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긋하게 산다 - 저마다 생긴 대로, 열심대충 곤충 라이프
주에키타로 지음, 장선정 옮김 / 비채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에 입학하기 전 부터 곤충을 직접 채집했다.

나비는 눈에 보이는 데로 채집했고 여름이면 매미와 메뚜기들을 가을이면 잠자리들이 내 표본집 속으로 들어 왔다.


친 할머니 집 마당에서 목격한 쇠똥꾸리와 말똥구리들의 부지런한 모습은 일기장에 그림으로 남겼고 여름 밤마다 형제들, 사촌들과 함께 사슴벌레와 장수 풍뎅이를 찾으러 다녔다.


우연히 우리 집 마당에서 펄쩍 뛰어 다녔던 개구리 한 마리는 투명 유리관에서 내가 잡아다 주는 먹이들을 먹고 8년이나 살았고 함께 키웠던 두꺼비는 정말 오래 살아서 결국 고등학교 입학 할 때 산 속 어느 사찰 개울가에 놓아 주었다.

학교 과제로 키우기 시작한 달팽이와 귀뚜라미들은 자고 일어나면 너무 많이 태어나 우리 집 마당 생태계를 위협 할 지경까지 이르러서 결국 달팽이의 천적인 새까지 키우게 되었다.

삼촌이 군대에 입대하면서 애지중지하며 키웠던 앵무새와 구관조까지 우리 집에서 살게 되어 나는 아침부터 늦은 저녁 까지 이들을 돌보고 관찰하는데 빠듯하게 시간을 보냈다.


나는 매일 두 눈으로 목격한 곤충들의 생태를 빼곡하게 일지에 적으면서 각각의 곤충들이 즐겨 먹는 양식들, 번식 습성, 천적을 만났을 때 어떻게 방어 하고 죽음의 순간을 모면하는지 알게 되니 우리 인간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초등학교 3학년 때 만났던 반 친구의 집에 40년 정도 산 거북이가 있었고 그 친구는 유리관에 개미굴까지 있어서 여왕개미가 알을 낳는 것도 목격할 수 있었다.

그리고 드디어 4학년에 올라가서 친구가 준 나비 알에서 애벌레가 부활해서 2주 후 고치로 변해 비 바람을 견뎌내고 새들의 위협에서도 살아 남은 단 두 마리 고치가 늦은 저녁 드디어 두 날개를 펴고 날개 짓을 하며 날아가는 모습을 지켜보았다.

그 친구가 준 40개 나비 알에서 10개 애벌레가 부활해서 단 두 개의 고치만이 나비로 태어났다.

나비가 부활하는 모습을 보고 난 후 나는 더 이상 곤충을 채집해서 표본집에 넣지 않았다.


직접 키웠던 포유류와 곤충들 모두 계절의 변화, 날씨의 변화와 공기의 움직임에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 했고 항상 무언가에 대비 하며 부지런히 움직였다.

귀가 찢어 질 정도로 매미가 울어 대는 날이 몇 일 지속 되다가 더 이상 매미 울음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어느덧 선선한 바람이 불었고 하루 종일 먹이들을 물고 다녔던 개미들은 인간처럼 일요일에는 움직임 없이 자신들이 파 놓은 미로 같은 공간에 꼼짝 하지 않았다.


비가 많이 내려서 마당 한 가운데 움푹 패인 곳에 물이 고이면 개미 떼들은 잎사귀를 움직여서 물 웅덩이를 무사히 건너 갈 정도로 갑작스런 위기를 빠르게 헤쳐 나갔고 꿀 방울을 채취하는 개미를 호위하고 있는 개미 군단까지 있을 정도로 서로 협력했다.


언젠가 우연히 우리 집 마당에서 펄쩍 뛰어 다녔던 새끼 개구리를 유리관에서 키웠었다.


나는 날마다 개구리의 배를 채워 주기 위해 커다란 개미를 잡아 허리를 낚시 줄로 묶어 개구리가 있는 유리관에 넣었던 적이 있었다.

개구리의 혀가 나올 때 마다 낚시 줄에 허리가 묶여 있던 개미는 필사적으로 자신의 다리로 저항을 했고 결국엔 개구리가 먼저 지쳐 버려서 그 개미는 용캐 낚시줄을 빠져나와 유리관 밖으로 나갔다.


대학 졸업 후 고된 직장 생활 중에 곤충들의 그림을 그리며 스트레스를 날려 버렸던 일러스트레이터이자 화가인 주에키타로는 세밀하면서 독특한 화풍으로 일본 오카모토타로 현대예술상에 입선하면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2년 동안 곤충 생태계를 그린 작품을 연재 한 주에키타로의 그림에는 인간들의 일상적인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서 마치 시트콤 에피소드 장면처럼 웃음을 유발한다.

연재 중에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그림들이 수록된 <느긋하게 산다>에는 저마다 각자 주어진데로 열심히 사는 곤충들과 이번 생에는 대충 살다 떠나는 곤충들의 모습들이 마치 한국 드라마 <미생>을 연상 시키듯 인간 사회의 축소판을 보여준다.

'저는 초등학교 때 부터 생물 사육과 관찰을 좋아해서 학교에서 사육 동아리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장수풍뎅이, 사슴벌레를 비롯해 개구리와 송사리를 기르고 그 생물이 어떤 성격을 지녔는지 관찰합니다. 개구리는 네 마리 기르는데 한 마리 한 마리 성격이 다릅니다. 개구리 뿐만 아니라 곤충인 오이사슴 벌레는 의외로 얌전하고 톱사슴벌레는 폭군입니다. 장수 풍뎅이는 촐랑대서 자신의 먹이인 곤충젤리를 뒤집어 엎기도 합니다.'-주에키타로


아버지가 사다 준 자라에게 이름을 붙여주었던 나는 어느 날 굵은 펜으로 자라 배에 '불'이라는 이름을 새겨 주었다.

애지중지하게 키우니 그 자라는 어느 날 알을 20개정도 낳았고 그 알에서 부활한 자라의 새끼들은 친 할머니 손에 의해 방생으로 차례 차례 자연으로 돌아갔다.

그리하여 나는 마지막으로 남은 총 네 마리 자라 새끼들에게 만-수-무-강이라는 글자를 배에 새겨 주었다.

나날이 만-수-무-강이 크는 모습을 지켜 보셨던 친 할머니는 자신이 다니는 절 바로 앞 개울가에 만-수-무-강이를 자유롭게 살게 해준다며 내가 스카웃 야영을 떠난 날 모두 방생 하셨다.

그리고 마지막 할머니가 만-수-무-강의 어미를 방생 하고 몇 달 후 어느 날 새벽 기도 중에 법당 입구에 벗어 놓으신 신발에 자라 몇 마리가 모여 있었다는 말씀을 하셨다.

당시 할머니는 눈이 침침하셨지만 분명히 자라 무리들 중 한 마리 배에 만( 卍)이라고 새겨져 있었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솔직히 내가 키웠던 '만'이 할머니 신발까지 기어 갔다는 이야기가 믿기지 않았다.

자라의 평균 수명은 30년으로 운이 좋으면 이보다 더 오래 살 수 있다.

만일 지금까지 살아 있다면 만-수-무-강이가 부디 어디에선가 마음껏 많은 자손을 낳았기를 바란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7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선 2023-03-27 01:2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곤충으로 보는 사람일 것 같기도 하네요 지금은 곤충이 많이 줄었다고 하던데... 글 보기 전에 곤충이 없어지면 안 될 텐데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scott 님은 어릴 때 곤충 관찰을 하셨군요 파브르가 생각나네요 파브르 잘 모르지만... 나비 애벌레가 번데기에서 나비가 되는 모습도 보고 자라는 알을 낳고 새끼가 나오는 것까지 보다니... 그런 모습을 보려면 마음을 많이 써야겠습니다


희선

scott 2023-03-27 21:52   좋아요 1 | URL
곤충 정말 많이 줄었습니다
상대적으로 매년 나비들도 별로 안보이고 (깊은 산속은 많이 있을지도) 꿀벌들도 드문데 말벌은 엄청 많아 져서 걱정이

파브르의 곤충기 초딩 시절 저의 최고의 책이였습니다
거기에 나오는 곤충은 전부 키워보고 싶어 할정도로 ㅋㅋ

나비가 고치에서 날개를 펴는 순간 정말 감동적이여서
너무나도 상세하게 일지를 기록해서 개학후 숙제로 제출하니 담임이 감동 먹고
저희집 고치 교실로 옮겨 와서 나비 탄생하는거 모두들 관찰 한 적도 ㅋㅋㅋ

햇살과함께 2023-03-27 13:2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수채화 그림 너무 좋네요!
저도 큰 아이가 유치원 다닐 때 유치원에서 아이들에게 달팽이 2마리를 줬는데,
손톱만하던 달팽이가 아이 주먹보다 커지고 알을 얼마나 자주, 많이 낳던지,, 무서웠습니다;;;
직접 키워봐야 아는 경험이었어요^^

scott 2023-03-27 21:53   좋아요 2 | URL
그림마다 곤충들의 표정이 다양한데 실제로 이 책의 작가가 곤충을 키우고 있다고 합니다
달팽이 번식력보다 더 무서웠던건
귀뚜라미였습니다
저희집 식탁에도 털썩
욕실에도 둥둥 ㅋㅋ
심지어 인터폰 전화기에도 펄쩍!
한 밤중에 귀뚜라미들이 마당에서 합창 할 때 소름이 ㅋㅋㅋ

hnine 2023-03-27 14:0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8년을 키운 개구리 모습이 궁금해요. 자라를 사다주신 아버님...
자라 배에 새기신 글자들이 모두 불심 깊은 글자들이니 모두 자연 속에서 남은 생을 잘 누렸으면 좋겠어요.
혹시 키우면서 관찰일지 같은 것은 안쓰셨는지. 아마 위의 책 못지 않았을텐데요.

scott 2023-03-27 21:56   좋아요 1 | URL
그 개구리 저희집 마당에서 발견 했을 때 제 엄지 손톱 크기 였는데 나중엔 엄지 손가락 크기로 자랐습니다
8년 동안 제가 주는 것만 먹어서 야생 본능이 제로 ㅋㅋ

자라 번식도 무시 무시해서 알을 낳는 데로 저희 할머니 손에 방생을 ㅋㅋㅋ

관찰일지는 학교 들어가기 전부터 써서 초딩 졸업까지 썼습니다
각종 대회상은 전부 휩쓸어서
그야말로 저희집 온갖 동식물들의 천국이였습니다
비 온 뒤에 마당에서 지렁이 잡아 키우는 아이들 먹이로 주기도 ㅎㅎㅎ

어쩌다냥장판 2023-03-28 21: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아 곤충을 직접.. 저는 이상하게 머리가슴배로 나뉘는 곤충과 다리가 일단 6개로 시작하는건 겁이 났어요 쥐도 귀엽고 개구리도 귀여웠는데 나비나 잠자리 매미 메뚜기는 기겁해서 머리카락이 쭈뻣하고 서고 등에서 땀이 날정도.. 그래서 곤충은관련 과제 같은건 제출한적이 없었네요 ㅎㅎ
지금도 고양이 강아지 토끼 다람쥐 다 너무 좋은데 곤충은 가까이 가기 어렵네요 ㅋ

scott 2023-03-28 22:29   좋아요 0 | URL
저는 쥐과 동물을 무서워 합니다 ㅋㅋ(햄스터도 )
파충류 이구아나도 좀 (혀가 정말 길어서 무섭 ㅋㅋ)
저희 집 정원에 커다란 나무(배나무) 아래 뿌리 깊숙한 곳에 두더지 가족들이 굴을 파 놓고 살았었습니다.
제가 돌아댕길때는 두더지 가족들은 쿨 ZZZZ
늦은밤에 돌아댕겼던 두더지들 ㅋㅋㅋ

메뚜기 보다 사마귀들이 지능이 좀 더 높아서 톱질하듯 싸움질 하는거 본적도 ㅎㅎㅎ



망고 2023-04-02 02: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어릴때 자라 길렀었는데 어느날 자라가 탈출해서 찾을 수 없는 상태였어요ㅠㅠ 근데 1년후 저희집 마당에서 발견했는데 쬐그맣던 녀석이 무섭게 커져서 너무너무 징그러워서ㅋㅋㅋㅋ모른척 했어요 그후 어찌 되었는진 모르겠네요 마당에서 계속 살다가 어디로 갔는지...가끔 그 커다래진 덩치 생각하면 소름이 돋곤 했답니다ㅋㅋㅋㅋ전 어릴때 콩벌레 잡아다가 인형옷장에 가득 넣어놓고 흐뭇해했었는데 엄마가 기겁을 하셔서 다 놔줬던 기억도 있네요 콩벌레 귀여웠는데^^;

2023-04-02 11:3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