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장이 너무 많다 동서 미스터리 북스 24
렉스 스타우트 지음, 김우탁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유쾌한 추리소설이었다. 네오 울프라는 탐정의 캐릭터도 독특했고 그의 수행원(비서라고 해야 하나)인 아치 굿드윈의 묘사도 아주 유머러스했다. 군데군데 드러나는 작가의 기지가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미소를 머금게 한다. 또한 요리에 대한 해박한 지식 또한 감탄스러웠고. 보기드문 수작이라고 생각한다.

전 세계의 15인의 명요리장들 중 10명이 카노와 수퍼에 모이게 된다. 여기에 주빈으로 초대받은 네오 울프와 아치 굿드윈. 미식가인 울프는 교통수단에 대해 극심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어 기차 안에서 내내 불안에 떤다. 이 모습 또한 밉지 않다. 이 요리장들 중 사람들의 미움을 받고 있는 한 요리장이 소스 이름 알아맞추기 게임 도중에 등에 칼을 맞은 채 죽게 되면서 이야기는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하루라도 빨리 뉴욕으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울프와 아치는 여차저차해서 살인사건을 해결해야 하는 입장에 처하게 되고. 이 사건을 직접 풀어나가는 두 사람의 모습은 실제 탐정들이라면 이렇게 하겠구나 싶게 현실적이다. 그 중간에 벌어지는 일종의 로맨스와 그것을 지켜보는 아치의 센스있는 묘사들이 매우 돋보인다. 결국 범인은 드러나고 이를 궁지에 몰아가는 울프의 프로페셔널한 모습은 또한 아하~ 하고 무릎을 치게 만드는 이 추리소설의 백미라고 생각된다.

나는 특히 아치 굿드윈이라는 사람의 캐릭터가 좋았다. 탐정을 수행하는 비서 역할은 항상 탐정이 하는 일에 입을 벌리고 경탄만 하며 좇아다니거나 아무 가닥도 잡지 못한 채 헤매기 일쑤인데, 이 사람은 아주 철저히 탐정이 일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수완을 발휘하면서 제재도 가하면서 자기가 하고 싶은 얘기도 한다는 점이 멋있었고 그러면서도 울프가 다쳤을 때 보여주는 의리가 그 사람을 돋보이게 했다. 추리소설에서 흔하게 만날 수 없는 괜챦은 '비서'라고 생각된다.

렉스 스타우트라는 작가의 글은 처음이었는데, 매우 유머러스하고 독특한 인물을 자연스럽게 창조하면서실제 벌어질 수 있는 사람들의 교감과 분노, 복잡한 관계들에 대한 탁월한 이해를 바탕으로 잘 짜여진 추리소설을 쓴다는 느낌을 받았다. 아주 좋은 만남이었고 계속 지속시키고 싶은 만남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