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까운 사람이 의존성 성격 장애일 때 - 숨 막히는 집착에서 벗어나 나를 지키고 그를 돕는 법
우도 라우흐플라이슈 지음, 장혜경 옮김 / 심심 / 2023년 10월
평점 :
"가까운 사람이 의존성 성격 장애일 때"는 환자의 과도한 의존과 집착에 숨 막히는 가족, 연인, 배우자 등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을 제시한다. 의존성 성격 장애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전해주며, 각 유형의 환자들의 사례를 통해 이들이 겪는 문제를 세심하게 진단한다. 의존성이 강한 환자의 곁에서 지켜봐야 하는 주변인들은 환자의 행동에 대해 고민과 스트레스를 가질 수 있다. 이 책은 그들에게 실질적인 대응 방법과 지침을 제시한다.
의존성 성격 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부터 시작하여, 이를 근본적으로 이끌어내는 감정인 무력감과 불안에 대해 다룬다. 의존성 성격 장애 환자가 겪는 주요 문제점을 세밀하게 묘사하며, 그 굴레에서 벗어날 방법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저자는 이러한 문제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살펴보며 독자에게 생생한 경험을 전하고 있다. 누구나 가족이나 지인 중에 의존성 성격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를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중요하다.
의존성 성격 장애 환자가 폭력이라도 견뎌가며 의존관계를 유지하는 이유를 다루는데, 그 중에서도 혼자 살아가기에 대한 두려움과 상대가 주는 일말의 관심에 대한 깊은 외로움이 강조된다. 그런 환자를 비난하거나 몰아세우지 말아야 하며, 환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이 겪는 어려움에 공감하여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 스스로가 자신의 상태를 이해하고 치유하기 위해서는 주변인들의 지지와 이해가 필요하다.
각 장마다 사례를 통해 읽는 이들에게 현실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요점 정리를 통해 생각을 정리하도록 유도한다. 실제 사례를 들어 그 원인과 특징을 다루며, 읽는 이들이 쉽게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의존성 성격 장애 환자의 치료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안내가 잘 정리되어 있다. 혹시 가까운 사람이 의존성 성격 장애를 겪고 있다면 이 책을 한번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