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저드 베이커리>를 리뷰해주세요.
위저드 베이커리 - 제2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구병모 지음 / 창비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많은 것 중에 하나가 먹는 것이다. 인간의 삶과 직결되어 있어서 그런지 먹는다는 행위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무서운 기세로 늘어나는 체중이라는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말이다. 많은 음식들은 사람의 식욕을 충족시키고 움직일 수 있는 에너지를 제공한다. 특히 빵의 경우 사람들이 흔히 먹는 주식 중에 하나다.

식감도 그렇지만 그 향긋한 냄새가 사람의 발길을 끌기 때문이다. 그런데 세상의 모든 이들 고민을 해결할 빵이 있다면 그 빵을 마다할 수 있는 사람은 흔치 않을 것이다. 더구나 그 빵집의 운영자는 마법사였다. 마녀의 화덕까지는 아니라도 마법사가 운영하는 빵집, 사람들의 고민을 해결하는 빵집이 동네에 숨어 있었던 것이다. 그런 빵집의 단골손님이 빵을 싫어하는 소년이라니 아이러니한 일이었다.

이 책 '위저드 베이커리'에서는 마법사의 빵집이 등장한다. 주인공인 소년은 그 빵집의 주요 고객이었다. 그것은 본의가 아니었다. 소년이 가장 싫어하는 음식이 바로 빵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는 현재 새엄마와 살고 있었는데 그의 생모는 그에게 지워질 수 없는 상처를 남겼다. 그가 어린 시절 아이를 버렸던 것이다. 프로작을 복용했다고 하니 아무래도 정신에 문제가 있었던 모양인데 버려진 아이는 하염없이 엄마를 기다렸다. 그러다 주머니를 뒤지니 보름달 빵이 있었고 그것을 조심스레 먹었던 것이다. 후에 아버지가 그를 데려 오기는 했지만 그것은 그가 버려진지 거의 일주일이 지난 시점이었다.

또한 그 일이 있은 이후 그는 말을 극단적으로 더듬게 되었다. 글이 있으면 또박또박 읽을 수 있지만 그저 말로 하려면 의사소통이 어려울 지경이었다. 이런 마당에 또 빵을 사먹는다니 의아하겠지만 그럴 만한 사정이 있었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엄마를 만들어 줘야 한다는 명목으로 재혼을 강행했고 친 엄마에 대한 따뜻한 정이 있던 것도 아닌 터라 그는 그것을 방관했다. 초등학교 교사로 일하고 있다는 새 엄마는 무희라는 딸을 함께 데려왔다. 나이차가 꽤 나는 편이라 그 아이와 부딪힐 일은 없었지만 새 엄마와의 관계는 점차 서먹한 것이 된다.

주인공의 아버지가 무심한 탓이었다. 아니면 새 엄마로써 친해지고 싶었는데 다가오지 않는 아이가 짜증스러웠는지도 모른다. 허나 그 태도는 어른스럽지 못했고 소심한 편이었던 소년은 당연히 새 엄마인 배 선생을 피한다. 같이 식사하는 불편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매일을 빵으로 때운 것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빵집 주인이 그에게 실없는 소리를 던진다. 소년이 집은 빵에 아기의 간 말린 것이 들어 있다는 것이다. 소년은 그 말을 실없는 말로 듣고 넘어가는데 문제가 생긴다.

동생 무희가 성추행을 당했다는 것이다. 처음 지목된 사람은 유아원 교사였지만 그는 혐의를 부인하고 무희는 끝내 오빠를 범인으로 지목한다. 말을 하라고 다그치는 엄마를 피하고 싶었을 뿐이었을 것이다. 그 의미 없는 행위가 악의가 되어 주인공을 덮치고 그는 새엄마에게 얻어맞는다. 사실 덩치로 보면 충분히 막을 수 있었을 터지만 마음이 약한 소년은 매를 맞다가 도망친다. 그를 더 상처 입혔던 것은 아버지가 그 상황을 보면서도 도와주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쫓기듯 달려 집을 나온 그는 피할 곳을 찾아 빵집으로 뛰어든다. 그 곳이 24시간 열기도 하지만 매일 가다시피 하는 터라 익숙했기 때문인지도 몰랐다. 주인의 실없는 소리가 기억에 남아 있었던 탓이 가장 클지도 모르지만 말이다. 대뜸 뛰어들어 숨겨 달라고 말하는 소년의 말에 주인은 그를 오븐 속으로 밀어 넣는다. 마녀, 아니 마법사의 화덕 속으로 뛰어드는 신세가 된 것이다. 이때부터 마법사, 새, 소년의 기묘한 동거가 시작된다.

위저드 베이커리로는 수많은 고민을 가진 사람들이 몰려든다. 그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위해 주문을 하고 그 대가를 결코 치르려 들지 않는다. 모든 것은 자신의 선택에 의한 것인데도 말이다. 소년은 마법사와 소통하기도 하고 주로 이기적인 고민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면서 조금씩 변해간다. 부당함에 맞설 힘을 키우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선택의 순간의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었다.

마법사의 빵집에 들어가 각양각색의 사람들을 만나고 성장해가는 소년이라는 면은 판타지적인 면인 강했지만 그 손님들이 가진 이기심은 섬뜩한 것이었다. 더구나 소년에게 씌워진 누명의 진상이 드러나는 순간은 눈을 돌리고 싶을 정도의 것이었다. 독특한 소재에 환상과 공포를 버무린 성장소설이라 놀라운 점이 많았다. 성장소설치고 꽤나 어둑한 면이 강하구나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하지만 소년은 선택을 하고 그에 따라 나오는 두 가지 결말이 각각 나와서 끝까지 흥미 있게 읽었다. 소년은 마법사의 빵집에 들어섬으로써 인생의 전환을 맞는다. 누구나 꿈꾸던 기회일지도 모른다. 가지고 있는 고민을 해결해 줄 빵이 있다니 정말 꿈같은 일이다. 하지만 결코 그런 빵집이 실재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 생기는 것은 또 왜일까.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성장소설에 공포와 판타지를 녹여 냈다는 점과
두 가지 결말이 존재한다는 점이에요.

- 서평 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핏줄 도서'
마법이 담긴 빵이기는 하지만 빵이 주요 소재로 등장한다는 점과 마법사의 빵집에 들어간 소년이 성장하게 된다는 점에서는 요리가 주요 소재로 등장하고 거리의 소년이 요리사로 성장하는 과정이 담겨 있는 <비밀의 요리책>이 떠올랐구요.
알 수 없는 세계로 들어가 성장을 한다는 부분에서는 <내가 사는 이유>라는 책이 떠올랐어요.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10대 후반부터 누구나
여동생이 성추행을 당했다는 소재부터 파격적인 것이 많아서 적어도 10대 후반은 되야 읽고 지나갈 수 있을 것 같네요. 성장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성장통을 겪고 있는 10대 후반과 미래에 대한 고민이 많은 20대 중반에게 추천하고 싶구요.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나는 신발을 신은 채 약한 훈김이 남아 있는 오븐 안으로 한 발을 들였다. 빵 굽는 용도의 오븐이라면 어째서 신발을 벗으라는 말을 안 하는 거지? 어서 들어가라는 듯 턱짓만 까딱해 보이는 그에게 말했다.
"다, 조, 좋은데 오, 온, 스위, 스, 위치는, 누르지, 마, 마요."
(P13 마법사의 오븐 속으로 들어가면서)

나는 천천히 고개를 저었다. 물론 빵이란 내게 있어 진절머리 나는 과거와 현재를 동시에 불러일으키는 초강력 아이템이긴 하다. 그러나 이곳의 마법사가 만드는 빵이라면 좋아질 수도 있을 것만 같았다. 그의 빵에는, 잘못 사용하면 조금은 위험한 향신료일지 몰라도, 과거와 현재 대신 미래가 들어 있기 때문이다.
(P93)

 이 책은 알라딘 독자 서평단 도서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