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엌에서 물리찾기 1 부엌에서 물리찾기 1
청유재 사람들 외 지음 / 북스힐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엌에서 물리 찾기" 이 책을 읽으면서 학창 시절 과학에 대한 기억들이 다시 떠오른다. 나름 과학을 좋아했었고 그중에서 물리와 화학, 지구과학이 사회나 국사, 지리보다 편하게 생각했다. 그렇게 배운 것들이 살아가면서 잊혀 갔다. 이 책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 일상에서 물리가 실제로 응용되는지를 다루고 있다.  


부엌이라는 친근한 공간에서 어떠한 물리가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전자레인지, 커피 머신, 식기세척기, 토스트기 등 모든 가전제품은 과학적 원리에 기반을 두고 동작한다. 이런 가전제품의 작동 원리부터부터 달걀의 익힘 과정에 이르기까지, 부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들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부엌이라는 공간에서 요리 과정에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을 과학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며 설명한다. 프라이팬을 뒤집을 때의 힘, 회전 운동, 관성 모멘트, 질량 등의 개념을 통해 익숙한 일상 속에서 일어나는 과학적인 현상들을 재미있게 풀어낸다.


이 책은 물리학을 전공한 가족 구성원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생긴 궁금증과 이야기를 과학적으로 탐구한 결과이다. 작가들이 가족 카톡방 캡처본을 공유하며 자신들의 생각과 경험을 보여준다. 그런데 이 가족들의 생각과 호기심이 정말로 놀랍다. 평소에는 생각하지 않던 현상들에 대한 질문과 탐구가 과학의 매력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가 생각하지 않던 일상 속의 현상들에 대한 질문에 정확하게 답하면서, 물리학적 개념들을 일반인도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저자들은 막연한 생각과 편견을 깨고, 과학적인 시각으로 일상 속의 현상들을 바라보며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이 책을 통해 일상 속에서 우리가 경험하는 현상들의 과학적 원리를 알아가며, 보다 넓은 시각을 갖게 해 주었다. 과학 지식을 잘 모르는 사람과 과학에 관심이 없던 사람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