일러를 켜두어야 하지만 봄은 봄이다. 유난히 춥고 눈도 잦았던 올겨울에 대해 좋은 기억은 거의 없지만 새로운 계절의 설렘을 안겨 준 것만으로도 박수를 받을 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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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점차 사라진다?


기독교는 원죄를 바탕으로 한 종교다. 곧 인간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죄를 짓고 있다. 기원은 이브가 선악과로 알려진 사과를 따 먹으면서 시작되었다. 구원은 오로지 신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크리스천이 아니기에 이 논리에 전적으로 동의하는 건 아니다. 그러나 꽤 오래 살아보니 자신의 생각과 관련 없이 죄를 범하는 경우가 많음을 알게 된다. 굳이 범죄가 되어 법적인 처분을 받지 않더라도.


이다영 이재영 자매가 쏘아 올린 미투 운동이 지저분한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초등학교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 성폭력 피해를 호소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역설적이게도 피해당사자는 또 다른 가해자이기도 하다. 서로가 서로에게 죄로 묶여 있는 셈이다. 자세한 상황은 모르지만 한 가지 분명한 건 기억속의 피해에는 공소시효가 없다. 정직하게 말해 마땅한 해결방법도 없다. 직접 만나서 사과를 받는다고 해서 없었던 일이 되는 건 아니니까. 개인적으로 가장 좋은 탈출구는 부딪치지 않는 거다. 영어 속담처럼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점차 사라진다Out of site, out of mind.


문제는 상대방이 유명인일 경우다. 연예인이든 스포츠스타든 티브이나 인터넷을 켜면 자주 등장하는. 아무리 기를 쓰고 보지 않으려고 해도 그렇게 되지 않는다. 속된 말로 늘 신경이 쓰인다. 게다가 스스로의 처지가 초라하다면 더욱 더 비참해진다. 실제로 한 때 좋아했던 연예인이 있었는데 어떤 계기로 싫어지게 되었다. 그 때부터 그 사람만 등장하면 채널을 돌리기 바빴다. 급기야는 인터넷의 연예란을 한동안 얼씬도 하지 않았다. 악플을 달 용기는 없었다.


그렇다고 기독교 교리대로 하나님께 의지하라고 할 수도 없고, 폭로한다고 해서 내 상황이 나아지는 것도 아니고 진퇴양난이 따로 없다. 그럴 때 난 글을 쓰라고 권하고 싶다. 당신의 악마성을 모두 토해내보세요. 복수는 그런 다음에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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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다시 미투운동이 거세다. 이번엔 운동선수와 연예인이다. 어렸을 적 이런 저런 괴롭힘을 당한 자들이 가해자를 대상으로 폭로전에 나선 것이다. 그 중에는 진실도 있고 거짓도 존재한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건 과거와는 완전히 달라진 양상이다. 곧 을들이 더 이상 참지 않는다. 사실 폭로가 연이어 일어나는 건 법적 책임을 묻기 어려운 측면도 있다. 아무리 중범죄라도 공소시효가 지난 이상 벌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한창 떠들썩했던 배우 성추행 사건들을 보라. 거론된 인물들 가운데 감옥에 간 사람은 거의 드물다. 물론 명백한 범죄에 해당하고 공소기한이 남아 있는 경우는 예외다. 곧 죄를 묻지는 못하지만 도덕적 책임을 따지겠다는 뜻이다. 


시실 대중의 인기를 먹고 사는 스타들에게는 법적 단죄보다 더 무서운 게 바로 평판이다, 사람들이 보기 싫어지는 순간 바로 퇴출이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진짜 피해자들에게 이런 저런 오퍼가 들어갔을 가능성도 있다. 눈 감는 대가로 뭔가를 건네는. 설령 그런 제안이 없었더라도 본인에게 득되는 건 아무 것도 없는데. 도리어 본인의 피해가 드러남으로써 쓸데없는 구설수에 오를 수도 있는데. 그럼에도 역 소송에도 불구하고 증명을 하기 어려운데도 법정에 세울 수 없음에도 이들이 나서는 이유는, 다시 말해 눈앞의 이익을 포기하고 복수를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단 한마다의 사과 말을 듣기 위해서? 글쎄, 인간은 미스터리 그 자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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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바라보는 하늘 끝, 과연 그 곳에는 무엇이 있길래 


아찔하게 높고, 아득하게 먼  


막장이라는 단어는 드라마와 결합하여 화려하게 부활했다. 처음에는 그러지 못했다. 말도 안 되는 스토리로 감정을 극한까지 밀어붙이는 얼토당토않은 이야기라는 오명을 뒤집어썼다. 장모가 사위에게 김치 포대기로 싸대기를 날리거나 복수에 불타는 여인이 볼에 볼펜으로 점하나 찍고 불사신처럼 살아 돌아오는 식이었다. 뻔히 보이는 수작에 왜 사람들은 환호하는가? 현실이 아님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 저건 판타지야. 우리의 어두운 속마음을 대변해주는. 


펜트하우스는 이 공식을 충실하게 따르고 있다. 시청자들은 사자우리에 던져진 등장인물들의 치고받는 싸움을 보며 같이 흥분하고 울고 웃고 떠들어댄다. 저 놈을 당장 죽여라, 저 년을 어서 불구덩이에 파묻어라. 모든 의문의 열쇠를 가진 여인의 죽음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 펜트하우스가 새로운 시즌으로 돌아왔다. 역시나 초반부터 스케일은 더욱 커졌으며 내용은 더욱 흥미진진해졌다. 전 편이 계급간 싸움이었다면 이번 편은 대등하게 올라선 가진 자들끼리의 투쟁이라 한층 업그레이드되었다. 과연 최후의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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