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홀로서기 철학 - 삶의 순간에서 당신을 지탱해 줄 열세 가지 철학
양현길 지음 / 진성북스 / 2024년 6월
평점 :
"홀로서기 철학"은 현대 사회에서 '홀로서기'의 의미와 중요성을 심도 있게 탐구했다. 몽테뉴, 쇼펜하우어, 카뮈, 세네카, 사르트르, 니체, 아들러, 빅터 프랭클, 장자, 노자 등 동서양의 철학자들의 사상을 통해 우리에게 홀로서기의 철학을 소개한다. 자신의 내면과 세상과 소통하면서 현대 사회의 고립과 외로움 속에서 철학을 통해 성장과 자립의 기회를 제공한다. 고독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내면의 평온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삶의 진정한 의미를 찾는 여정을 안내한다.
우리는 가장 외로운 시대를 살고 있다. 고독사, 외로움에 의한 자살 등이 늘어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외로움은 더 이상 단순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홀로서기'를 단순히 외로움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 자신의 길을 발견하는 과정으로 정의한다. 현대 사회에서 홀로서기는 자신의 삶을 스스로 책임지고, 타인에게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
홀로서기의 의미는 외로움을 극복하고 자신만의 시간을 가치 있게 보내는 능력을 뜻한다. 이는 단순히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내면의 목소리를 듣고, 나만의 세계를 여행하는 것이다. 타인의 관심과 소통이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진정한 연결감을 느끼지 못할 때 우리는 외로움을 느낀다. 철학자들은 대체로 혼자 있는 시간을 중요하게 여기며, 이를 통해 자신과 타인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된다.
홀로서기를 위해서는 '고독'이라는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며, 이는 스스로 찾아야 한다. 고독은 우리에게 내면의 평온을 찾고, 자신의 가치를 확립하는 시간을 제공한다. 홀로서기를 실천하는 사람은 외로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그 속에서 자신을 발견한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철학자들의 사유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며, 자신만의 길을 찾도록 영감을 준다. 철학자들의 깊이 있는 사유는 우리의 일상 속에서 홀로서기의 가치를 깨닫게 한다.
#홀로서기 #철학 #동양 #서양 #철학자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