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 - 마흔, 후회 없는 삶을 위한 처방
정신과 의사 토미 지음, 이선미 옮김 / 리텍콘텐츠 / 2024년 2월
평점 :
"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은 우리가 마주하는 다양한 문제와 고민에 대한 조언들을 정신과 의사의 상담 내용을 토대로 간결하게 제시한다. 간결한 문장 하나하나가 우리가 고민했던 문제에 대해 격려와 현명한 해결책을 제공한다. 우리가 흔히 고민하고 겪는 문제들을 다루면서, 그 해결에 대한 현명한 조언과 함께 우리의 마음을 어루만져 준다.
이 책을 읽으며 마흔이란 나이의 의미와 삶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 남들의 시선에 신경 쓰지 않고 나의 결정에 후회하지 않는 중요성에 대해 깊게 생각하게 되었다. 우리는 모두 자유로운 존재로서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지만, 종종 남들의 기대나 비판에 영향을 받아 자신의 의지를 저버리는 경향이 있다. 이렇게 되면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과 행복을 느끼기 힘들어진다.
정신과 진료를 받는 환자들이 보통의 사람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우리가 일상에서 마주하는 문제들이 담겨있어, 이를 어떻게 현명하게 해결하는가가 질병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조금 내려놓거나 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 '마음 컨디션'이라는 개념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우리는 몸 컨디션에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마음 컨디션은 자주 무시하거나 감춘다. 마음도 몸과 마찬가지로 쉬는 시간이 필요하다.
남들의 시선에 신경 쓰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면, 자신의 삶에 책임을 지고 후회 없는 선택을 할 수 있다. 이는 결국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남들의 시선을 무시하고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를 추구하는 것은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지름길이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