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의 힘 - 조직심리학이 밝혀낸 현명한 선택과 협력을 이끄는 핵심 도구
박귀현 지음 / 심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단의 힘"은 집단의 본성과 힘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회심리학과 조직심리학을 다룬 가이드 서적이다. 집단에 속해 있음으로써 형성되는 다양한 심리적 요소에 대해 깊이 파헤치고 있는데, 소수 의견과 집단 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이 돋보인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집단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얼마나 다양한 집단에 속해 있고, 그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돌아볼 필요가 있다. 다양한 집단 속에서 살아가면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한번 생각해 보게 된다. 우리가 속한 집단에 편향되어 타집단을 배척하는 행동은 집단에 대한 본능적인 애착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어떻게 조직 내에서 행동하고 상호작용하는지, 집단이 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현대의 사회적 이슈들인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전쟁,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문제들을 다루면서 집단 심리의 관점에서 생각할 거리를 제시한다. 집단의 힘과 영향력은 현실에서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것과 일치한다. 


집단 심리학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소수의 의견이 어떻게 큰 영향을 미치는지, 팀워크의 중요성, 다수와 소수의 역할, 집단 간 선입견과 차별을 줄이는 방법 등을 이야기한다. 집단의 의사결정에서 다수의 의견이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소수의 의견이 중요하다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다수의 의견이 어떻게 사회적 판단에 영향을 미치며, 어떻게 성원의 지지를 받은 결정이 실패해도 정당화되는지를 보여준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