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에 눈이 멀어라 시시한 현실 따위 보이지 않게
곽상빈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꿈에 눈이 멀어라, 시시한 현실 따위 보이지 않게"는 흔한 동기부여서처럼 희망적인 말로 다독이는 책이 아니다. 오히려 가난과 실패라는 냉혹한 현실을 정면으로 응시하며, 그 현실을 어떻게 분석하고 돌파했는지를 차분하게 보여주는 기록에 가깝다. 저자는 결핍을 미화하지 않는다. IMF 외환위기 이후 가정이 무너지고 선택지가 거의 없던 시절, 그 절박함이 오히려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동력이 되었음을 솔직하게 서술한다. 가난은 비극적 서사가 아니라 출발점이며, 실패는 멈춤의 이유가 아니라 전략을 수정하라는 신호로 기능한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독해져야 한다는 말은 익히 들어왔지만, 이를 삶의 구체적인 장면과 사고방식으로 풀어낸 문장을 따라가다 보면 그 무게가 다르게 전해진다. 도전을 망설이게 만드는 가장 큰 이유로 두려움을 지목하며, 그 두려움 때문에 시도조차 하지 않는 순간이야말로 인생에서 가장 큰 후회로 남는다고 말한다.


공부는 성실함의 문제가 아니라 설계의 문제다. 시간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지, 무엇을 반복하고 무엇을 버릴 것인지, 실패를 어떻게 데이터로 전환할 것인지에 대한 철저한 판단의 연속이다. 메타인지와 전략적 사고, 역진귀납적 접근은 시험 대비를 넘어 직업 선택과 인생 경로 설정에까지 확장된다. 성공이란 흠결 없는 삶이 아니라 후회가 남지 않을 만큼 깊이 몰입했는가의 문제라는 정의는, 성취를 결과가 아닌 과정의 밀도로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뛰는 선수처럼 억울함이 쌓이는 순간에도, 불평에 매몰되기보다 그 조건 위에서 어떻게 방향을 세울지를 고민한다. 불공평함을 없애려 애쓰기보다 인정하고 무시하는 법을 익힐 때, 오히려 에너지가 회복된다는 통찰은 현실적이면서도 날카롭다. 결국 승자는 공정한 환경에서만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불공정함을 견디고 통과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이라는 말에 고개가 끄덕여진다.


#꿈에눈이멀어라 #시시한현실따위보이지않게 #곽상빈 #자기계발서추천 #인생전략 #공부법 #전략적사고 #메타인지 #역진귀납법 #성공철학 #실패극복 #가난극복 #IMF외환위기 #청년추천도서 #인생설계 #몰입의힘 #버티는힘 #집중력 #현실돌파 #자기관리 #직업선택 #인생경로 #불공평함극복 #두려움극복 #도전의가치 #성장서사 #현실적인조언 #삶의태도 #노력의방향 #전략적공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