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십의 말하기는 달라야 합니다 - 사람을 사로잡는 재치 있고 긍정적인 포용의 대화법
이호선 지음 / 오아시스 / 2024년 9월
평점 :

"오십의 말하기는 달라야 합니다"는 25년간 방송 및 행사에서 활동해온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50대에 필요한 말하기 코칭 전략을 담고 있다. 관계가 술술 풀리는 대화,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소통,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말의 기술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저자가 전하는 말하기 비법은 인생의 연륜에서 나온 지혜가 느껴진다.
인생의 반환점을 지나 50대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시작을 맞이하고 더 나은 삶을 꿈꾸게 된다.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말하기'이다.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을 돌아보며, 여유롭고 따스한 말을 나누는 것이 필요하지만,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에 주저하게 된다. 나이가 들수록 아는 것이 많고 경험이 쌓이기 때문에 말이 길어지기 쉬운데, 짧은 한마디가 장황한 설명보다 더 강력할 때가 있다.
비언어적 소통의 중요성도 강조된다. 우리의 옷차림과 행동이 말하는 것과 같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고 이야기에 리액션을 잘 해주는 것만으로도 관계는 개선될 수 있다. 나이가 많다고 해서 일방적으로 가르치려 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서로 존중하고 인정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일깨워 준다.
이 책은 4개의 파트로 나뉘어 있다. 각 파트에서는 대화의 비결, 감정 조절, 성공을 위한 화술, 그리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말의 기술을 다루며, 실용적인 팁이 가득하다. 책을 읽으며 자신을 돌아보고, 말하기 습관을 개선하고 싶은 마음이 강해졌다. 친절한 조언과 실용적인 팁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내용이며, 특히 중년 이후의 대화법에 대해 고민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오십 #말하기 #포용 #대화법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