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직의 생존을 결정하는 MZ 리더십 - 워라밸 시대의 K-조직문화는 무엇을 갖추어야 할까?
김태윤 지음 / 리커리어북스 / 2024년 11월
평점 :
"조직의 생존을 결정하는 MZ 리더십"은 세대 간의 차이와 변화하는 직장 문화, 그리고 그 속에서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저자는 X세대로서 삼성그룹과 공공기관에서 HRD와 조직문화를 연구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MZ 세대와 기성세대 간의 시각 차이를 이해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MZ 세대, 밀레니얼 세대와 Z 세대는 기존 세대와는 다른 방식으로 직장 생활을 이해하고, 조직 내에서 새로운 가치를 지향한다.
디지털 사고방식을 기반으로 움직이는 MZ 세대의 특징을 ‘프로그래밍적 사고’에 비유한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이 세대는 기성세대와 달리 모호한 지시를 이해하지 못하며, 명확한 설명과 피드백을 요구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업무 환경 속에서 기성세대의 경험과 노하우가 유용하지만, MZ 세대의 유연하고 기민한 사고 방식과 결합되어야 한다. 직장이 곧 삶이었던 기성세대와 달리, MZ 세대에게 직장은 자아실현과 성장의 무대이다.
변화하는 시대의 경영과 조직문화에 주목하며 ‘애자일 경영’을 예로 들어 설명한다. 애자일 경영은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높은 시대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방식으로, 유연하고 협력적인 조직 문화를 필요로 한다. 나아가 워라밸을 넘어 워라하와 같은 조화로운 삶을 추구하는 새로운 가치관이 부각되고 있음을 언급하며, 이제 조직은 개개인이 가진 목표와 가치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직장 내 다양한 세대가 공존하는 시대에 필요한 리더십을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세대적 차이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리더십이 현대 조직에서 필수적이다. 시대의 변화를 반영한 새로운 리더십에 대한 조언이 담겨 있다. 조직 내에서 세대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느끼거나, MZ 세대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고자 하는사람에게 추천한다.
#MZ세대 #MZ리더십 #세대차이 #직장문화 #조직문화 #애자일경영 #HRD #삼성그룹 #X세대 #밀레니얼세대 #Z세대 #디지털사고 #프로그래밍적사고 #명확한피드백 #자아실현 #성장무대 #워라밸 #워라하 #유연한사고 #기민한사고 #직장생활 #조직가치 #조직리더십 #현대리더십 #세대통합 #리더십조언 #세대간이해 #민첩경영 #변화경영 #기업문화 #조직개발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