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 않는 대화 - 2,400년간 성공하는 사람들만이 알았던 아리스토텔레스의 대화 전략
다카하시 겐타로 지음, 양혜윤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하루에도 수만 개의 말과 마주한다. 대화부터 정치적 논쟁, 댓글 전쟁, 면접과 발표에 이르기까지 ‘말’은 우리 삶의 거의 모든 장면에 스며들어 있다. 그러나 이렇게 넘쳐나는 말들 속에서, 우리는 과연 스스로의 말로 설득하고, 타인의 말에 휘둘리지 않을 준비가 되어 있는가?


"지지 않는 대화"는 이러한 시대적 질문에 답하는 책이다. 일본의 고전 연구가 다카하시 켄타로가 아리스토텔레스의 고전 "수사학"을 현대적으로 해설한 저작으로, 변론술이라는 오래된 철학을 통해 오늘의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짚는다. 이 고전적인 사유를 오늘날의 언어로 해석하고, 누구나 쉽게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누군가를 설득하는 데는 말의 내용만으로는 부족하다. 듣는 사람의 감정과 화자의 태도, 그리고 말의 구조가 조화를 이루어야 진정한 설득이 가능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을 로고스(logos)를 가진 존재, 즉 이성적 말하기를 통해 사회를 이루는 존재로 보았다. 그는 "수사학"에서 설득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바로 에토스(화자의 인격), 파토스(청자의 감정), 그리고 로고스다. 이 요소들이 어우러져야 비로소 상대를 진정으로 납득시키는 대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세상은 점점 더 말의 전쟁터가 되고 있다. 무엇을 말하느냐보다 어떻게 말하느냐가 중요하다. 온라인 여론이 모든 것을 좌우하는 시대에, 아리스토텔레스의 변론술은 말의 소용돌이에 휘말리지 않고 나를 지킬 수 있는 백신이다. 토론을 잘하기 위한 기술이 아니다. 우리가 공동체 속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하며 살아가기 위한 필수적인 삶의 지혜이다.


#지지않는대화 #아리스토텔레스 #수사학 #변론술 #설득의기술 #다카하시켄타로 #고전의현대적해석 #커뮤니케이션 #대화의기술 #토론기술 #말의힘 #말하기훈련 #심리설득 #로고스 #에토스 #파토스 #소통능력향상 #면접대비도서 #연설스킬 #설득력있는말하기 #공감의대화 #감정이입기술 #말하는법 #말의철학 #철학입문서 #고전추천 #의사소통능력 #말의전략 #인간관계개선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