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김앤장 - 신자유주의를 성공 사업으로 만든 변호사 집단의 이야기 우리시대의 논리 10
임종인.장화식 지음 / 후마니타스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고하신 빈첸치오 갈릴레이의 아들로서 피렌체에서 태어나 올해 70세가 된 저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그리스도교 국가 내의 모든 이단적 비행을 처단하는 명망높은 추기경님들로 구성된 이 종교재판소에 죄를 지은 혐의로 불려나와, 무릎을 꿇고서 제게 주어진 성경에 손을 얹고 …… 장차 제가 비슷한 혐의를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와 같은 것들을 말로든 글로든 다시는 주장하거나 단언하지 않겠다고 다짐합니다. …… 이상의 내용이 모두 진실임을 증거하기 위해 씌어진 단어 하나하나 모두 읽었음을 확인하고, 제 손으로 직접 서명합니다 .” <갈릴레오의 진실(동아시아 출판사) 299~301쪽>


1633년 종교재판소에서 갈릴레이가 자신의 학설을 포기하겠노라고 제출한 굴욕적인 각서이다. 2006년 12월 21일자에 경향신문의 자회사인 뉴스메이커는 이와 같이 굴욕적인 정정 보도문을 게재한다.


“본지(뉴스메이커)가 2006년 12월 12일자(703호) 커버스토리로 보도한 ‘김&장-론스타-외환은행 커넥션 집중해부’, ‘김&장은 론스타게이트의 숨은 몸통?’이라는 제목하에 10쪽에 걸쳐 보도한 기사 중 일부 내용은 대검찰청 수사 결과 다른 것으로 밝혀졌기에 다음과 같이 정정합니다. 김&장 법률사무소 관계자들의 명예에 손상을 끼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합니다.……결과적으로 본지의 제목 ‘김&장은 론스타의 숨은 몸통?’과 본지에 실린 일부 시민단체, 관계자들의 발언은 주장이라는 것을 밝혀드립니다.”<책 20~21쪽>


김&장은 뉴스메이커의 보도가 나가기 직전까지 기사 게재를 무마시키기 위해 로비를 벌였으며 종국에는 10억원대의 소송을 청구하겠다고 협박해 끝내 사과를 포함한 정정보도문을 받아낸다. 이로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담당 취재기사의 사표를 수리하였다. 기사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시도하였는데 기사 제목은 떴지만 본문은 광고화면으로 대체되었다. 기사가 삭제된 것이다. 삭제된 3쪽짜리 기사를 위해 14개월 동안 거리로 내몰린 시사저널 기자들과 함께 싸웠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이러한 언론 탄압이 일상적으로 이루어졌다는 데 대해서 경악한다.


내가 아는 바에 따르면 김&장은 최소 다섯 가지 기반을 무너뜨리고 있다. 법률, 정치, 경제, 언론, 공공성과 사회에 대한 신뢰가 그것이다. 이에 비하면 김&장이 벌어들이는 재화는 얼마나 작고 초라한가. 이 책을 읽기 전에 나는 ‘경제민주화’란 경제정의와 질서에 국한되는 의미로 이해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는 ‘강자의 이익’으로부터 전 사회의 시스템과 기반, 신뢰 등 소중한 가치를 구해내는 것이 바로 ‘경제민주화’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1. 네이버 뉴스에서 '뉴스메이커' 찍고 '김&장' 키워드 누르면 미리보기 화면은 착하게 잘 나온다. 그러나>


<2. '뉴스메이커' 화면으로 전환되면서 기사가 나올 듯 하더니>


<3. 화면이 확 바뀐다. 김앤장이 10억대 소송을 내겠다고 협박해서 경향신문은 취재기자의 사표를 받고 정정 보도문과 사과문 비슷한 글을 게재하는 것으로 마무리되는 줄 알았는데, 해당 기사도 삭제를 해야만 했나보다. 요즘은 삼성광고 말라서 어려워진 진보매체의 현주소를 보는 듯하다.>




<4. 그것도 모자라 겁을 잔뜩 먹어는지. 경향신문 인터넷 검색에서 '김&장'을 누르면 기사가 하나도 없다. 데기는 제대로 뎄나보다ㅠㅠ>


댓글(3)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꼬 2008-01-24 15: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저 이책 승주나무님 때문에 사요. (방출을 해도 모자란 판에!!) ㅠㅠ

(저, 근데 제가 인사를 드렸던 가요....? 들락거린 것은 오랜데 인사를 드렸는지가 가물가물.... 안녕하세요? 저는 네꼬라고 하는.... 악악 쑥스러워요.)

승주나무 2008-01-24 16:44   좋아요 0 | URL
네꼬 님 안녕하세요. 저도 지나다 한번 뵌 것 같은데, 인사는 처음인 것 같아요.
제가 지름신을 부추겼나 보네요. 어제 시사기획 쌈이란 프로그램을 다시 봤는데, 책과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김앤장을 말한다 1,2부)
리뷰 기대할게요 ㅎㅎ

웽스북스 2008-01-29 09: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흐흐 저도 승주님에게 땡스투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