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 너머,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이 핀다 - 라이프 가드너 파파홍의 슬기로운 인생 항해술
파파홍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십 너머,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이 핀다"는 후회와 회의감을 안고 있는 은퇴자들을 위해 네 가지 대표적인 후회를 정리하고, 그에 대한 대비책을 제시한다. 직장 생활에 안주하거나 현금흐름을 만들어 놓지 못한 등의 후회를 경험하지 않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알려준다. 이를 통해 인생 후반전에 대비하는 지혜를 찾을 수 있다.


우리는 외면에서만 보이는 것이 아닌, 내면에서도 많은 고민과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 내면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전하고 있다. 자기 성찰의 중요성과 성찰을 통한 행동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성찰을 통해 생각의 쳇바퀴에서 벗어나고 긍정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비교는 자신을 소모하고, 그 속에서 자신을 잃어버리기 쉽다.


책에서 언급하는 네 개의 기둥은 원만한 인간관계, 경제적 안정, 건강한 몸과 마음, 꿈과 비전이다. 이 네 가지가 균형 있게 갖추어져야만 인생의 균형이 지속될 수 있다. 각 기둥이 부족하거나 망가진다면 삶의 균형이 무너질 수 있다. 나이는 그저 맥락 안에서 의미를 찾고, 자신의 삶을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 자존감을 높이고, 타인을 존중하며 긍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내 감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누구나 어떤 순간에는 강하고 싶어지거나, 성공적으로 보이고 싶어진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누구나 부족한 부분이 있으며, 그것이 바로 인간다운 삶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긍정적인 삶을 즐기며, 부정적인 에너지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겸손한 자세로 삶을 살면 모든 것이 평안해진다.


성공은 일시적이고 즉각적인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동안의 노력과 투자로 이루어진다. 무엇이든 얻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어떤 나이에 있든, 계속해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삶을 추구해야 한다. 인생은 마치 100m 달리기가 아니라 마라톤인 것처럼 속도보다는 방향이 중요하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