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니까 끼인 날이라고 쉬라고 했지만... 난 이런 날일수록 꿋꿋이 회사에 나와 자리를 지킨다. 물론 이런 날 출근을 해야 한다니.. 라며 사방에 투덜거리긴 했지만, 그것은 뭐.. 그냥 해대는 소리이고 실상은 팀장도 없지 사무실에 사람이 별로 없어서 한산하지, 이만한 근무여건이 없다. 냐하하~ 덕분에 아침부터 커피를 사발로 세 잔째 퍼마시고 점심은 멀리 나가 즉석 떡볶기까지 섭취하고 왔다는 사실. 그리고 이렇게 남은 커피를 홀짝거리며 알라딘에 글을 올리고 있는, 비연.

 

요즘은 연말이라고 조금 느슨해져 있는 게 사실이지만, 어쨌거나 일이 없는 것도 아니고 나름 평온하면서도 바쁘게 지내고 있다. 머릿속은 복잡복잡하긴 해도 몸은 거뜬하고 마음은 상쾌하다고나 할까. 올 한해 돌아보며 정리하는 건 다음 주에나 올리겠으나 뭐랄까. 나이가 들수록 나의 현재 status에 만족하는 퍼센트가 높아지는 것 같다. 예전처럼 안달복달하고 남과 비교하고 내 처지를 힘들어하고 그런 날들이 점점 줄어들고, 지금의 나를 받아들이고 하루하루 즐겁게 살기 위해 노력하는 날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어쩌면, 포기해서인지도 모르겠지만... 포기가 행복을 부른다면 그것도 할 만 하지 않겠는가. 자기비하나 좌절이 아니라면.

 

*

 

연말에는 장르소설 읽는 게 철칙 아닌 철칙이라서 열심히 읽어대고 있다. 지금 읽는 건 플라비아 둘르스 시리즈 4. 그림자라면 지긋지긋해.

 

 

아니 이게 작년 12월에 나왔었는데 난 왜 몰랐냐 이거지. 이 시리즈 왜 안 나오는 거얏 하면서 뒤졌더니 내가 읽지 않은 이 책이 툭 튀어나와서... 혹시 사놓고 잊어버렸나 싶어 책장을 전부 낱낱이 살폈더랬다. 근데! 정말 안 사둔 거였다는 거지. 그래서 그날로 바로 샀고 이틀 전에 와서 크리스마스에 벗하며 지냈다. ㅎㅎ

 

처음에 이 시리즈를 읽을 때는 그냥 그랬다. 좀 유치하다는 생각도 있었고 너무 어린 여자아이 얘기다 싶은 생각도 있었고. 근데 이게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재미있고 유쾌해서 말이다. 그냥 읽다보면 키득키득 웃게 되어서... 좋다. 내가 단순해지고 있다는 증거일지도 모르나 뭐 그러면 어떤가. 단순한 게 나쁜가. 단순하면 할수록 좋은 거지... (라고 마구 우겨대는 이 대목 =.=;;)

 

암튼 이 시리즈 계속 나왔으면 좋겠다. 아직도 얘기가 무궁무진할 것 같은데 끝날까봐 걱정이 슬며시. 애초에 6권까지만 쓰려고 했다던데. 번외로 4개 더 쓴다고 했다니 기다릴 수밖에.

 

 

 

이 책들은 사자마자 다 읽어버렸고. 역시나 하면서 읽었었고. 마츠모토 세이초나 요코미조 세이시나 참 대단하다 싶다. 사람의 심리를 이렇게 밑바닥까지 헤치다니. 이 정도 경지이면 사람에 대해 속속들이 알고 있지 않고서야 어떻게 이런 글들이 나오겠는가 싶다. 조금 음산한 분위기이고 너무 강렬해서 읽는 내내 마음이 밝아지진 않지만, 그래도 읽고 나면 아 잘 읽었다 싶은 게 이런 책들이다.

 

 

 

<인터스텔라> 본 여파로 계속 찾아 읽고 있는 과학도서 시리즈 중 하나이다. 물리학은 내가 고등학교 때 대학교 때 꽤 좋아했던 과목이라 흥미가 확 당기는 책들이긴 하다. <인터스텔라> 이전에 이미 사두었던 책들을 하나씩 내놓고 보고 있다.

 

이 책, <나의 행복한 물리학 특강>은 내용도 내용이지만, 지은이인 월터 르윈에 대한 감탄이 이어지는 책이다. 물리학 교수인데, 정말 물리학이라는 학문을 사랑한다고밖엔 여겨지지 않는 열정이 있다. 일상 속에서 물리학을 찾고 그 속에서 신비함을 느끼고 그로 인해 기쁨을 얻고 그 기쁨을 나누고자 강의를 한다. 얼마나 좋으면 저럴까 싶을 정도로. 그 열정이 부러워서 마음이 아프다. 사람이 태어나서 자기가 하고 있는 일, 자기가 배운 것에 그렇게까지 감동받고 열정을 쏟아부을 수 있는 것만큼 행복한 일이 있을까. 난 과연 지금 그러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계속 할 필요가 있는가. 라는 생각이 계속 들게끔 하는 책이다.

 

물론, 물리학 각 분야별 설명도 훌륭하다. 교양서적으로 손색이 없다. 제대로 아는 사람이 제대로 그 원리를 가르칠 때 느껴지는 해박함과 진지함과 전문성이 느껴진다. 좋다. 한 챕터씩 아껴가며 읽고 있는데 읽는 내내 머리를 가만 놔두지 않을 수 있어서 더 좋다.

 

*

 

올 한해는 바쁘다는 핑계로 책을 안 읽기도 했지만, 사는 것도 게을렀다. 사는 게 빡빡하다는 이유로 나를 놓아버려서는 안되는데. 반성이 많이 된다. 그 마음의 정리는 다음 주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