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 기술 -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한 지혜
웨이슈잉 지음, 김정률 옮김 / 이터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성 기술"은 일상과 현실 속에서 우리가 고민하는 인간관계의 처세술과 자아 강화에 관한 가치와 정서를 다룬다. 사회생활에서 마주하는 인간관계의 어려움에 대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며 더 나은 삶의 행복과 자세를 추구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감성이라는 개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해 현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가이드라인도 제공한다.


저자는 꾸준한 노력을 통해 평범한 삶을 뛰어넘는 데 성공한 사람들이 자신과 주변 사람들 간의 감성지능을 어떻게 활용했는지를 말해준다. 지능의 공헌이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20%로 한정되고 나머지 80%는 감성지능에 의해 결정된다. 학창 시절부터 형성된 IQ에 대한 고정된 시각을 깨고, 감성지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현대의 시대적 흐름을 잘 반영하고 있다.


책에서는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감성지능에 주목하고 있다. 감성지능은 자아 감지, 자아 규범, 자아 격려, 공감, 현실 검증 능력 이렇게 다섯 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능력들이 높다면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리며 주변 환경과 타인에게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기 격려와 동기부여를 통해 목표를 완성하고, 외부 압력에 대응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미래 사회에서는 감성지능이 인생의 방향을 크게 좌우할 것이다. 감성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심리적 평화와 소통 능력이 뛰어나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삶의 힘든 순간에도 자기 자신에게 안정과 힘이 나올 수 있다. 감성의 힘이 경제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하고, 내적 안정감이 외부에서 얻는 안정감보다 더 중요하다.


감정은 생존을 위한 심리적인 것으로 좋은 감정도 나쁜 감정도 모두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다. 감정을 세분화하여 분석하고 긍정적으로 전환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특히 나쁜 감정이라고 여겨지는 감정도 적절히 활용하면 우리에게 안정감을 주고 주변과의 관계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대인기피증, 대화 시작, 칭찬과 거절, 따돌림, 언어폭력 등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감성 기술을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과 실제 상황에서 더 나은 대처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