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과 유진 푸른도서관 9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 2004년 6월
평점 :
절판


요즘 유, 아동 성범죄에 관한 뉴스가 심심치 않게 등장하고 있다. 범죄의 심각성보다는 수치심(?) 또는 정절(?)에 대한 병적인 집착 때문에 감추었던 예전과 사뭇 달라진 모습들이다.
이전에는 무관심이나 부모의 그릇된 가치관으로 인해 그대로 방치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몰라서 넘어가는 경우도 있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어야만 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에 대한 정보 제공, 경각심 같은 계몽적 성찰에 있다. 전문가 집단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방안을 모색하고, 피해자의 적극적인 대응을 이끌어내는 것은 건전한 사회를 위한 기초적인 노력이다. 
이제는 피의자의 부모들이 아이들이 받았을 정신적 외상의 심각성 및 그에 맞는 적절한 치유와 관심의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했고, 가해자의 재범 위험성을 사회적 이슈화하여 또 다른 피해자를 막기 위해 적극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

이 소설은 성추행으로 정신적 외상을 겪은 아이에 관한 성장 소설이다. 성장하는 아이들이 겪는 심한 내적 갈등을 아이들의 시선으로 섬세하게 묘사하였다. 작위적인 설정(동일한 사건을 겪은 동명이인), 식상한 구도(두 명의 화자를 번갈아 이야기하는)가 인상적(?)이지만, 무거운 주제인 아동 성추행에 관한 사회적 문제제기를 재미있으면서도 호소력 있게 이야기 하는 것을 장점으로 들 수 있겠다.
또 다른 장점을 들자면, 이 소설의 두 주인공의 캐릭터가 활력적으로 다가온다는 점이다. 말투, 그들의 고민, 학교 생활 등 세대차를 느낄 수 있는 것들의 간격을 좁히기 위한 작가의 세심함을 엿볼 수가 있다. 어쩌면 내가 겪었던 과거일 수도 있지만, 작은 차이일지라도 한껏 느낄 수 있었다는 점이 좋았다.

상처 받은 자들에게 치유란, 관심과 정성을 넘치게 주는 것이다. 소설 속에 비유된 '깨진 그릇'처럼 버려지는 것이 아니라, 깨지기 쉬운 그릇을 다루듯이 아이들 곁을 지켜줘야 하는 것이 어른들의 의무가 아닐까. 유진과 유진, 같은 이름, 다른 사람이지만 하나의 목소리로 어른들의 반성을 요구한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6-04-30 14: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책 읽고 싶은데 아직 못 읽었어요.

라주미힌 2006-04-30 14: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하늘바람님이 좋아하실 책인데...

석란1 2006-05-07 2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우리 가족은 돌려가며 다 읽었습니다. 중3아들 중1딸이 참 괜찮다고 친구들에게도 많이 권하더군요.

반딧불,, 2006-05-08 0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자의 입장에서 이 책은 어떻던가요? 궁금합니다.
이런 상투적인 리뷰 말구요. 어떤 점이 좀 그렇더라 하는 점 말여요.

라주미힌 2006-05-08 0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남자의 입장이란 것이 어떤건지는 잘 모르겠어요.)
위에 쓴것처럼,
작위적인 설정(동일한 사건을 겪은 동명이인), 식상한 구도(두 명의 화자를 번갈아 이야기하는)가 인상적(?)이었습니다. (3년전에 읽었다면 어땠을지는 잘 모르겠어요)
그다지 새로운 얘기를 했다고 볼 수도 없지만, 얼마나 편안하게 이야기 하는가가 주요했다고 봅니다 저자가 학생들하고 많이 이야기를 나눠봤구나라는 느낌은 받았어요. 없는 얘기가 아니라 진짜 얘기.
저처럼 학생들하고 대화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아이들 생각도 엿볼 수도 있고.. 그런면은 좋았어요.

반딧불,, 2006-05-08 09: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점은 한계지요. 그래도 참 잘 쓴 책이긴 했어요.
표면으로 떠오르게 한 점도 그렇구요.
이금이님이 아니면 절.대. 못 건드릴 주제라고 해야할까요??
아쉽지만...
제가 묻고 싶은 점은 님도 어느 만큼의 동의를 하게 되는 면이 있는가거든요.
여성의 문제로만 몰리는 면이 강하니깐요.
하하..죄송. 이 책 읽으면서 계속 궁금했었어요.

라주미힌 2006-05-08 1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남성의 문제도 여성의 문제도 아니라고 봅니다. 어른과 아이의 문제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원하는 대답이 아닐수도 있을거에요 ^^; 소설 속의 어른들은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아이들과 소통을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성별 구분의 의미가 없다고 판단되거든요.
이런 주제를 다룬 책이 그 동안 별로 없었나보죠? 아마도 그렇기 때문에 의미가 있었던 것 같고요. 간격 좁히기라고 해야하나, 아이의 목소리로 전하는 상처의 깊이를 그리고 그것의 치유를 어른들에게 말하고 싶어하는 소설이라 생각합니다. 남자라서 뭐 특별히 다를 건 없습니다. 어른들의 책임과 관심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본 정도...
저는 이 정도 밖에 더 떠오르는게 없네요 ^^;;

반딧불,, 2006-05-08 1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흐음, 정확히 꿰뚫어 보셨군요. 바로 그거지요.
인간이니까.
집요한 질문 해서 죄송해요...^^;;

라주미힌 2006-05-08 12: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뇨... ㅎㅎㅎ 리뷰만 쓰고 땡~이면 재미없어요. 이런 저런 얘기가 오고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