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은 겉보기에 노력하고 있을 뿐 - 천만 열혈 청춘의 사고를 혁명한 인생지침서
리샹룽 지음, 박주은 옮김 / 북플라자 / 2016년 10월
평점 :
절판
오랜만의 독서도 외국어처럼 지속하는 동안은 별로 어렵지 않게 진도를 나가는데 한동안 손을 놓다가 다시 하려니까 꽤 힘드네요.
자신이 최선의 노력을 다했는지를 자기 스스로가 확인하기는 쉽지 않다.
자신도 모르게 겉으로만 노력하여 남을 속이기는 쉽고, 자신을 속이기는 더 쉽다.
그러나 수많은 사람에게 영원히 속이기는 어렵다.
남들 눈에 보이기 위한 노력이나 자신이 감당할 만큼의 노력으로는 탁월한 결과를 얻을 수 없다.
자기와 타인을 넘어 마음을 다해 열정으로 몰입하여 진정한 노력을 해야 실제 결과를 낼 수 있다.
가슴속에 자신만의 꿈을 품고 묵묵히 숙고하며 자신만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자기 스스로에게 만족한 만한 수준을 넘어 자신의 임계점과 한계를 돌파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임계점과 한계점을 돌파할 때마다 자신의 역량과 능력의 범위가 점점 넓어지게 된다.
미래의 지식사회에서는 우수함만으로는 부족하다. 대체 불가능한 그런 사람이어야 한다.
우수한 사람이기 보다는 누구와도 비교되지 않는 수준으로 탁월해 지는 것이 중요하다.
미래사회에 자신의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남들도 하는 일을 가장 탁월하게 하거나 남들이 하지 않는 일을 해야만 한다.
꿈으로 향하는 길은 어쩌면 불이 꺼진 터널과 같이 고단하나 미래에 대한 희망으로 한걸음씩 걸어가다보면 따뜻한 태양을 볼 수 있다.
인생에서는 우회라고 느껴진 길이나 쓸모없게 보였던 노력들이 나중에 단단한 성장을 위한 초석이 되는 경우도 있다.
종종 잘못된 길에 들어서는 바람에 그렇게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하고 난 뒤에 진짜 자신이 원하는 것을 깨닫게 된다.
5년이나 10년 후의 계획까지 세울 필요는 없다. 그날 하루의 계획을 완수해 나가면 된다.
원대한 목표와 꿈도 이런 하두 단위의 실천이 쌓여가면서 달성되는 것이다.
이 세상에는 꿈을 향한 길에 아예 들어서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자신만의 꿈을 이루는 길에 들어 설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이미 하나의 행복이다.
진정한 행복은 내가 되고 싶은 나 자신을 만들어가는 노력에서 온다.
http://blog.naver.com/agapeuni/220883282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