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를 위해 살지 않으면 남을 위해 살게 된다 - 지혜에 관한 작은 책, 엥케이리디온
에픽테토스 지음, 노윤기 옮김 / 페이지2(page2) / 2024년 7월
평점 :
"나를 위해 살지 않으면 남을 위해 살게 된다"는 우리가 과연 누구를 위해 살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제공하며,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재정립할 기회와 실용적인 지혜를 말해준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가 우리 자신임을 알게 되며 스스로를 소중히 여기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훌륭한 지침을 제공한다.
에픽테토스는 한쪽 다리가 불편했던 노예 출신이었으나,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스승이 되었다. 그의 명언과 인생 철학은 오늘날에도 큰 울림을 준다. 그의 철학은 단순함 속에서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게 도와주며, 인생의 중요한 결정들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한다. 그는 자신의 철학을 통해 자유와 지혜를 추구하며, 인생을 살아가는 방식을 제시한다. 그의 가르침은 단순히 철학적 지식에 머무르지 않고, 실제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지혜를 담고 있다.
남의 시선과 평가에 집착하지 말고, 자신에게 집중하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판단의 기준을 외부로 돌리면 우리는 결국 스스로 만족할 수 없는 존재가 되기 때문에, 내면의 기재를 통해 자신을 보호하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좌절하지 말고 목표를 향한 마음가짐을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행동하는 것이다. 아는 것을 떠들어 대는 것보다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더 가치 있음을 말해준다.
이 책은 일상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철학적 지침을 제공한다. 통제할 수 없는 일은 걱정하지 말고, 자신의 의지와 행동에 집중하여 유연하게 흘러가는 삶을 살아가라고 조언한다. 현재의 삶에 방황하고 있는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자기 #자신 #타인 #시선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