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크 - 브랜드 팬을 만드는 궁극의 법칙
김병규 지음 / 너와숲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파이크"는 일종의 혁신적인 브랜딩 전략을 제시한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스파이크 전략은 기존의 마케팅 이론과는 다르게 처음에는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다. 왜 대부분의 브랜드가 팬을 만들지 못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성공적인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지를 다루고 있다. 브랜드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기 위해 어떻게 팬을 만들지, 그동안에는 공개되지 않았던 스파이크 전략을 소개한다. 스파이크 전략은 브랜드를 만들 때 취향, 브랜드 에센스, 상징이라는 3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자신이 브랜드인 시대에는 본인이 어떤 캐릭터인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드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기존의 평균적인 고객에게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선망성을 가진 1%의 고객을 타깃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 새롭게 다가왔다. 브랜드는 소수의 선망성 집단을 타깃으로 마케팅을 하고 그들의 열광을 얻어내면 나머지 99%의 고객도 따라오게 된다는 것이다. 전체 고객을 얻기 위해 역설적으로 소수의 고객에게만 집중한다.


브랜드를 만드는 과정과 그 중요성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고, 팬을 만드는 것이 왜 중요한지 알 수 있다.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고, 그 브랜드가 가진 취향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드가 선망성 집단의 표식으로 인식되면, 수많은 브랜드 팬이 자연스럽게 생겨난다


이론적인 부분과 실무적인 역량에 대해서도 현실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면서, 브랜드 전략과 마케팅 분야에서의 역발상의 필요성에 대해 알려준다. 마케팅 전문가뿐만 아니라 브랜드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