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전역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군 이야기'를 자꾸 하게 되네요.

군복무를 소위 '땡보'처럼 해서 신문 볼 기회도 있었죠.

참모부의 '정훈공보부'에서 근무하던 친구가 자꾸 패스를 줬어요.

조선, 중앙, 동아, 경향 등은 볼 수 있었죠.

'경향'을 그때 처음 보았는데, '이런 신문도 있구나' 싶은 정도로 논조가 균형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좀 편해질 때부터는 신문을 오려서 '스크랩'을 했습니다.

신문 스크랩 하나 하려면 1~2시간은 걸려야 했고, 그것도 주말을 이용해서

밀린 신문들을 정리하고 나면 하루가 금방 간 것 같았습니다.

지금은 저의 보물 3호쯤 되지요.

그러나 '사회'에서도 그런 '스크랩'이 허락될 수 있을까요.

인터넷 서핑으로 여기저기를 둘러보다가

언론재단(http://www.kinds.or.kr/)이라는 곳을 알게 되었어요.

거기에 '스크랩'이 지원되더라고요.

블로그 스크랩과 저의 인연은 이렇게 시작됩니다.

하지만 '언론재단'의 스크랩은 '5000건'으로 한정이 되어 있었어요.

10년 20년 스크랩을 할 저로서는 5000건이 아니라 50만 건이라도 한정이 있으면 불편하지요.

그런데, 다행히 '경향신문사'에서 '드림위즈'와 블로그를 통합해서 '무제한 블로그'를 제공하더라구요.

그래서 6월부터 지금까지 하루도 빼놓지 않고 기사를 스크랩하고 있구요.

폴더도 10개 남짓에서 지금은

이렇게 많이 늘었어요. 스크랩을 하다 보니까 '분류'라는 것이 몸에 배더군요.
처음에는 '구독'을 하지 않았어요. 구독은 위험한 거잖아요.
한 두 달 정도 가판대에서 사서 보았는데, 하루도 빠지지 않고 신문을 사서 읽는 나를 발견한거죠.

그래서 구독 신청을 했는데, 운 좋은지 아니면 우리나라 신문 시장을 교란하는 건지는 모르겠으나, 3개월 무료로 받아보는 혜택까지..^^;(민언련 관계자분 지송)

요즘처럼 일이 많을 때는 쉬는 날 몰아서 정리하곤 하는데, 언젠가는 200건의 기사를 한꺼번에 스크랩한 적도 있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오늘도 87건의 기사(4일치 신문)를 스크랩했네요.

이렇게 해서 하루도 빼지 않고 스크랩했다는 것은 저에게 큰 자부심입니다.

신문 스크랩을 하면서 여칭에게 '갈굼'도 많이 당했습니다. '불필요한 시간'이 아니냐구요.
제가 스크랩을 하는 목적은 물론 사회 돌아가는 것을 저의 관점으로 알기 위한 기본적인 것도 있고, 논술선생이라 강의 자료 확보 때문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나는 '소설을 위해서' 스크랩을 합니다.

스크랩을 하다보면 우리나라의 현상황을 아주 구체적으로 포착하게 됩니다. 거기다가 인물을 넣으면 완벽한 리얼리티를 무장하게 되는 것이죠. 제가 좋아하는 도스토예프스키도 신문광이었다고 해요.

블로그 주소는 : http://blog.khan.co.kr/97dajak

이구요. 여기는 알라딘처럼 이런 이야기 저런 이야기를 하기는 힘들지만, 이웃을 만들어서 일대일로 나눌 수는 있죠. 신문 스크랩을 세세하게 하는 것을 아는지, 요즘에는 3~4백 명 가량의 방문객이 찾는 것 같아요. 이들이 무슨 목적으로 제 블로그를 방문하는지는 모르겠지만요.

이렇게 하면서 기자들이랑도 친해졌어요. 사진기자 한 분과는 농담도 트는 사이이구요, 기획취재부의 기가에게 기사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고 하다보니 '참여'도 자연스레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예전에도 올린 적이 있지만, 다른 신문도 그러나요. 경향신문에 오탈자가 많이 보여서 '경향신문 오탈자보고서에 들어갈 자료들-1'을 작성한 적이 있어요. 6개월에 걸쳐서 오탈자를 잡아냈죠.

이번에는 방향을 좀 수정해서 '경향신문 오탈자 보고서에 들어갈 자료들-2'를 작성하고 있어요.
예전처럼 오탈자만 잡아내는 것이 아니라, 이 오탈자가 왜 이렇게 위험한지 저의 생각을 넣어서 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죠. 저의 관점이 가미된 신문 스크랩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왜곡이 있지 않을까 하고. 하지만, 신문사가 신문기사를 쓰더라도 어느 정도의 왜곡은 불가피하다고 생각해요. 저는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사를 스크랩할 뿐이죠.

어때요? 블로그 스크랩. 재미있어 보이지 않나요^^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늘빵 2006-03-11 18: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대단한 열정이십니다. 강추. 꾹.

승주나무 2006-03-11 22: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프락사스 님//아직 열정 죽지 않았다구요^^강추 감사합니다^ㅆ^

주리 2006-03-21 04: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단한 열성이시네요! 여자친구도 지금쯤이면 은근슬쩍 좋게 봐주지 않을까요? 헤헤..

승주나무 2006-03-21 1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리 님//반갑습니다. 정말 그럴까요. 하기야 이제는 스크랩 하고 있어도 "공부해라!!!"고 안 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