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파이 사용설명서 - 암호화폐가 바꿀 새로운 부의 탄생
박미쁨.임성현.김태훈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파이 사용설명서"는 웹 3.0 시대의 도래와 함께 새롭게 등장한 혁신적인 금융에 관한 입문서다. 암호화폐 거래소 및 블록체인 분야에서의 다년간의 경험을 토대로 쓰였다. 디파이 업계의 탈중앙화 금융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디파이의 핵심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고자 집필했다. 시대적 변화와 함께 탈중앙 금융인 디파이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금융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부터 시작하여, 중앙화된 금융과 디파이의 차이, 그리고 블록체인에서의 작업증명 방식 등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스테이블코인, 디파이 예금 및 대출, 랜딩 프로토콜, 블록체인 거래소, 이자 농사, 디파이 리스크 관리 방법 등을 다루고 있다.


중앙화된 금융과 디파이의 대립은 중앙기관을 통한 거래와 개인들 간의 자유로운 거래를 비교하여 설명하며, 이를 통해 디파이의 가치를 보여준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기준으로 작업증명 방식과 디파이의 활용을 위한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의 작동 원리를 파악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고 있다. 블록체인의 기원, 이자율 표기방법, 암호화폐 지갑 활용 방법, 디파이 준비 사항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이러한 상식들이 디파이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암호화폐의 가격 변동성이 커지면 거래가 어렵다는 현실을 감안할 때, 스테이블코인의 등장은 가치 안정성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테더의 USDT, USDC와 같은 스테이블코인은 암호화폐의 가격 변동성 위험을 줄이기 위한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암호화폐 담보형 스테이블코인은 가치 변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인 시도로서, DAI와 같은 프로젝트가 주목 받고 있다.


스테이블코인의 개념을 통해 탈중앙화의 가능성을 이야기하며, 랜딩 프로토콜을 활용한 예금과 대출에 대한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랜딩 프로토콜은 암호화폐를 활용한 예금 및 대출을 가능하게 한다. 과담보 대출과 리워드 코인 제공, 금리 정책, 강제 청산, 무담보 대출 등 다양한 측면에서 랜딩 프로토콜의 기능과 잠재력을 탐구하고 있다. 이자 농사를 통해 암호화폐를 예치하거나 유동성을 공급하여 이자나 수수료 수익을 얻는 방법, 스테이킹과 유동성 채굴 등을 다루며 디파이 투자 시 주의할 사항과 리스크 관리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디파이의 개념과 기능을 상세하게 소개하면서도, 투자자들에게 미래의 금융 혁신을 위한 실용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암호화폐 시장의 미래와 함께 변화하는 금융 환경을 이해하고, 디파이의 세계를 알기 원하는 사람에게 사용 설명을 제공한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