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트 마켓 - 하버드가 분석한 1조 달러 우주 시장의 비밀
매슈 와인지얼.브렌던 로소 지음, 고영훈 옮김 / 페이지2(page2)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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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한국에서 우주 관련 진로를 구체적으로 상상하기에는 시장도, 정보도, 현실감도 모두 부족했고, 그래서 자연스럽게 “먼 미래의 일”로 생각했다. 그런데 AI와 로봇 기술이 눈앞에서 급속히 발전하는 모습을 보면서, 우주 산업도 어쩌면 생각보다 훨씬 가까이 와 있는 것이 아닐까하고 생각했는데 "인피니트 마켓"을 통해 그것이 현실과 가까이 있음을 알게되었다.


우주를 기술이나 과학의 언어가 아니라 철저히 “시장”과 “경제”의 언어로 다룬다는 점이다. 로켓의 구조나 궤도 역학을 설명하는 공학서가 아니라, 우주라는 공간에서 어떻게 시장이 만들어지고, 어떻게 수익이 창출되며, 어떤 힘들이 그 판을 움직이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경제·경영서에 가깝다. 막연했던 우주 경제의 흐름이 하나의 구조로 보이기 시작한다.


2020년 스페이스X의 유인 발사 성공은 상징적인 사건이다. 우주인을 태우고 국제우주정거장으로 향한 그 발사는 우주 산업의 권력이 정부에서 민간 기업으로 본격적으로 이동하기 시작한 전환점으로 제시된다. 재사용 로켓을 통해 발사 비용을 급격하게 떨어뜨린 스페이스X는 단지 값싼 로켓을 만든 것이 아니라, 스타링크라는 초대형 위성 인터넷 사업을 통해 “저렴한 발사 비용이 새로운 수요를 다시 만들어내는” 수직 통합 구조를 완성해 간다.


블루 오리진의 사례도 흥미롭다. 한 걸음씩 앞으로라는 모토 아래 뉴 셰퍼드 비행을 통해 민간 우주 비행 좌석을 경매 형식으로 판매하고, 실제로 누가 어떤 가격에 우주 여행에 참여하려 하는지 데이터를 축적해 간다. 더 나아가 회전형 우주 정거장인 오비털 리프 구상까지 내놓으며, 지구 밖에서 “머무르고, 일하고, 생산하는” 경제활동의 무대를 설계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우주는 더 이상 국가가 상징 경쟁을 벌이는 쇼 무대가 아니라, 장기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실험되는 거대한 테스트베드라는 사실을 실감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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