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고백한다 현대의학을 - 불완전한 과학에 대한 한 외과의사의 노트
아툴 가완디 지음, 김미화 옮김, 박재영 감수 / 동녘사이언스 / 200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학은, 마치 자동차처럼 한때는 마술이었다가 '생활필수품이 된 '좀 특별한 문명'일 뿐이다. 자동차가 고장이 나기도 하고 운전자가 사고를 내기도 하지만 우리가 늘 자동차를 타는 것처럼, 의학은 그런 것이다...'

이렇게 끝맺는 '추천의 말'부터가 인상적이었다. 우리가 생각하는 의학은 어떤 것인가. 아픈 환자가 있고 그를 치료하는 의사가 있고 그 치료의 원리인 의학이 있으며 물질적 배경에는 병원과 각종 의료기계들이 줄줄이 떠오른다. 하지만, 정확한 실체가 잡히지 않을 뿐 아니라 그저 마치 만능 열쇠인 양 병을 모조리 고쳐내리라는 막연한 기대감을 품게 된다.

이 책은, 실제 병원 현장에서 외과 레지던트로 근무해온 저자가 자신이 겪은 경험들 속에서 의사와 환자는 무엇이고 의학이란 무엇이며 과연 병을 치료한다는 것은 무엇인가와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써내려간 글이다. 의사이기 이전에 한 인간으로서 매우 솔직하고 비교적 객관적으로 쓴 내용들이 나로 하여금 생각을 새롭게 하는 데 도움을 많이 주었다. 무엇보다 막연하게 비판만 한 것이 아니라 의사와 환자 관계를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려 하고 보다 희망적인 날들이 계속 이어지리라는 저자의 관점이 마음에 들었다...

또, 미국의 의료가 우리나라보다 좀더 선진적일 지라도 개인의 질병이라는 구체적인 문제로 들어갈 경우에는 크게 다르지 않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음에 놀랐다. 하긴, 모든 것은 인간이 하는 일이 아닌가. 아무리 좋은 의료 시스템과 기계를 가졌다 해도 결국은 의사와 환자라는 관계 속에서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 것이고 역시 그 중에는 딜레마와 오류와 번뇌가 있으리라...저자의 서문에서 말한 다음의 글이 이 책의 내용을 대변한다고 생각된다.

'결국 내가 관심을 가졌던 것은 현실 속의 매일매일의 의학, 즉 과학의 단순성이 개별 생명들의 복잡성에 부딪쳤을 때의 바로 그 의학이다. 의학은 오늘날 우리 삶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음에도 여전히 많은 부분 감추어져 있고, 또 종종 곡해되고 있따. 의학은 보기보다 덜 완벽하며 동시에 보기보다 더 특별하다.'

잡지에 의학관련 글들을 많이 게재한 바 있는 저자의 깔끔하고 재미있는 글솜씨와 매끄러운 번역이 돋보이는 책이다. 한번 꼭 읽고 의학이라는 것, 의사와 환자의 관계라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지길 바란다. 이것은 비단, 의사와 환자라는 특이 개체의 문제가 아니라 생명을 가지고 이 지구상에 버티고 있는 우리가 언제 어느 때고 편입될 수 밖에 없는 세상에 대한 이해에 그 방점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