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하루는 외할머니 묘소가 있는 천안에 부모님 모시고 다녀왔다. 돌아가시고 나서 한번도 안 찾아뵈어 죄송한 마음 뿐이었데, 하얀 국화송이 들고  외할머니 만나뵙고 오니 그렇게 개운할 수가 없었다. 깨끗하게 잘 정돈된 묘소를 보니 마음도 놓이고.

그 외엔 책과 벗한 연휴였다. 요즘엔 어디 놀러 다니는 것도 귀챦아서 틈날 때마다 책보는 게 일이다. 돌이켜보니 내가 너무 다녔던 게 아닌가. 이제 좀 한 곳에 머물러 생각을 정돈해야 할 때도 되었다 싶어 그닥 신경쓰지 않고 독서에 집중하고 있다. 

<본 책>

연휴동안 본 책은 이전부터 보아오던 신형철의 <느낌의 공동체>를 거의 다 읽었고 <독식비판>도 조금 읽었고 (쌓아둔 책이 한 두권이라야...;;;;) 새로 꺼내 본 책은 S.J.왓슨의 <내가 잠들기 전에>와 미야베 미유키의 <미인> 이었다.



2011년 새롭게 등장한 작가의 데뷔작이다. 어느 작가의 처녀작이 이리 스폿라이트를 받기도 쉽지 않아서 아마존에서도 꽤 알려졌던 책이고. 요즘 꽤 많이 차용되는 소재인 '일어나보니 내가 나를 기억 못한다' 뭐 이런 류의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해서 사실 살까말까 망설였었는데, 그래도 그렇게 유명하다니 한번은 봐줘야지 싶어 구입을 했었다. 어느날 일어나보니 크리스틴은 불의의 사고로 24시간만 기억이 지속이 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옆에는 남편이라고 지칭하는 벤이 누워 있었고. 자신은 여전히 20대인줄 알고 있었으나 거울을 보니 40대 중반의 아줌마가 쳐다보고 있다. 그렇게 시작된 하루에서 그녀에게 느닷없이 내시라는 의사가 전화를 해서는 만나자고 하고. 2주 정도 그녀가 노트를 했다는 일기장을 건네받으면서 이야기는 진행이 된다. 아주 놀라운 소재는 아니다. 영화도 그렇고 드라마도 그렇고 소설도 그렇고 단기기억상실증이라는 것을 통해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내용은 흔한 소재가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나를 기억하지 못하는 나는 누구인가. 나라는 정체성은 어디에서부터 오는 것인가. 그런 것들을 되새김질 할 수 있는 기회로 삼기에 적절한 소재이긴 하지... 그러나 이 책이 비슷한 류의 책들과 차별화되는 것은 무엇보다 그 전개과정이 상당히 긴박하고 짜임새 있다는 점, 그리고 정체성과 더불어 여성의 문제, 성에 대한 문제 등을 비교적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 등이 될 것 같다. 물론 작가의 첫 작품이 이 정도라는 것에 대한 놀라움이 그 유명세를 좀더 강화한 면도 있는 것 같고. 영화로 제작된다는데 어떻게 만들어질 지 궁금하다. 물론 소설보다 못한 영화들이 대부분인지라 큰 기대는 않음..;;;



미야베 미유키의 에도 시대물 <미인>. 원래 제목은 <天狗風>. 미미여사의 에도물은 날 실망시킨 적이 없다. 이 작품은 <흔들리는 바위>에서 등장한 오하쓰와 유쿄노스케를 다시 등장시켜 기이하게 처녀들이 실종되는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고 느낄 수 있는 오하쓰와 정직하고 유순하지만 논리적인 유쿄노스케 콤비의 활약상도 그렇지만 그 외에 등장하는 많은 인물들의 캐릭터는 이런 있을 법하지 않은 환상물에 실제감을 더한다. 특히 이번엔 고양이 데쓰까지 등장시켜서 그 환타지적인 성격이 더욱 강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왠지 이 에도물은 내가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라는 향내가 더더욱 진하게 느껴진다. 귀신이 나오고 있을 법하지 않은 일들이 일어나고 그것을 진심으로 믿는 사람들의 이야기라니. 사실 이거 뭐야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 속에 내재된 이야기들은 진정으로 사람이라는 존재의 본바탕에 깔려있는 마음들, 사랑, 증오, 욕망, 시기, 질투 등을 가감없이 보여주고 있다. 그것이 미미여사 소설의 힘이다. 어떤 이야기를 써도 미미여사는 오히려 현실에서 사람에게서 멀리 떨어지지 않는 모습을 견지한다. 그것이 살인극이든 에도물이든 추리물이든 초능력 이야기든 간에 말이다. 이 책도 좋다. 읽고 있으면 무섭다기 보다는 따뜻하다.


<산 책>

책 그만 사라는 엄마의 말씀을 뒤로 하고 나는 또 주문을 한다. 어떻게 그만둘 수 있겠는가. 읽지 못해 쌓여가도 어쩔 수 없는 이 클릭질. 아무래도 이번 달 내에 책을 좀 정리하긴 해야 할 것 같긴 하다. 부실한(!) 책장이 내려앉으려는 양상을 보여서 덜컥 겁이 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조르주 심농. 요 책들은 예약주문. ㅋㅋ 나올 때마다 어찌나 흐뭇하고 기쁘고 반가운지. 조르주 심농이 다작을 하는 작가였다는 게 너무나 반갑다. 매달 두 권씩 내는 것 같은데 이거 확인하면서 예약주문 하는 건 나의 최근 낙이 되어버리고 말았다.









이것은 조카 선물. 조카가 최근에 해리포터 영화를 보고 와서는 완전 열광을 해서는 책으로 보고 싶다고 모처럼(!) 얘기를 해서 냉큼 산다. 아직 초등학교 1학년이라 이해할 수 있을까 걱정이긴 한데... (글자수가 많지 않을까 라는 우려가) 그래도 보고 싶다고 할 때 일단 사주고 봐서 더 사주고 할 생각이다.







요것들은 계속 읽고 싶었던 책인지라 함께 구입. <사라의 열쇠>는 여러 서재에서 확인된 바 있는 작품이고 내용도 괜챦을 것 같아서 영화도 함께 볼까 생각 중이다. <사르트르와 카뮈>는 개인적으로 이 두 사람에 대한 관심이 크고 20세기 지성인들의 논쟁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왜 그들이 그렇게 대립적인 노선을 걸을 수 밖에 없었는 지에 대해 읽어보고 싶었다. 물론 나는 카뮈가 들어간 책은 다 산다. 그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다.



<게코스키의 독서편력>은 책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읽고 싶어할 책이라고 본다. 책을 좋아하니까 다른 책 좋아하는 사람들은 어떤 책을 읽는 지 어떤 취향을 가졌는 지 궁금해하는 게 당연하지 않은가. <마음의 작동법>은 최근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맞아서 구입. 내 마음을 움직이는 원리, 내가 생각하는 바를 결정하는 원리, 사람을 움직이는 힘 뭐 그런 것들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느낌의 공동체>를 읽으면서 신형철의 첫번째 평론집을 꼭 읽어야 겠다고 생각했다. 망설일 것 있는가. 바로 사버렸다. 생각보다 꽤 두툼한 책이지만, 너무 급하지 않게 시간을 두고 조금씩 읽어나가려고 한다. 한 문장 한 문장이 너무 주옥같아서 그냥 슥슥 넘어가기에는 아까울 것 같다. <다다를 수 없는 나라>는 평들이 너무 좋고 신형철이 추천하기도 했고 김화영이 추천하기도 했고...그래서 샀다. 그들이 공히 추천하는 책은 어떤 것일까. 궁금 또 궁금. 왜 이리 궁금해지는 게 많은 지.



..................


적립금을 조금 쓰기도 했지만, 조금씩 모여가는 것을 연말까지 지키면 내가 원하는 전집류 하나 정도는 살 수 있을 것 같아서 벌써부터 설렌다. 그 전에 책장에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서라도 정말... 한번은 중고점에 팔든지 기증을 하든지 결단을 내려야 할 것 같다.

말이 새기는 하지만, 내가 세상에서 가장 갖고 싶은 것은... 서재다. 내가 사는 책 다 담아둘 수 있는 서재. 여기저기 팔거나 기증할 생각하지 않고 그냥 사는 대로 다 넣어둘 수 있는. 언젠가 그런 날이 오겠지? 그 전까지는.... 공간 활용의 극대화가 목표..ㅎㅎ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11-08-17 01: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다를 수 없는 나라>는 저도 신형철이 추천해서 읽고 싶어졌어요!!ㅎㅎ
여전히 열심히 책 읽으시는 비연님~~~~.
몰락의 에티카도 궁금하네요,,하지만 평론집이라 좀 어려울것 같아요..

비연 2011-08-17 13:31   좋아요 0 | URL
신형철님이 쓰시는 평론은 평론이라기보다는 에세이에 가까운 것 같아요. 그래서 흔히 접하는 평론집들보다는 좀 다가오는 듯 하구요. 나비님, 우째 지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