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가 점점 더워진다는 게, 실감 팍팍 나는 요즘이다. 도대체 5월이라는 달은 봄에 속하는 것이 아니었던가. 벌써 중순부터 27도 28도 그러더니 요 며칠새는 30도라는 말이 종종 들린다. 5월은, 날이 넘 좋아서 결혼하기에도 좋고 연애하기에도 좋고 놀러다니기에도 좋다고 여겨져 왔는데, 더워서 아무 것도 하지 않아야 할 달로 집어넣을 참이다, 이제.

 

오늘은 6월하고도 1일. 덥다. 집에 있는데 뭔가 내가 약한 사우나에 들어온 그런 느낌. 왠지 찌고 왠지 후덥지근하고 왠지 짜증 비스므레한 것까지 치미는 날이다. 겨우 6월하고도 1일인데!

 

할일은 산더미이나 (휴일에? 왜? 왜? ㅜㅜ) 그냥 넋놓고 앉아 있는 참이다. 뭔가 휴일에도 맘편하게 쉬지 못한 지가 꽤 된 것 같다. 항상 머리 한쪽이나 심장 한쪽이 무겁다. 딱 집어 나열할 수도 있겠지만, 나열하지 않아도 그 무게가 느껴진다. 더워 죽겠는데 무겁기까지 하다.


 

 

오늘 이런 책을 발견했다. 그러니까 이건 나를 위한 책 같다. 바빠서 어디 헬스장에 가기도 그렇고 딱히 운동을 해야겠다는 마음도 잘 안 먹어지는 나같은 사람을 위해, 살기 위해 꼭 해야 하는 움직임에 대해 쓴 책이라니. 딱이다. 여기 책 소개에도 있지만, 몸짱 얼짱 되려고 운동하는 게 아니라 그저 기초 체력이나마 유지해서 남들에게 민폐나 끼치지 않는 정도를 원하는 나에게 이건 가뭄속 단비와 같은 책이다. 아니, 아직 안 봤으니까 '책제목'이다..하하.

 

바로 보관함에 퐁당 집어 넣었다. 그러고나서 보니 내가 5월에 책 주문을 한번 했더라. 헉. 한번. 이러기도 하는구나 라는 충격을 받았다. 한달에 2번 주문하기로 결정해놓고도 호시탐탐 한번이라도 더 사기 위해 노리는 나 아니던가. 근데 5월에는 책을 사야겠다는 생각조차 하지 못할 정도로 ... 정신이 없었나보다. 하긴, 책도 많이 못 읽었다. 아 왠지 짜증이 스물스물 기어올라온다.


 

 

일드 얘길 했었는데, 이게 책이었다. 일본은 대개 책으로 나온 걸 드라마나 영화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우리처럼 책따로 드라마따로가 아니라 책의 스토리를 이용한다는 말이다. 그만큼 책이 완성도가 높다고 보면 된다. 물론 그것이 어떤 철학적 깊이나 이런 걸 요구한다면 아니올시다 일수도 있겠지만, 어쨌거나 책이 나오면 그리고 그게 괜챦으면 반드시 활용한다. 그래서 독서라는 것이 우리보다 훨씬 넓게 깊게 퍼져있는 지도 모르겠다.

 

나는 늘 얘기하지만, 국수주의적인 관점을 버리고 일본을 제대로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일본은 선진국이다. 우리는 아니다. 그건 조금만 주의깊게 살펴보면 알 수 있는 일이다. 우리는 여전히 끓어오르는 용광로와 같은 상태이고 일본은 이미 그 단계를 넘어가 철로 만든 물건 가지고 안정되게 살아가는 나라이다. 끓어오를 필요가 없다. 이미 끓는 것 자체가 안정되어 있기 때문에. 안정은 생각을 이끌고 합리를 낳는다. 끓어오르는 우리는 즉홍적일 때가 많고 생각보다 행동이 앞설 때가 있으며 합리보다는 대세에 따르는 경우가 많다. 물론 다 그런 건 아니지만. 일본의 그런 점은 좀 배울 필요가 있겠다.... 라지만, 내가 왜 책 얘기 하다가 이런 말도 안되는 얘기를 하고 있는 거지..=.=;;; 암튼 이 책을 소재로 한 드라마 자체가 짜임새가 있어서 책에도 흥미가 생긴다는 말을 하고 싶었다 (이게 본론이다..ㅜ)

 

 

 

 

 

 

 

 

 

 

 

 

 

 

 


 

요리도 못하면서 이런 책에 관심을 가지는 내가, 가끔 한심스럽기는 하지만, 일단 책이 이쁘지 않은가. 표지만으로도 확 당기고. 그래서 이걸 사야겠다 라는 생각을 한다. 물론 이렇게 해서 산 책이 집안에 책장 한줄은 차지하고 있는 것 같긴 한데.. 한번도 음식을 만들어본 경우는... 없..지? 쩝쩝. 뭐. 일단 관상용이라고 자복해본다. 보면 흐뭇은 하니까.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구!

 

 

엄마한테 들은 얘기인데... 사람들의 경제적인 삶이 나아질수록 의 → 식 → 주 로 관심사가 변한다고 한다. 그러니까 돈이 좀 생기면 좋은 옷을 입으려고 하고 좀 더 발전하면 먹는 걸 잘 먹고 싶어하고 더 발전하면 이제 집을 꾸미는 일에 열중하게 된단다. 요즘 나오는 책들을 봐도 먹는 내용이 많고 ... 이제 인테리어에 대한 책들이 드문드문 가끔씩 나오는 걸 보면 우리도 3단계로 접어드는 모양이다. 나야 원래 입는 거에는 관심이 그닥 있지 않았고 먹는 것에는 무지하게 관심이 많으니 2단계는 되는 모양이다.. ㅎㅎ

 

더워서 그냥 몇 자 끄적이려고 들어왔는데 한바닥을 썼네..;;; 이제 슬슬 쌓인 일이나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