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이 술술 풀릴 때도 그렇지만 일이 그나마 자꾸 뭔가에 걸려 덜컥거릴 때는 아무 생각이 없어진다. 이럴 땐 그저 내가 좋아하는 (스릴러) 작가의 책 하나 잡고 무념무상으로 그 세계에 빠지는 게 제일이다... 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래서 난 어제, 토요일, 마이클 코넬리의 세계에 들어갔다.

 

 

 

 

 

 

 

 

 

 

 

 

 

 

 

 

 

 

 

재미있다.  마이클 코넬리의 책은 날 실망시킨 적이 별로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그 재미남의 정도가 점점 높아지지는 않는다는 게 문제이긴 하다. 기본적으로 생각하는 수준이란 게 있으니까 그게 충족되면 재미나다고 생각한다. 근데 예전처럼 아 너무 재미있어 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는 건 좀 아쉬운 점이다. 이걸 뭐라고 설명해야 하나... 암튼 재미없다는 말은 절대 안 나오게 글을 쓴다, 마이클 코넬리는. (뭥미..=.=;;)

 

이 책 <파기환송>에서는 해리 보슈와 미키 할러라는 두 이복형제가 만난다. 거기에 할러의 첫번째 전처인 매기가 합류하고 그들의 딸들인 매들린과 헤일리가 처음으로 인사를 하게 된다. 그렇게 만나질 것 같지 않던, 일종의 '가족'이 모이게 된 이야기이다. 그 얘기를 이끌어가는 것은 어린 소녀를 살해하고 암매장한 죄로 20년간 복역중인 제이슨 제섭이, 새로운 DNA 증거로 사건이 파기환송되어 다시금 재판을 받게 된 사건이다. 할러는 특별검사로 임용이 되고 (세상에, 할러가 검사!) 전처인 매기가 차석검사로, 수사관으로 이복형인 해리가 들어가서 팀을 이룬다. (흠!)

 

책 대부분이 법정씬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20년 전의 증인을 찾고 증거를 다시 짜맞추는 과정에서, 변호사와의 신경전, 배심원의 호의를 얻기 위한 전략, 그리고 증인들에 대한 질문들로 내용은 구성된다. 따라서 이런 내용이 지루하면 재미없을 수도 있겠지만, 마이클 코넬리가 누구인가. 가족의 문제, 검사와 변호사와 형사의 역할에 따른 갈등, 새로운 사건들, 복병들을 군데군데 잘 배치하여 완전히 몰입하게 한다.

 

결말은 좀 찝찝하긴 하다. 아마 다음 책은 해리 보슈가 이 사건과 연결된 내용들을 찾아다니는 게 나오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최근에 <시그널>이라는 드라마에 심취해서 그런지, 정의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꾸 생각하게 된다. 토요일 하루 단숨에 읽어내려가면서 마이클 코넬리는 정말 이런 책을 쓰기 위해 태어난 것 같다라는 약간의 질투와 경외심을 내내 가졌다는 것도 함께.

 

*

 

<시그널>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좀처럼 한국 드라마를 보지 않는 나로서도 tvN의 드라마들은 눈여겨 보지 않을 수 없다. 막장도 요즘 그런 막장은 찾아볼래야 찾아볼 수 없는 공중파 드라마들에 식상했었는데, 영화같은 화면과 잘 짜여진 시나리오, 그리고 적당한 사회적 메세지, 쪽대본 없는 환경에서 나오는 배우들의 호연... 이런 것들이 어우러진 tvN 드라마들은 봐도 괜찮겠다 싶은 거다. 그래도 <미생> 정도 가끔 보곤 했었는데 <시그널>은 내가 좋아하는 장르물이라서 그런지 한번 보기 시작하고는 눈을 뗄 수가 없을 만치 몰입하게 되었더랬다.

 

어제 드디어 최종회를 했고... 최종회를 누리기 위해서 나는 일부러 새벽 1시30분의 재방을 택해서 조용히 감상하며 누렸었다. 결말은 열린 결말... "포기하지 않으면 희망은 있다" 라는 메세지. 그게 왜 이렇게 마음에 아프게 다가오는 지. 세상은, 우리가 사는 세상은 책이나 드라마나 영화에서 보는 대로 이루어지는 게 별로 없어서 부조리와 불의가 판을 치고 그런 것을 자행하는 사람들이 뻔뻔하게 얼굴 쳐들고 더 잘 살아내는 상태이지만,... 정말 포기하지 않으면 희망은 있고 언젠가는 어떤 식으로든 정의의 보상이 돌아오게 된다는 것이겠지만... 그게 과연 언제... 라는 의구심을 가지는 나도 참 불쌍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드라마를 통해서, 그렇게 드라마에 열광하는 이유도 말이다, 드라마를 통해서 뭔가 대리만족을 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니겠는가. 그리고 <시그널>은... 그런 점에서 충분히 날 만족시켜준 셈이다. 보는 내내 조마조마하고 오금이 저리는 순간들이 많았지만, 그래도 우직함과 한결같음이 결코 쓸모없지 않다는 걸 보여주어서 말이다. <시그널>이 끝나고 나니 참 허전하다, 그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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