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 문해력 - 우리 아이 문해력 탄탄하게 키우기 프로젝트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최나야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 문해력"은 부모들이 자녀의 문해력을 키우는 과정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고민과 필요에 부응하기 위해 집필되었다. 문해력은 우리 아이들이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 중 하나이다. 문해력은 어려운 글을 이해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데에 필수적이다. 저자는 문해력이 현대 사회에서 가장 필수적인 역량 중 하나임을 강조하며, 부모들에게 이를 어떻게 키울 수 있는지 제시한다.


요즘 아이들은 IT 기기에 노출되면서 독서 시간이 줄어들고 문해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가정에서의 독서 환경을 조성하고, 매일 조금씩이라도 독서 시간을 갖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았다. 교육에 있어서도 문해력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높아졌다. 대입 입시 전략에서도 국어 공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자녀의 문해력 향상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문해력은 리터러시로 확장하여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단순히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넘어서, 주변 환경을 읽고 해석하는 능력, 디지털 미디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현대 사회에서는 매체들이 넘쳐나면서 사람들은 똑똑한데도 불구하고 그 능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요즘 사회에서는 '문해력'이라는 키워드가 뜨겁게 논의되고 있다. 문해력이 주목받는 배경에는 오랜 시간 동안 사회에서 논의되어온 '리터러시'의 개념과 요구사항이 반영되어 있다. 예전에는 단순히 글을 알고 쓰는 능력으로서의 리터러시가 강조되었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글을 이해하고 읽는 능력인 '문해력'이 중요시되고 있으며 이는 어떤 분야에서나 초심자와 전문가를 구분짓는 중요한 역량 중 하나로 부각된다.


이 책은 우리 아이들이 어린 시절부터 문해력을 발달시키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자녀의 발달 단계에 따라 문해력을 키우는 방법을 세분화하여 다루고 있다. 유아부터 시작하여 중고등학생까지, 각 단계에 맞춘 문해력 향상을 위한 전략을 제시한다. 자녀와의 소통과 함께 지속적인 학습과 발전에 힘써야 한다. 문해력은 학습력과 성공에 대한 열쇠라는 것을 명심하고, 아이와 함께하는 독서 시간을 소중히 여기며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