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장은 착각이다 - 비즈니스는 오직 확장뿐!
이지연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5년 5월
평점 :

*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성장은 착각이다"는 누구나 알고 있는 성장이라는 말에 다시 질문을 한다. 저자는 우리가 너무도 자연스럽게 여겨온 성장이라는 개념이, 실은 본질적인 문제를 가리고 있는 ‘착각’일 수 있다고 말한다. 더 많은 매출, 더 많은 고객, 더 많은 인력—이러한 양적 팽창이 곧 비즈니스의 성공이라는 믿음. 그것이 정말 옳은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성장. 너무도 익숙한 단어이다. 우리는 그것을 당연한 목표로, 때로는 생존의 조건으로 여겨왔다. 산업화 시대를 달려온 대한민국의 근현대사는 이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새마을 운동과 산업화는 오직 ‘성장’이라는 구호 아래 이루어졌고, 개인은 희생을 전제로 한 ‘기계적 근로자’로 자리매김되었다. 오늘날에도 많은 기업에서 성장 지상주의의 잔재는 여전히 뚜렷하다.
비즈니스의 본질은 ‘확장’에 있다. 여기서 말하는 확장은 단순히 외형의 확대가 아니라, 가치의 깊이를 넓히고 구조의 가능성을 키우는 질적 변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확장의 전략을 다섯 가지 핵심 축을 브랜드, 파트너, 채널, 콘텐츠, 관계로 정리한다. 이 다섯 가지 축은 마치 오케스트라의 악기들처럼 유기적으로 얽혀 하나의 하모니를 이루며, 진정한 확장의 길로 우리를 인도한다.
성장은 개인의 힘이라면, 확장은 구조의 힘이다. 그리고 비즈니스의 성패는 ‘얼마나 열심히 일하는가’가 아니라 ‘어떤 구조 안에서 일하고 있는가’에 달려 있다. 성장의 환상에서 벗어나 구조적 사고로 전환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성장은착각이다 #확장전략 #비즈니스책추천 #브랜딩전략 #콘텐츠마케팅 #창업추천도서 #1인기업 #비즈니스확장 #성장과확장 #비즈니스인사이트 #경영철학 #자기계발서 #마케팅전략 #프리랜서필독서 #브랜드확장 #비즈니스혁신 #창업전략 #비즈니스성공법 #직장인추천책 #사업아이템 #실행전략 #책스타그램 #독서모임추천도서 #업무시스템화 #루틴설계 #지속가능경영 #책리뷰 #사업확장법 #비즈니스모델 #성공하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