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핵심은 마녀사냥을 자본주의의 본원적 축적과정에서의 필수적인 과정으로 연결짓는 것이다.

맑스주의에서 말하는 본원적 축적이란 토지와 같은 생산수단의 사유화와 노동계급의 형성과정을 핵심으로 한다.(이 책에서 그토록 강조되어 말해지는 인클로저 운동과 이를 통해 토지에서 쫒겨나는 농민들이 바로 그 과정이다.)

이 두 과정 모두에서 기존의 공동체를 해체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토지는 공동체의 소유에서 해체되어야 하며, 개인 노동자들 역시 봉건적 신분적 구속과 토지에의 구속에서 벗어나야 하는 것이다. 

여기서 저자인 실비아 페데리치는 이 중세적 공동체를 유지하는 핵심이 바로 여성들의 공동체였다고 주장하는 듯하다.

따라서 여성과 그들의 공동체, 그리고 그들이 공유하고 있던 전통적 가치와 관계들이 핵심 공격대상이 될 수 밖에 없었고, 마녀사냥은 이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공격 수단이었다는 것, 그리고 마녀사냥과정에서의 여성들을 죽이는 방법이 그토록 잔인했던 것은 자본의 공격에 대해 함부로 저항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공포분위기의 조성 수단이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어서 저자는 오늘 날 특히 아프리카 지역에서 이런 자본의 본원적 축적이 일어나고 있고, 이 지역들에서 과거와 같은 마녀사냥이 다시 일어나고 있음을 얘기한다.

오늘날 아프리카나 다른 제3세계 지역의 자본주의화는 당연히 제1세계의 자본투자에 의한 것일 수 밖에 없고, 따라서 제3세계 지역들에서의 마녀사냥의 재현이 바로 UN을 비롯한 제1세계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음을 지적한다. 

유럽과 미국의 페미니스트들조차도 아프리카, 아랍, 라틴 아메리카에서 일어나는 여성에 대한 마녀사냥의 재현에 대해서 입을 다물고 행동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저자의 견해에 대해서는 몇 가지 의문점이 든다.


1. 근세에 들어 마녀사냥이 본격화하기 이전 중세 공동체 사회의 가치를 유지하고 공동체의 경제를 담보하는 것이 정말 여성이었나? 저자의 견해를 받아들이면 중세가 자본주의보다는 여성에 대한 억압이 덜했다 내지는 중세에는 여성들의 파워가 더 컸다는 견해로도 소급될 수 있을 것 같다. 저자가 물론 대놓고 이렇게 말하지는 않지만 충분히 그런 혐의는 보인다. 문제는 이런 식으로 문제제기를 하면 결론이 여성의 전통적인 공동체를 회복하자 뭐 이런 식으로 갈 수 있다는거다. 중세적 공동체문화의 회복이 정답인가? 아니라는 것 다 알지 않나? 왜냐하면 중세라고 딱히 여성에게 다르지 않지 않은가말이다.


2. 마녀사냥을 자본의 본원적 축적과 연결지어서 설명한 것은 굉장히 독특하고 새로운 해석이다. 또한 자본주의가 농촌의 토지를 사유화하는 과정에서 공동체의 가치를 지키고자 했던 여성들을 제거하는 수단으로 마녀사냥을 활용했다는 것도 수긍할 수 있다. 자본주의는 정말 괴물처럼 모든 것을 먹어치웠고, 자본주의가 나아가는 길에 방해가 되는것에 공포를 활용하는 것 역시 오래 된 수법이다. 그런데 그것을 마녀사냥의 본질적 원인으로 보는건 좀 생각해봐야 할거 같다. 

실제로 마녀사냥과정에서 돈많은 과부나 결혼하지 않은 상속녀들이 마녀로 몰린 경우가 많았다. 그 배후에는 당연히 그들의 재산을 빼앗고자하는 친척 남자들과 재산몰수에서 이익을 얻을 교회나 재판관들이 있었던 것은 당연하고. 또 마녀사냥은 종교가 최고의 권위를 과시하던 중세가 아니라 중세의 해체기- 종교적으로는 종교개혁으로 인해 카톨릭이 위기에 처했던 시기에 가장 끔찍하게 일어났다. 여기서 보다 주도적이었던 것은 기독교 내의 구교와 신교사이의 주도권 다툼이 희생양을 찾았다는 견해도 가능하다. 사실상 마녀사냥처럼 커다란 역사적 사건을 단 하나의 주된 원인으로 환원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그러면 저자는 왜 무리하게 이런 해석을 시도하는 걸까?


3. 내 생각에 마녀사냥에 대한 이런 해석은 오늘날 아프리카와 인도, 라틴아메리카 일부 지역에서 재생되고 있는 마녀사냥에 대한 근원적인 책임을 묻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된다. 저자는 지금의 마녀사냥 역시 자본주의의 확산과정과 필연적인 관계가 있다고 주장하며 그 책임을 자본에 돌린다. 인도의 지참금 살인, 아프리카의 채굴경제를 위한 다국적기업의 토지강탈은 당연히 돈의 문제다. 그러나 그것만인가? 이 지역들에서의 여성에 대한 억압과 살인이 자본이 철수하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인가? 이 지역들 내의 빌어먹을 역사적 전통들은 여성억압과 살해와 관련이 없는가? 아니면 적어도 부차적인 문제라고 치부할 수는 있는가? 문제는 저자의 해석을 따르면 오늘날 아프리카, 아시아등의 지역에서의 여성살해의 원인을 너무 좁게 잡음으로써 그 해결책 역시 편협해지지 않는가 하는 점이다.


저자의 해석은 신선했고, 마녀사냥에 대해 새로운 관점과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힘을 줬지만 그 해석이 지나치게 과장되어 현실을 이론에 맞추고 있지 않나 하는 의심이 든다. 이 책이 팜플렛의 성격이 강하다는걸 감안하면 나의 기우일 수도 있겠지만 고민을 좀 더 해봐야 할 거같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4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넬로페 2023-08-16 01:2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님, 넘 똑똑하세요.
이렇게 조목조목 설명하고 비판하고 해석해 주시다뇨👍👍
마녀사냥을 자본주의와 연결시킨 저자의 생각도 신선해 보이고 납득이 가는데요.
자본주의가 뭔들 못하겠냐고요.

바람돌이 2023-08-16 11:14   좋아요 2 | URL
헉 똑똑이라니... 갑자기 막 으쓱하다가 그래도 내가 딱히 똑똑하지는 않지 이러면서 막 왔다 갔다리.... ㅎㅎ
그저 책을 읽다가 의문점을 나열한거고, 또 그 의문들이 실천의 방향을 잘 못 설정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좀 많이 들었어요. 제가 이 저자를 좀 더 이해하려면 다른 책을 더 읽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본주의의 무소불위야 말해 뭣하겠어요. 무서워요. ㅠ.ㅠ

독서괭 2023-08-16 01:3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님의 의문 제기, 공감 갑니다! 한번도 생각 못 해봤던 관점이라 신선하고 놀라웠는데, 뒷받침할 논거들에 대해서는 <캘리번과 마녀>를 읽어봐야 할 것 같아요. 저는 11월에 읽을 책으로 찜해두었습니다 ㅎㅎ

바람돌이 2023-08-16 11:15   좋아요 2 | URL
아 이렇게 읽어야 할 책이 늘어나는건 한편으로 기쁘면서도 제가 읽고 싶어서 줄세워놓은 책들을 보면 또 눈물이....ㅠ.ㅠ 이 작가의 생각을 좀 더 제대로 봐야겠다는 생각은 들었습니다. <캘리번과 마녀>요. 에휴~~~

페크pek0501 2023-08-16 13:0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의문점 제기, 잘 읽었습니다. 독서를 할 때의 ‘바람직한 자세‘인 것 같습니다.
무엇이든 관점에 따라 달리 해석할 여지가 충분하지요.
이런 페이퍼, 환영합니다!!!

바람돌이 2023-08-16 14:29   좋아요 1 | URL
아마 제가 공부가 부족해서 제대로 읽지 못한 면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앞으로 공부를 좀 더 제대로 해야 한다는 생각만 자꾸 드네요. 다른 분들은 어떻게 읽으셨는지도 궁금하고요.

건수하 2023-08-16 14:2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님 이런 문제제기 넘 멋집니다 ^^ 2년 전에 읽었지만 기억과 발췌했던 것을 더듬어 댓글을 달아봅니다.

1번은 저도 <캘리번과 마녀> 읽으면서 좀 김이 빠지는 느낌이었는데.. 중세가 지금보다 나았다니 말이죠. 말씀하신대로 중세에 지금보다 생활 수준이 높았던 것은 아니고 여성의 자립도가 높았다는 것입니다. <캘리번과 마녀>에서도 공유지, 공동체를 강조하고, 페데리치가 실제로 이탈리아에서 공동체 운동에 참여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번은 <캘리번과 마녀>에서도 아주 구체적인 근거가 제시되지는 않고 (당시의 사료들이 별로 남아있지 않다고 하네요) 자본주의가 태동하는 시기와 마녀사냥이 많이 일어났던 시기가 같다, 그리고 그 시기 이전 아메리카 대륙에서의 식민지배와 노예화 과정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라고 나옵니다. 그리고 가톨릭과 청교도 국가가 종교적으로는 대립했지만 마녀를 박해함에 있어서는 뜻을 같이 했다 라는 말도 있었어요.

3번의 날카로운 지적은... 아프가니스탄을 생각하면 꼭 자본주의와 연결하여 생각할 수는 없을 것도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이 책에 이슬람 이야기는 나오지 않아서 좀 아쉬웠습니다. 물론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도 결국 돈은 자본주의로부터 가져오겠지만요... 전에 <이슬람 전사의 탄생>을 읽었는데 이 지역 역시 경제와 정치가 매우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있더군요.


그래서 결론은... 바람돌이님이 <캘리번과 마녀>도 읽으시고 날카롭게 지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바람돌이 2023-08-16 15:24   좋아요 2 | URL
와우 2년전에 읽을걸 기억하시다니요. 역시 공부하는 수하님 너무 멋져요.

1번에서 중세에 여성의 자립도가 높은 것도 노동의 남녀분업이 확고하게 분리되는게 자본주의에 와서부터이잖아요. 그래서 중세의 농업노동사회에서는 사실상 남녀 모두 더 열악한 처지였던 걸 또 어떻게 생각해야 하나 싶더라구요. 공동체의 복원에 대해서는 우리나라에서도 마을공동체 하는 식으로 많이 이야기되고 추진되어지는데, 그 의도에 대해서는 저도 충분히 공감하시만 그것의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르겠어요.

2번과 3번 모두 사실상 자본주의의 발흥과 확대만으로 설명할 수 없을거 같아요. 이렇게 설명해버릴 때 세계의 너무 많은 여성살해, 심지어 우리나라에서도 여성협오살해가 점점 늘어나고 있잖아요. 이런 것들에 대해서 오히려 제대로 원인을 파악하기 힘들어질 수도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자꾸 드네요.

<캘리번과 마녀>는 올해가 가기전에 읽는걸로요. 노력해보겟습니다. ^^ 그리고 다시 한번 저의 글을 진지하게 읽어주시고 이렇게 의견 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

건수하 2023-08-16 16:39   좋아요 2 | URL
확실히 뭔가 적어둔 걸 보니 기억이 잘 나더군요 ^^ 그땐 아직 서재 안 쓸 때인데 나중에 서재에도 옮겨뒀습니다. 요즘 쓰는 것도 나중에 찾아볼 일이 있겠지요. 읽으면 몇 줄이라도 꼭 남겨둬야겠습니다 :)

희선 2023-08-17 00: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마녀사냥, 그런 게 일어나지 않으면 좋을 텐데... 지금은 그런 일을 당하는 게 여성이 아닐 때도 있군요 하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여성한테 더 많이 일어나기도 하겠습니다 여성이든 남성이든 같은 사람으로 여기면 좋을 텐데...


희선

바람돌이 2023-08-17 08:57   좋아요 2 | URL
저는 지금 일어나는 여성 혐오살인도 결국 마녀사냥의 일종이라고 생각해요. 우리나라도 외국도 왜 이렇게 더 나빠지는지 안타깝네요

꼬마요정 2023-08-18 01: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자본이든 종교든 늘 약자를 귀신같이 알아보는 것 같아요... 여자는 타자이면서 소유물이라는 관념이 무의식까지 있나봐요. 그러니 경제권이 없으면 없는대로 희생되고, 있으면 있다고 희생되고, 이건 보다 더 근원적인 문제가 있는 듯 하네요. 마녀 사냥도 사실 처음엔 남녀 구분 없이 정적 제거나 재산 탈취용으로 자행되다가 점점 여자들 위주로 행해졌잖아요. ‘마녀‘란 단어가 여자에게 부정적이라 ‘마인‘이란 단어를 쓰자는 말도 있었는데 어쨌든 여자들이 아주 많이 희생된 건 사실이라 참 그렇습니다. 마법사는 괜찮은데 마녀는 부정적인 거 좀 슬픕니다ㅠㅠ 마녀 좋은데... 능력자잖아요.

사회에 부정적 이슈가 많아지거나, 경제가 어려워지거나 하면 꼭 희생양을 찾는단 말이죠. 치사하게. 그러면서 우월감을 느끼고 싶은가봐요. 무리에 속했다는 느낌도 가지고 싶고... 다음 타겟이 자신이 될 수도 있는데 말이죠... 그냥 다 초크로 목을 졸라버리고 싶어요 쳇 (아, 폭력은 안 돼!!!ㅠㅠ)

바람돌이 2023-08-18 08:53   좋아요 1 | URL
약자를 찾아내는건 본능일까요? 심지어 애들도 귀신같이 알아내거든요. 누가 약자인지...... 그걸 이성으로 눌러주는게 교육인거 같기도 하고...약자에 대한 폭력이 없었던 시절이 없었잖아요. 사실 여성만 그런것도 아니구요. 독일의 유대인 학살도 그렇고 각 지역의 소수민족 학살도 그렇고.... 폭력은 안되지만 요정님의 초크로 목을 졸라버리고 싶은 심정은 똑같이 공감합니다. 하지만 초크로는 좀 힘들지 않을까싶기도..... ㅎㅎ

꼬마요정 2023-08-18 16:13   좋아요 1 | URL
맞아요. 유대인도 집시도 이방인도 다 뭔가 약해 보이면 먹잇감이 되는 것 같아요. 무서운 일이죠ㅠㅠ 초크로 목 조를려고 열심히 전완근, 이두근, 삼두근 열심히 근육 키우고 있습니다. ㅎㅎㅎ 요즘 턱걸이 5개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