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무엇이 책이 되는가 - 글이 책이 되기까지, 작가의 길로 안내하는 책 쓰기 수업
임승수 지음 / 북하우스 / 2025년 11월
평점 :

*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나의 무엇이 책이 되는가"는 제목 그대로 내 삶의 무엇이 책이 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추적한다. 책을 덮고 나면, 어느새 지난 삶을 한 번 훑어보게 된다. 무엇을, 왜, 누구를 위해 써야 할지에 대한 질문이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20년 차 전업 작가가 몸소 부딪히며 얻은 생존 노하우와 글쓰기 노하우를 함께 담아낸 현실적인 책 쓰기 안내서에 가깝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작가로 산다는 것"에 대한 저자의 직설적인 고백이다. 2008년에 출간되어 지금까지 40쇄를 찍은 베스트셀러이자 스테디셀러인 "원숭이도 이해하는 자본론"의 판매량이 약 6만 부, 이를 인세로 환산하면 세전 약 8천만 원, 연 단위로 나누면 4백만 원대라는 계산은 꽤 충격적이다.
흔히들 "베스트셀러 작가 = 인생 역전"이라고 상상하지만, 그 환상을 초반부터 깔끔하게 걷어낸다. 그럼에도 저자는 책을 계속 쓰겠다고 말한다. 인세 수입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책 쓰기가 가져오는 기회와 변화가 있기 때문이다. 책쓰기는 돈 되는 기술이 아니라 내 삶의 무엇이 남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를 끝없이 묻는 행위이다.
"나는 왜 쓰는가?"라는 물음에만 머무르지 않고, "내가 쓰는 글이 남에게 어떤 쓸모가 있는가?"라는 질문으로 시선을 돌린다. 나의 경험, 나의 생각, 나의 고난을 그저 기록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이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냉정하게 따져보라고 요구한다. 글쓰기를 통해 타인과 관계를 맺는 방식, 더 나아가 삶의 태도를 점검하게 만드는 텍스트가 된다.
#나의무엇이책이되는가 #임승수작가 #책쓰기 #작가되기 #글쓰기훈련 #글쓰기철학 #책쓰기노하우 #출판과정 #전업작가 #작가의삶 #인세현실 #베스트셀러비하인드 #원숭이도이해하는자본론 #책읽는삶 #자기서사쓰기 #콘텐츠제작 #글쓰는법 #출판기획 #출간준비 #책한권쓰기 #독자와소통 #삶의쓸모 #자기성찰 #에세이추천 #동기부여책 #창작노트 #라이팅가이드 #출판시장 #창작하는삶 #철학적인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