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패턴 리딩 - 실용독서의 뉴패러다임, 최신개정판
백기락 지음 / 크레벤지식서비스 / 2010년 11월
평점 :
독서법에 대한 서적은 당분간 쉼을 갖으려고 했는데 포커스리딩에서 말하고 있는 방법이라 읽어보았습니다. ^^
패턴리딩이라고 해서 특별한 독서법이기 보다는 책을 읽을때 구조와 패턴을 염두해 읽어 효율을 높이는 내용입니다.
패턴리딩은 책을 대할 때 먼저 세부적인 내용보다는 먼저 전체 구조를 파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책을 읽어가며 단편적인 지식을 계속 머리에 담기보다는 패턴의 관계속에서 지식을 얻고 전체 패턴을 가지고 정보를 많이 배열하는 것이 기억에 오래남습니다. 읽으려는 책을 바로 읽기 보다는 먼저 5분간 눈을 감고서 지금 읽으려는 책에서 무엇을 얻을지를 머리속에서 생각해보고 나서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서에 대한 목적과 동기부여가 생겨서 속도만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퍼포먼스나 집중력, 기억력을 키워주게 됩니다.
TV나 동영상, 인터넷을 통해서 배우는 것보다 책을 통해서 배우는 것은 처음에는 느리게 보이기도 하지만 나중에는 가속도가 생겨서 앞서게 된다.
미래 사회에서는 지식 습득 능력이 중요한 경쟁력이 되고 다양한 변화속에서 얼마나 빨리 배우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가 중요해 집니다.
독서는 학습의 효과를 배가시켜 주고 핵심을 파악하는 능력과 핵심을 재점검하는 능력, 지식을 정리하는 능력을 얻게합니다.
그리고 전달하는 메시지를 생각해보게 하고 점차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동시에 강화시켜 줍니다.
창의력이란 결코 새로운 것을 만든다는 의미가 아니고 기존의 가치에 발전적 차이를 주는 것입니다.
창의적인 훈련이라는 것은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나만의 방식, 그 패턴을 찾는 훈련을 말합니다.
"발명이란,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작업이 아니라 기존에 있던 것들의 근거와 출처를 숨기는 작업이다."
정보의 홍수속에서 자신의 업무와 관련해서 필요한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선별하는 능력과 자기화 하는 힘이 필요합니다.
http://blog.naver.com/agapeuni/22069489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