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술사
파울로 코엘료 지음, 최정수 옮김 / 문학동네 / 200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너무나 멋진 책이다. 예전 생떽쥐베리의 '어린왕자'를 읽었을 때보다 더 큰 감동으로 다가오는 것은 내가 어느 정도 인생을 살아왔기 때문일까. 작가의 특이한 인생과 마술처럼 나를 유혹하던 글귀 "자네가 무언가를 간절히 원할 때 온 우주는 자네의 소망이 실현되도록 도와준다네."...로 인해 집어든 책이었다.

동화처럼 간결하고 군더더기 없는 문체가 읽는 이를 매우 편하게 한다. 하지만 그 행간의 뜻들, 보석같은 잠언들을 읽다보면 마치 성경책을 읽는 듯 마음에 무언가 전기처럼 스쳐지나가는 것들이 있다. 삶을 살면서 겪어나가는 많은 일들. 그 속에 때론 울고 또 때론 웃으며 우리 인간들이 놓치고 지내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나의 '자아의 신화'를 예비한 우주의 언어에 귀를 기울이지 않은 나머지 그저 그렇게 보내버리는 것들일 게다. 그렇게 일상적인 생활을 어떻게 어떻게 지내다 어느 순간 마음 한구석 허전해지고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회의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이 책에서는 마음을 열어두라 하고 자신의 마음의 소리를 들으라 한다.

산티아고가 문득 꾼 같은 꿈 2개에 이끌려 시작하게 된 여행에서 만난 이들은...어쩌면 우리가 세상 살면서도 만날 수 있는 이들이리라. 집시 여인, 늙은 왕, 사랑하는 사람, 연금술사, 연금술을 배우고자 했던 영국인, 낙타몰이꾼 등등. 이들은 그냥 내 곁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내 인생의 향방을 알려주는 '표지'로서 존재하는 것이고 내가 깨어 있어야 그것들을 인식할 수 있으리라는 건 두말할 나위가 없다. 무엇이 되는 게 아니라 이미 내 속에 정해진 것을 찾아나가는 것이 바로 인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주옥같은 글귀들을 이곳에 남겨도 두겠지만, 두고두고 내 기억 속에 남아 생각날 것 같은 책이다. 어려운 철학이 담겨있지 않아도 복잡한 인간관계와 복잡한 심리를 다루지 않아도 사건이 연속적으로 이어지지 않아도...잔잔한 어투 속에서 인생의 진리를 알려주고...인생에 대한 깊이있는 고찰을 하게끔 만드는, 보기드문 수작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이 이리 베스트셀러가 된 것도 사실은 사람들에게 어떤 '표지'의 역할을 하도록 정해져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싶다. 많이들 읽어서 인생의 참됨이 무엇이고 신은 무엇이며 나라는 존재는 무엇인가에 대해 한번쯤 고민하는 시간들 가졌으면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밀키웨이 2004-07-20 00: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동안 나의 "자아의 신화"는 무엇일까?
그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데..생각에 잠겼었지요.
그런데 문제는 그렇게 귀를 기울일만한 시간에 늘 똑딱거리며 웹질에 바쁘니...^^;;;

비연 2004-07-20 1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두요저두요~^^ 우히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