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I 프로젝트 전문가로 가는 길
정철환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출간된지 많은 시간이 지난 서적이지만 SI 프로젝트에 대한 흐름을 익히는데 좋은 내용이 많이 담겨있습니다.
SI 프로젝트의 수행흐름을 보면 아래와 같이 사전영업을 하여 RFP를 접수하고 제안서를 작성하면서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시작을 합니다. 참고로 제안서는 평가를 위한 문서이지 설계 문서나 기술 문서가 아닙니다. 평가와 심사를 목적으로 하는 문서입니다.
하나의 프로젝트가 시작하기까지도 많은 작업을 하지만 그것을 수행하고 완료하기까지는 더욱 많은 일들을 해야합니다. 이익을 남기기 위해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PM이나 PL에게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전체 이익의 얼마정도의 금액이나 노고에 보답하는 적절한 휴가를 충분히 주어야 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 PM: 프로젝트 일정, 예산관리. 정보기획팀과 업무범위 결정
- PL: 파트 내 일정관리, 협업과 업무범위 결정. 프로세스 조정. 통합테스트
- PO: 단위모듈 개발일정 관리. 담당자와 업무협의. 단위테스트/통합테스트 실시
- PG: 상세업무 분석, 프로그램 개발, 단위테스트 실시.
사실 정보화 계획 수립(ISP) 단계가 필요한 프로젝트도 있기도 하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ISP에서 힘들여 작업한 것들이 참고정보정도로 끝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차라리 ISP에 소요되는 비용을 SI에 포함시켜 충분한 분석/설계 단계를 거치는 것이 시스템개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분석 -> 설계 -> 개발 -> 구현"의 단계를 거칩니다. 단계별로 정의된 항목을 보면 어떠한 일들을 진행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