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이다. 그래피티 세계에 속하지 않은 사람들이 보기에 그래피티는 파괴적인 행동이다. 하지만 내가 만난 그래피티 아티스트들 대부분에게 그래피티는 기물 파손에서 벗어나는길이며, 어떤 학자의 말에 따르면 ‘박탈당한 자가 정체감을 얻기 위한 전술‘이다. - P39
하지만 그래피티 라이터들은바깥세상을 놀라게 하려고 작업하지 않는다. 동료를 놀라게 하려고 작업한다. "우린오로지 우리끼리만 이야기를 주고받죠." 열차에는 아무도 닿을 수 없는 벽에는 자신의작업을 완성하는 일, 언제 잡힐지 모르는 순간에 솟구치는 아드레날린, 보안 시스템을망가뜨리고 마치 축구 선수들이 경기에서 이긴 뒤 나누는 이야기처럼 일이 끝나고동료들과 수다를 떠는 것. 이게 전부다. - P40
이곳은 비정하고 다툼이 끊이지 않으며 온통 남성으로만 이루어진 세계다. 2010년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의 스트리트 아트 순회 전시를 기획한 리카 쿠이티넨은이렇게 말했다. "그래피티는 밤에 작업하죠. 상당히 육체적인 작업이고 위험해요. 대부분 소년들의 일이죠. - P50
익숙한 것과 놀라울 만큼 생소한 것을 결합시키는 방식, 유머, 작품의 질과기교…. 원본이 사라지고 남아 있는 사진을 지금 보아도 당장 감탄할 수밖에 없는방식으로, 뱅크시는 그가 애초부터 남다르게 탁월한 존재임을 보여준다. 광고, 이름, 영향력, 돈, 명성을 둘러싼 모든 논쟁을 잊자, 여기 유일무이한 아티스트가 있다. 1970-80년대에 뉴욕 거리와 지하철에서 갤러리로 끌어올려진 장 미셸 바스키아와 키스해링과는 다르게, 뱅크시는 앞선 어느 예술가도 해보지 않은 방식으로 거리에서 자신을알렸다. - P63
그는 실제로 ‘오늘날 세계에서 정치적으로 가장 부당한 구조물인 이스라엘의 분리장벽부터 ‘특권적이고 가식적이며 나약한 이들의 안식지인 예술계에 이르기까지 모든장소에 발을 들여놓고 견해를 표명하는, 익명의 권위를 지닌 존재로 여겨진다. 하지만이 익명을 유지하려면 매우 계산적이고 결연한 조치가 필요했다. 그는 홍보 에이전시를통해 자신을 홍보했고 또한 자신을 캐내려는 이들로부터 스스로 보호했다. 필요하면변호사도 고용했다. - P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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