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 쇼크 - 어떻게 시장을 점령하는가
김숙희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중국의 이커머스 기업들이 한국 시장을 점유하는 속도에 많은 이들이 놀라고 있다. 이들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빠른 배송, 그리고 가성비 좋은 제품은 많은 사람들이 환영하는 상태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의 플랫폼 기업들이 성공한 이유를 알아보고자 한다면, 바로 '중국의 디지털 리테일 혁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다른 사람들도 그렇겠지만 생필품을 마트에서 구매하다가 쌀, 식수, 음료, 라면... 등 웬만한 것은 쿠팡에서 주문을 했다. 배송이 무료이고 로켓 배송으로 인해 저녁에 주문하면 새벽에 도착한다. 어떻게 그것이 가능할까 신기해하면서 나도 모르게 쿠팡에 익숙해져 갔다. 그런데 이제는 "알리"와 "테무"의 가격경쟁력 앞에 새삼 놀란다. 어떻게 그 가격이 가능할까 신기해하면서 어제도 '테무'에서 필요한 물건을 검색했다.


"알리 쇼크"는 중국의 빅테크 기업이 어떻게 고객을 사로잡는지에 대한 효과적인 전략을 소개한다. 알리바바의 성공 비결과 같은 대표적인 중국 기업들의 전략을 상세하게 분석하고 있다. 중국의 빅테크 기업이 디지털과 전자상거래 영역을 넘어 유통업, 금융업, 제조업까지 진출하며 새로운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는 현황을 보여준다. 중국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통해 알리바바를 중심으로 중국 플랫폼 기업들의 성장 과정과 전략을 자세히 파헤친다.


중국의 플랫폼 기업들은 빅데이터와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고객의 수요를 예측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들이 제시하는 리테일 산업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중국 기업들의 성공 전략과 경험을 배워야 할 시점에 있다. 중국의 성장은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현실이며, 우리는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알리바바의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한국 시장 공략은 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중국 플랫폼 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공략은 우리나라 기업들에게도 큰 경쟁 압력을 가하고 있다. 중국 기업들의 성공 전략을 분석하고, 그들의 혁신을 이해하여 우리만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