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소 이야기 - 물·불·흙·공기부터 우리의 몸과 문명까지 세상을 만들고 바꾼 118개 원소의 특별한 연대기
팀 제임스 지음, 김주희 옮김 / 한빛비즈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설 연휴 기간 동안 "원소 이야기"를 읽었다. 이 책은 원소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과학적인 이론과 함께 일상 속에서 원소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설명한다. 원소는 세상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물질로, 이를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현상을 이해할 수 있다. 화학물질이 우리 일상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시간이었다.

저자는 다이아몬드와 석탄의 연결, 원자의 기원 등을 다루면서 과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접근했다. 원소의 발견과 명명 과정을 통해 과학의 역사와 문화적 배경을 탐험하며, 어렵고 복잡한 과학적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다. 주기율표와 원소에 대한 이야기를 읽을 때는 많이 졸기도 했지만, 이야기 흐름에 집중하며 읽어나가니 길을 잃지 않고 읽을 수 있었다.

먼 옛날부터 사람들은 세상을 구성하는 근본적인 물질로 '불'과 같은 것을 생각했지만, 과학의 발전과 함께 우리는 물질을 이루는 최소 단위가 원자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원자들을 주기적으로 배열한 것이 주기율표다. 이러한 과정에서 화합물이 아닌 순수한 원소를 구분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소에 대한 이해는 과학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도 큰 도움을 준다. 원소에 관한 지식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부분이며, 이를 통해 더 안전하고 지혜로운 선택을 할 수 있다. 화학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고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