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티비씨가 새로 시작한 <정산회담>을 보았다. 한명을 모셔 이런저런 재테크 고민을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주는 전 축구선수 백지훈씨가 나왔다. 그는 은퇴 후 부모님이 지방에서 경영하는 장어구이 집을 서울에 새로 열지 아니면 축구교실을 할지 결정을 하지 못하는 상태였다. 


결론은 그다지 내게는 중요하지 않다. 핵심은 어떤 논리로 조언을 해주느냐이다. 경제전문가 슈카는 기회비용과 비교우위 개념을 들어 식당 창업이 낫다고 주장했다. 반대 입장을 가진 다른 패널은 자신이 하던 축구 일을 계속하는 게 비용이 덜 든다고 반박했다. 그는 자신을 예로 들며 자동차 기름 값을 아끼기 위해 집에서 출발할 때 가까운 곳에서 만원어치만 놓고 고속도로에 진입해서 어플을 통해 가장 싼 주유소를 찾아 나머지를 넣는다고 했다. 슈카는 이런 알뜰살뜰함을 기회비용 상실이라고 맞받았다. 곧 고작 몇 천원 아끼기 위해 머리를 쓰며 스트레스를 받느니 만땅으로 채우고 다니면서 다른 구상을 하는 게 낫다는 것이다. 맞는 말이다. 


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기회비용을 지불한다. 특히 온라인 쇼핑이 대세가 되면서 한 푼이라도 깎기 위해 온갖 사이트를 돌아다닌다. 결과적으로 몇 백 원 차이가 안 나는데 서너 시간을 버린다. 그러나 사람 심리라는 게 묘해서 눈앞의 몇 십 원 이득이 날려버린 시간낭비보다 더욱 크게 느껴진다. 그럴 땐 얼른 머릿속에서 비교우위 회로를 돌려야 한다. 지금 내가 이런 것에 신경 쓰는 것보다 훨씬 더 생산적인 일이 있음을 알아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선택지를 줄여야 한다. 어떤 선택을 하기 전에 미리 가능한 결정안을 최소한으로 좁혀야 한다. 물론 더 나은 옵션이 있을 수도 있지만 지금 당장 허비하는 시간을 돈이라고 생각하면 무한대로 확장하는 실수를 범하기란 쉽지 않다. 


결국 백씨는 축구 교실을 열기로 했다. 전적으로 그의 결정을 존중하지만 기회비용과 비교우위 기준에서 볼 때 과연 바람직한 선택인지는 두고 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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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당 공동주택단지 내 화목빌라.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구조였다. 설계자는 조성룡. 


당장은 아니더라도 버킷리스트에 넣어둘만한 집 


한 때 건축에 빠져 지낸 적이 있다. 관련 일을 직접 하기도 했다. 그 중에서도 집에 관심이 많았다. 모든 건축의 출발은 거주공간이라는 생각에서였다. 그렇다면 과연 건축가들은 어떤 집에서 살까? 나 같은 궁금증을 가진 사람이 한둘이 아니었나 보다. <건축가는 어떤 집에서 살까>는 이에 대한 해답을 주는 책이다. 모두 개성이 충만한 집들이었는데 이 중 가장 인상에 남는 건축가는 정기용이었다. 그는 명륜동 인근 평범한 빌라 2층에서 살고 있었다. 충분히 더 좋은 집에서 살 수 있었음에도 자신의 집을 소개하며 성균관대 은행나무 교정을 앞마당이라며 소개하는 내용에 큰 감동을 받았다. 집이란 단순히 거주공간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주변 마을 모두 포함한 개념임을 처음 알았다. 


분당의 주거단지를 다녀왔다. 새로운 집을 알아볼 생각으로 이곳저곳 둘러보던 중에 들렀다. 우리나라에서는 드물게 건축가들이 참여하여 만든 빌라 단지다. 빌라라고 해서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다세대 주택이 아니라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닌 집합주택시설이다. 2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관리가 잘 되어 있어 인상적이었다. 그만큼 사는 사람들이 여유도 있고 자부심이 큰 탓이겠지. 그 덕인지 매물도 드물고 가격도 크게 떨어지지 않고 유지되고 있었다. 이 말은 역설적으로 비정상적으로 상승한 아파트먼트에 비해서는 싸다는 뜻이다. 곧 과거에는 꿈같은 고급주택이었지만 지금은 조금만 더 무리하면 획득이 가능한 언저리에 들어왔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버킷리스트에 넣어둘만하다. 


덧붙이는 말 


분당 공동주택 단지 설계에 참가한 건축가는 21명이다. 김석철, 승효상, 조성룡 등 관련 분야에서는 유명한 분들이 자기 이름을 걸고 만들었다. 알게 모르게 작동하는 경쟁심 때문에 서로 튀려는 부분이 없지 않을까 싶은데 신기하게도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 건축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는 분들이기에 가능한 놀라운 일이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이러한 실험(?)이 이후에는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개별적으로는 설계하시는 것 같지만. 건축가의 이름값을 지나치게 낮게 평가하는 문화 탓이 아닌가 싶어 아쉽다. 


분당 공동주택단지 관련 사이트 :

https://blog.naver.com/laquint/110187068052

https://blog.naver.com/santospub/221501310240


사진 출처 : https://blog.naver.com/hangagan/22090927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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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들의 테러리스트
오쿠다 히데오 지음, 양윤옥 옮김 / 은행나무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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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들의 테러리스트>를 다시 읽었다. <올림픽의 몸값>으로 나온 두 권의 책을 하나로 묶었다. 소감은 여전히 재밌다. 동시에 올해 열린 예정인 도쿄올림픽이 떠올라 씁쓸하게 미소를 지었다. 때는 1964년. 전후 일본의 부흥을 만방에 알리기 위해 개최한 아시아 최초 올림픽이 동경에서 열린다. 테러리스트의 전갈이 오면서 경찰은 총 긴장상태. 도대체 어떤 자식이야? 쫓고 쫓기는 심리 추격적인 불꽃을 튀기 시작한다. 


일본은 올림픽을 계기로 선진국 대열에 올랐다. 그 여세를 몰아 70, 80년대 격동의 성장을 겪은 후 90년대 절정에 이르게 된다. 모든 게 자신감으로 똘똘 뭉쳐 있던 시대였다. 동경의 땅을 팔면 미국을 몇 개나 살 수 있다고 떵떵 거렸다. 


버블은 꺼지고 민낯이 드러나자 자신감은 거품처럼 사라져버렸다. 옛 영화를 찾기 위해 안간힘을 썼지만 경기는 더욱 나빠지고. 사람들이 조급해지자 극우파가 득세했다. 아베는 위대한 일본을 되찾자며 수상을 두 번씩이나 하게 되고. 


<양들의 테러리스트>는 좋았던 일본에 대한 향수가 짙게 배어있다. 경찰이든 테러리스트는 다들 열정에 휩싸여 찐하게 삶을 살았다. 히데오는 알게 모르게 그런 감정을 자극한다. 모두가 하나같이 개인주의자가 되어 개인의 안일에 젖어 불의를 외면할 때 돈키호테처럼 정의를 부르짖는다. 그래서 일본에서는 귀하고도 귀한 존재가 되었다. 이 책을 재미있게 읽으신 분들이라면 같은 작가가 쓴 <남쪽으로 튀어>도 함께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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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회에는 당신에게 두가지 선택만을 강요한다. 

하나는 그냥 패배하는 것, 또 다른 하나는 이기고자 한다면 변화할 줄 알아야 한다. 


어떠한 대책도 욕망을 거스르지는 못한다


제로-섬은 누군가의 이익이 다른 이에게는 피해가 되어 영(O)이 되는 상태를 말한다. 레스터 써로 교수가 <제로-섬 사회>라는 책에서 나온 말이다. 로또를 예로 들어보자. 복권은 주최 측의 비용을 제외하고 다수의 패배자들로부터 돈을 모아 소수의 승리자에게 몰아준다. 곧 당첨된 사람의 행복은 수많은 이들의 피땀눈물로 이로어진 것이다. 주식도 마찬가지다. 레스터는 성장이 멈춘 사회에서 어떤 정책을 펼칠 때 나타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문제뿐만 아니라 계층적 고려를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오늘자(2020년 2월 22일 토요일) 한국일보에서 제로-섬에 대한 흥미로운 기사가 실렸다. 한국의 부동산 시장을 빗대어 본 것이다. 박원갑 국민은행 부동산 전문수석위원은 광풍의 진원지인 30대에 주목했다. 곧 상대적으로 젊은 층이 무리해서라도 집을, 구체적으로 서울의 아파트먼트를 사고 있다. 동시에 어느새 노년층에 접어든 베이비부머들도 집을 줄이거나 외곽으로 빠지지 않고 고스란히 고수하려고 한다. 요컨대, 서울의 아파트먼트는 젊은 세대든 늙은이든 모든 경제연령층이 선호하는 투자 상품이 되었다. 


전문위원은 아파트먼트가 이렇게 인기가 있는 이유를 세 가지로 들었다. 첫째, 비교적 간단한 가치저장수단이다. 곧 표준화 규격화되어 있어 환금성이 좋다. 둘째, 편의를 극대화한 공간이다.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그만이다. 셋째, 복합공간화되고 있다. 단지를 형성함으로써 폐쇄적 커뮤니티를 유지한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은 역설적으로 독이 되기도 한다. 제로-섬 이론에 따르면 어딘가에서 누군가는 한탄을 하고 있다. 소수자들만의 카타고리를 만들어 진입장벽을 높게 쌓아 아예 얼씬도 하지 못하게 한다. 아무리 현 정부가 아파트먼트 값 때려잡기에 나서도 소용이 없는 이유다. 어떠한 대책도 욕망을 거스르지 못한다.


개인적으로는 제로-섬을 넘어 아파트먼트가 과연 인간다운 주거인가에 큰 의문을 갖고 있다. 어쩔 수 없이 살고는 있지만 땅을 밟지 못하고 공중에 붕 떠서 하루의 많은 시간을 보내는게 신체적으로도 문제가 있는 게 아닐까? 어쩌면 아파트먼트에서 나고 자란 세대에게는 꼰대 같은 소리일지는 모르겠지만 주택에서도 살아본 경험에 따르면 아무리 불편해도 그쪽이 훨씬 나았다. 


정작 큰 불만은 아파트먼트의 가격이 합당한 가치를 갖고 있는가이다. 현재 서울 일부 지역의 집값은 환상재에 가깝다. 사람들의 욕망이 투사된 허영재라는 말이다. 누군가는 그런 상품에 눈독을 들이겠지만. 흥미로운 건 양극화될수록 틈새는 더욱 커진다는 사실. 곧 아파트먼트와 허름한 집 양갈레로 나뉘다 보니 교통이나 입지가 불편한 지역에 의외로 좋은 주택들이 꽤 있다. 이런 집들은 규모의 경제를 누리지 못하니 당연히 시간이 지날수록 감가상각이 발생하고 유지비도 꽤 들지만 오히려 이런 약점들 때문에 주변 자연환경은 더욱 좋다. 가격도 적당하고. 


써로 교수의 말처럼 패배자가 되기는 싫으니 변화를 선택하려고 한다. 좋은 쪽으로. 오늘 집을 보러 간다. 대상은 주택이나 빌라다. 부동산 중개사에 연락하고 가는 것이 아니라 분위기만 살필 생각이다. 이번만큼은 제발 아파트먼트 지옥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기사 출처: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2002201486735758?NClass=HB01


사진 출처: https://alchetron.com/Lester-Thur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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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책임은 정부가 져야 


서양에서는 웬만큼 친해진 사이라고 해도 말해서는 안 되는 금기사항이 있다. 정치와 종교가 그것이다. 이 둘은 개인적이면서도 동시에 집단적이기 때문에 어떤 형태든 충돌을 불러일으키기 마련이다. 오늘은 이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매우 조심스럽게.


그동안 우리나라는 이 문제에서 어느 정도 자유로웠다. 우선 정치는 역설적으로 전쟁으로 인해 갈등이 완화되어 왔다. 완전히 다른 정치이념을 지닌 두 체제가 한 나라에 세워짐으로써 서로 다른 정치적 입장이 활개 치기 어려웠다. 곧 북한에서 반공주의가 남한에서는 사회주의가 자리 잡을 수 없었다. 물론 중간 중간 꿈틀거리기는 했지만 곧바로 철저하게 짓밟혔다. 


종교는 또 다른 이유로 평화로웠다. 한국에서 종교는 제대로 권력을 잡아본 적이 없다. 기껏해야 정권의 조력자에 불과했다. 유럽처럼 교황이 최고자리에 올라 황제를 위협하는 현상은 없었다. 다시 말해 종교는 정권에 협력함으로써 그 위세를 이어왔다(주관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그러나 이러한 억지 협정은 언제든 금이 갈 우려가 있다. 종교간 분쟁이 그것이다. 구체적으로 같은 종교 내에서 다툼이 벌어진다. 기독교에서의 이단논쟁이나 불교에서의 종파분쟁이 그것이다. 


신종 코로나가 기세를 꺾는 듯 하더니 무더기 확진자가 나오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하룻밤 사이에 50여 명 이상의 양성반응자가 나온 것이다. 감염자는 특정 종교 신도였다. 그는 검사를 무시하고 예배는 물론이고 다중이용시설을 활개 치며 다녔다. 그 결과 대구경북지역이 거대한 발원지가 되고 말았다. 우선 가장 큰 책임은 개인이다. 그렇다고 그가 속한 종교단체를 옹호할 수는 없다. 집단발원이 가능한 여지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더욱 큰 문제는 새로운 종교간 분쟁으로 번질 우려가 크다. 하필 평소에도 이단(?)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면서 눈엣가시였기에 먹잇감으로는 충분하다. 


그러나 특정 종교단체나 신도가 모든 책임을 뒤집어 쓸 수는 없다. 경로추적을 해봐야하겠지만 근본적인 원인제공자를 차단했어야 옳았다. 다소 공격적이더라도 초기에 중국인 입국을 한시적으로라도 제한했어야 맞았다는 말이다. 이미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된 지금은 감염추적 자체가 어려워졌다. 개인의 부주의나 종교 간에 서로 손가락질을 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우한봉쇄처럼 대구경북지역이 폐쇄될지도 모르는 상황 아닌가? 정부는 잘 대처하고 있다는 자화자찬을 할 때가 아니다. 영남지방뿐 아니라 강원도를 제외한 전국에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급한 불을 끄기 위해서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 


* 저는 무교이며 어떠한 종교에도 악감정이 없습니다. 다만 종교 활동이 사회법규와 부딪칠 때 우선순위는 언제나 규범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오해 없이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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