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고수들이 들려주는 공부의 기술 - 싫어도 절대 포기할 수 없는 공부, 100권의 공부 비법에서 찾은
후지요시 유타카.오가와 마리코 지음, 정지영 옮김 / 북스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의 기술"은 대학교수, 뇌과학자, 공부의 달인, 입시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인정하는 공부 비법을 한 권에 담아냈다. 100권의 공부법 서적을 바탕으로 가장 중요한 공부 노하우를 추려내어 순위를 매겼다. 1위는 "반복해서 복습하기"로, 우리의 뇌는 반복 학습을 통해 기억을 강화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복습을 여러 번 반복할수록 기억에 더 잘 남는다는 것이다.


인간은 평생을 두고 공부를 하며 살아간다. 학교 교육을 마친 후에도 대학 진학, 취업 준비, 자격증 취득 등 다양한 이유로 우리는 끊임없이 공부를 하게 된다. 누구나 공부를 잘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된다. 흔히 노력, 인내, 타고난 재능 등을 강조하지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기란 쉽지 않다.


공부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반복해서 복습하기'이다. 공부한 내용을 장기 기억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으로, 지속적인 복습을 통해 기억에 오래 남도록 한다.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무엇을 위해 하는지 명확히 인식하고 목표를 설정하면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구체적인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자격증 획득이나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는 성공의 문턱에 서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정답은 단순하다. 경쟁자들보다 공부를 잘하는 것이다. "공부의 기술"은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100여 종의 참고서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공부 방법들을 정리했다. 개인적으로 도움이 됐던 내용은 반복해서 복습하는 공부의 타이밍과 횟수를 구체적으로 제시해 준 부분이었다.


#공부 #고수 #기술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