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신 : 간신전 간신
김영수 엮음 / 창해 / 202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간신 : 간신전"은  중국 역사 속 가장 악랄한 간신 18명을 살펴보며 그들이 어떻게 국가를 망쳤는지를 다룬다. 간신이 어떻게 등장하고 권력을 차지하며 국가를 망치는 과정을 전하며, 간신들의 역사적인 행적을 통해 현재와 미래에 어떤 교훈을 주고 있는지를 알려준다. 중국 역사의 어두운 면을 조명하며 간신들의 역사적 행적을 통해 현대 정치에서의 교훈을 생각해 보게 한다. 


간신은 권력에 아부하며 자신의 이익을 위해 국가나 백성을 희생하는 인물로, 그 행태는 역사적으로 여러 국가에서 비슷한 양상을 띠고 있다. 역사 속에서 나라의 흥망성쇠를 결정짓는 주요한 역할을 한 간신들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어떻게 나라가 망할 수 있는지, 간신이 어떻게 등장하고 나라를 망치는지를 알 수 있다.


중국의 역사적 사례들은 왕조 시대에 황제의 무능함이나 부패로 인해 간신들이 강세를 보이고 나라가 위태로워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간신들은 모두 권력에 대한 욕망과 탐욕으로 가득 차 있었으며, 자신의 이익을 위해 군주를 속이고 불안정한 상황을 이용하여 국가를 흔들어놓았다. 나라를 다스리고자 하는 군주의 곁에 조심스럽게 나타나, 불안정한 상황에서 자신의 탐욕과 사리사욕을 채우려고 하는데, 이러한 행동이 결국 나라와 군주에게 해악을 끼치게 된다. 


책에서는 간신들이 부당한 이익을 챙길 때 어떤 비극적인 사건들이 벌어지는지도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간신의 부당한 행위에 대한 처벌로 나타나고, 이러한 부당한 행위는 나라뿐만 아니라 간신 자신의 몰락을 가져온다.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국가와 백성들을 무시하고, 결과적으로 파멸로 이끈다. 중국의 역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