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파이어 1
미야베 미유키 지음, 권일영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가면서 무슨 책을 가져갈까 심하게 망설였지만, 그래도 최종선택은 미미여사의 글이었다. 물론 다른 책들도 들고 갔는데, 그건 뭐 말도 안되는 경제학서적(가서 펴기만 하면 잤다..;;;) 이었기에 생략하기로 하고. 교훈은 역시 여행에는 머리를 식힐(!) 책이 필요하다는 거다. 머리를 달아오르게 하는, 말하자면 머리를 너무 써서 가열하게 하는 책은 삼가해야 한다. 괜히 짐만 무거워졌다는. 어쨌거나 이 '크로스파이어'라는 책은 여행 중에 다 읽어버렸다.

미미여사의 글이야 대부분 술술 넘어가기 마련이고 내용의 짜임새도 대단히 딴딴하기 때문에 읽는 만족도도 크기 마련이다. 이 책도 물론 그랬다. 미미여사의 초능력자 얘기는 '용은 잠들다' 이후로 두번째인데, 미미여사는 의외로 초능력자-말하자면 일반사람과 다른 능력을 지녔고 그로 인해 사회 정의를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는 자-에 대한 관심이 높은게 아닐까 했다. 하긴 그 이야기의 범주가 에도시대부터 현대까지, 사무직부터 팜프파탈까지 넘나들지 않는 데가 없으니 초능력자 이야기가 하나 더 끼어들었다고 해서 새삼 이상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겠지만.
 
그렇지만, 이 책은 뭐랄까. 너무 길었다. 간단하게 끝낼 수 있는 이야기를 너무 많은 얘기를 하려다 보니 질질 끄는 기분이 없지 않았다. 그래서 읽으면서 놀랍게도 (미미여사의 책인데!) 지루했던 적도 있었음을 고백하고자 한다. 게다가 마지막은 너무나 처연했고, 이야기의 구도는 대충 짐작이 가버렸고. 내가 궁금한 건, 미미여사는 진실로 이런 사회정의의 구현에 대해 관심이 있는가 하는 거였다. 우리 모두가 불의의 일들에 닥치면 법이나 사회의 규범 따위를 무시하고 '내' 손으로 처단하고자 하는 욕구에 휩싸일 때가 있지 않을까. 그런데 내가 조정할 수 있는 초능력이 있다면?

아마도 미미여사도 이런 문제의식에서 이런 류의 글들을 쓰게 된 게 아닐까 싶다. 사실 어제 황산테러 범인이 예전의 고용주라는 기사를 보고 나는 내가 직접 가서 그 '놈'의 얼굴에 똑같이 황산을 부어버리고 싶은 충동을 느꼈으니까. 어떻게 그런 잔인한 일을, 눈하나 깜짝하지 않고 저지를 수 있는 지. 그런 사람들도 사람이라고 법으로 보호해야 하는 건지. 의문이 드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미여사의 결론도 그렇지만, 늘 망설여지는 부분이 있는 게 사실이다. 옳은 게 무엇인가라는 가치의 문제에서부터 시작하여 누가 누구를 단죄한다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도덕적인 문제에까지 생각하다보면 머릿속이 실태라마냥 헝클어지기 마련이다. 결국 개인적인 단죄는 스스로도 증오하는 상대와 비슷한 심정에까지 이르게 한다는 것이고 어떤 목적의식이나 당위성이 있다고 해서 그 모든 것이 다 용서될 수 없다는 것이다. 아마도 미미여사가 결론을 그리 내린 건 (2권까지 봐야 알 수 있는 얘기지만), 이런 딜레마에서 나온 게 아닐까 싶다.

이 책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조금씩 갈리는 것 같은데 나는 미미여사의 작품 치고는 아주 호감은 아니었다. 좀더 야무진 글이 더 좋다고나 할까. 이 책이 초기작품이기 때문에 아직 영글어지지 않은 상태의 미미여사를 보는 느낌이었다. 그래도 별 네개를 클릭하는 건, 그래도, 그래도, 미미여사이기 때문이다. 가해자와 피해자의 심리묘사는 역시나 월등했고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이 고스란히 잘 담겨진 책이었다. 그런 장점들이 미국에서나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끄는 요인이 된 것이 아닐까.

사족. 이게 몇 년만의 리뷰인가! 페이퍼를 쓰다가 문득 길어지길래 그냥 리뷰로 옮겨버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