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마스터스 오브 로마 시리즈 마지막 7부 시작!


제목만으로는 세기의 사랑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가 중심일듯한데 그게 또 그렇지가 않다.

7부의 1권은 크게 2부분으로 나뉘는데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의 만남과 옥타비아누스의 로마의 일인자를 향한 여정이다.


오늘날의 관점에서는 정말 이해하기 힘들지만 이집트의 파라오는 혈통의 순수성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형제와 근친혼을 한다. 

그런데 클레오파트라는 스스로의 혈통에서 동방의 피가 섞였고, 그 약점을 로마인 카이사르의 혈통으로 보충해서 아들 카이사리온을 낳았다.

문제는 카이사리온에게 결혼할 여동생이 없다는 것.

그래서 카이사르와의 사이에서 아이를 더 낳기 위해 엄청 노력했지만, 로마인 카이사르는 절대 절대 자신의 자식이 근친혼을 하는 꼴을 보고싶지 않았으므로 그녀에게 또 다른 아이를 주지 않은 것으로 나온다. 

궁지에 몰린 클레오파트라는 카이사르가 죽은 후 그를 대신할 카이사르의 혈육을 찾는데 먼저 옥타비아누스에게 접근했다가 무참하게 거절당하고, 다음 주자로 선택된게 안토니우스다. (안토니우스 역시 카이사르의 친척)

정치적 이유로 안토니우스가 필요한 클레오파트라는 한마디로 안토니우스의 성향을 제대로 파악하고 단번에 유혹해버린다.

물론 호색한이자 자기를 추켜주는 것에 너무도 약한 안토니우스는 사랑에 빠졌고...( 그런데 이 사랑은 여러 여자들에게 뿌려지는 사랑의 일부분이고 아직은 클레오파트라 자체에 대한 사랑보다는 클레오파트라가 제공하는 화려함, 방탕함, 그리고 어딘가에 있을 이집트의 보물을 찾아내려는 욕심 이런 것이다.)

어쨌든 클레오파트라는 성공한다. 

안토니우스와의 사이에서 쌍둥이를 낳아 아들 카이사리온을 위한 아내가 될 딸과 든든한 지원군이 될 아들을 동시에 얻었으니.....

로마와의 전쟁이 아니었다면 이 책략가인 여성 클레오파트라는 역사상에 미인의 대표가 아니라 뛰어난 왕의 대표로 올라섰을 수도 있었겠다. 아직은 미숙하지만 이 여성은 지금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으므로......

클레오파트라의 외모에 대해서는 일반의 상식과는 다르게 아주 인색하다.

아직 애같고 야위고 그래서 여성적인 매력은 아직 피어나지 못했고,

하지만 그래서 오히려 매력적이다.

시종일관 클레오파트라는 이집트의 왕이자 파라오로서 판단하고 행동하므로써 오히려 매력적이다.


그토록 사랑에 빠지는 것을 비웃던 옥타비아누스 역시 사랑에 눈이 머는 건 피해갈 수 없다.

앞서 2번이나 순전히 정치적인 이유로 결혼과 이혼을 반복했던 옥타비아누스는 역시 3번째의 정치적인 결혼 와중에 첫눈에 사랑에 빠지게 만든 여성을 만난다.

리비아 드루실라

하 그런데 정말 이 사랑은 어이없다.

만나자마자 옥타비아누스 눈에 콩깍지가 씌는데, 리비아는 이미 유부녀고 심지어 남편의 2번째 아이를 임신 중이다.

옥타비아누스는 리비아를 만나고 집에 돌아오자 마자 아내에게 이혼을 선언하고,

이후 상당히 치졸한 방법으로 리비아의 남편을 협박해서 결국 임신 8개월의 리비아와 결혼한다.

이 대목에서도 동양권의 유교문화에 익숙한 내 관점에서 본다면 상당히 이색적이고 재밌다.

아 정말 우리나라에서는 상상도 못하는 이들의 연애와 결혼과 이혼이라니....

한 순간에 영문도 모르고 아무 잘못도 없이 이혼을 당하는 아내들에게 부르르하다가,

또 한편으로 제대로 돈 인간으로 살고싶다는 야망을 가진 리비아에 대한 흥미가 막 샘솟는다.

리비아는 앞으로 어떤 활약을 펼칠까?

2권을 볼 때 안토니우스와 옥타비아누스의 대결 외에도 리비아의 성장이라는 또 하나의 재미 포인트가 생겼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oolcat329 2021-08-15 07:44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헉 방금 긴 댓글 달았는데 갑자기 뿅 사라졌습니다ㅠㅠ
다시 쓰자면...

와~7부 시작하셨군요!
저는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 사이에 아들 하나인줄 알았는데 쌍둥이였군요.
옥타비아누스는 참 특이하네요.
유부녀를 .. 그것도 둘째 임신한 여자를...
리비아가 굉장히 예뻤나봐요?

이 시리즈는 일단 시작하면 중간에 멈출 수도 없고 멈추면 안될거같아요. 저도 읽고 싶은데 시작할 엄두가 안나네요.🥲

scott 2021-08-15 16:31   좋아요 3 | URL
쿨캣님 저도 긴 댓글 북플이 앱 강제 종료 ㅠ.ㅠ

리비아 굉장히 똑똑했고
키가 당시 기준 보다 컸다고 합니다(동상 보고 추측을 ㅎㅎ)

나중에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 사이에서 난 아이들
전부 로마로 데리고 와서 잘 키워요

옥타비아누스랑은 평생 해로함

셰익스피어가 옥타비아누스를 탐욕의 대마왕으로 그렸지만
남겨진 사료와 문헌에 의하면 카이사르의 유언과 업적을 가장 잘 계승하며 로마를 안정적으로 이끈 대단한 전략가이고 가정적인 남자였다고 ㅎㅎㅎ

바람돌이 2021-08-17 01:25   좋아요 3 | URL
쿨캣님! 옥타비우스만이 아니라 로마인 자체의 결혼관이나 연애관이 진짜 우리랑 달라서 신기하더라구요.
옥타비아누스가 신기한건 순전히 제 관점이지 로마인 관점에서는 전혀 아님요. ㅎㅎ
너무 권수가 많아서 시작할 엄두가 안나는건 맞아요. 하지만 시작하면 후회는 없답니다. 한권 한권 다 너무 재밌어요.

스콧님 맞아요. 그런데 옥타비아누스가 리비아랑 백년해로하는게 로마에서는 더 신기한 일인듯하더라구요.
다들 어찌나 이혼을 잘 해주시는지.....
사실 옥타비아누스도 이게 4번째 결혼이었다는요. ㅎㅎ


초딩 2021-08-15 07:4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클레오파트라는 대단하고
옥타비아누스는 8개월의 리비아와 결혼하다니 정말 정말 이해하기 힘드네요 ㅎㅎ
좋은 하루 되세요~!

바람돌이 2021-08-17 01:27   좋아요 3 | URL
3권으로 가면서는 클레오파트라는 동방의 전제군주이고, 이 지위로 인해 가진 생각이 로마인들과 얼마나 다른지가 드러납니다. 클레오파트라의 실패는 로마인에 대해서 알려고도 하지 않았고 너무 몰랐다는데 있는거 같아요.

그래도 결혼 첫날밤은 애기 낳고 나서 한대요. ^^

하양물감 2021-08-15 08:52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욕하면서 본다는 ‘막장드라마‘들도 영~~~없는 이야기는 아닐것같아요. 이런거 보면 말이에요^^

바람돌이 2021-08-17 01:27   좋아요 3 | URL
사실은 막장드라마보다 더 막장인게 현실이잖아요. 현실의 막장들 한꺼번에 몰아서 드라마에 넣어서 더 심해보이는것일뿐인듯해요.

붕붕툐툐 2021-08-15 15:4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7부 시작! 어제 서점 잠깐 가서 책 보려고 했는데, 서점에 없더라구용?
바람돌이님이 저를 너무 부러워하시니 얼른 읽어서 안 부럽게 해드리려고요~ㅋㅋㅋㅋㅋ

바람돌이 2021-08-17 01:29   좋아요 2 | URL
이 책이 워낙에 권수가 많다보니 1부는 나온지가 벌써 6년이네요. ㅎㅎ
안읽은 툐툐님 읽으실때까지 계속 부러워 할래요. ^^

scott 2021-08-15 16:2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옥타비아누스와 리비아의 이야기만으로도 책 시리즈 꽉 채우죠 ㅎㅎ
둘 사이 넘 ㅎ 좋았고 리비아가 네로 사이에서 낳은 자식 옥타비아누스가 전부 데려가서 키웠고(당시 로마법에서는 재혼하면 전 남편이나 아내 자식 데리고 가지 않음) 후에 옥타비아누스 후계자가 되는 인물도 전 남편 의 아들 티베리우스 !

바람돌이님 개학 전까지 이책 200퍼센트 재미 보장!

바람돌이 2021-08-17 01:31   좋아요 3 | URL
이 둘의 관계는 약간 전우라고 할까? 그런 느낌이 강해요.
리비아는 남편이 싫어서 자기 아이들 싫어해요. 그래서 안 데려갔는데, 갑자기 네로가 죽어버리죠. 죽고 난 이후 보니 아이들을 학대했고요. 네로가 재산도 별로 없고 하니 키울 곳이 마땅찮아서 결국 옥타비아누스가 데려와요. 전 진짜 신기한게 로마인들은 후계자의 개념에 그게 꼭 내 친자식이어야 된다는 개념이 없더라구요. 양자 제도를 굉장히 잘 활용해요. 이후 로마 5현제도 사실 전부 그런 개념으로 후계자가 되잖아요.

희선 2021-08-17 03:0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옥타비아누스는 두번이나 결혼했는데 마음에 드는 사람을 만나다니... 헤어지자고 했을 때 바로 헤어지기도 했군요 리비아 남편은 협박을 하고... 지금 그런 사람 있으면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 하겠습니다 그때는 그게 아주 나쁜 게 아니었을지도 모르겠네요 클레오파트라도 대단합니다


희선

바람돌이 2021-08-18 01:40   좋아요 1 | URL
옥타비아누스가 3번째 결혼을 하고 있는 중에 리비아를 만나요. 그런데 앞 결혼들이 전부 정략결혼입니다. 심지어 앞의 2번의 결혼은 아예 첫날밤도 안 지내고 올 때 그대로 처녀인 몸으로 여자의 아버지한테 돌려보내죠. 동맹을 맺을 필요가 없어지면 바로 이혼이라고 할까요? 그나마 3번째 부인에게서는 그렇게 하면 동맹이 바로 깨질 거 같아 첫날밤도 치르고 딸도 하나 낳지만 그게 끝이에요. ㅎㅎ 로마인들의 결혼관은 정말 재미있습니다. 지금 기준으로 이해하긴 힘들지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